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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0 no.6, 2011년, pp.19 - 27
배주성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공업기술연구센터) , 정회갑 (전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김남욱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This study was to draw a retentive concrete pavement that can reduce urban heat island which has become intensified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buildings and paved roads. It used bottom ash, an industrial by-product that has retentive effect, as a replacement of fine aggregate. Meanwhile, in or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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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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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섬이란 무엇인가? | 전 국토의 산업화 및 도시화에 따라 증가되고 있는 도심지 도로의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콘크리트에 의한 포장율의 증가는 생활의 편리함에 기여하고 있으나 이러한 포장체는 수분을 포함하고 있는 흙 종류보다 더 많은 태양열을 흡수, 저장 및 에너지를 반사하여 주위 온도를 높게 나타나는데, 이처럼 주변의 온도보다 높아지는 특별한 기온현상을 열섬(Heat island) 현상이라 한다.1) 특히 도시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이는 빌딩 및 포장도로 등의 증대에 따라 지표면 열수지의 변화가 빠르며 연료소비에 따른 인공열 및 오염물질의 방출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도시를 덮은 대기오염 물질에 의한 온실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 |
보수성 포장은 무엇인가? | 따라서 열섬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결국 포장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여 주변 온도 상승 시 수분의 증발을 통한 노면의 온도를 저감시키는 방법이 효과적이며 최근에 이러한 목적의 보수성 포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2) 보수성 포장은 사용재료에 따라 몇 가지 종류가 있으나, 기 본적인 구조는 아스팔트나 혼합물에 수분을 흡수 할 수 있는 보수재를 혼입하여 포장체 내에 저류된 수분의 증 발로 인한 기화열이 포장체 내의 축열량을 감소시켜 노 면 온도의 상승을 억제하는 공법이다. 이미 구미 및 일본에서는 도시 지역의 열환경 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보수성 포장에 대한 연구 및 시공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특히 일본의 경우, 도심부의 열섬현상 저감을 위한 포장 시공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실시공이 증가되고 있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데, 일본토목연구소는 도시환경을 배려한 포장구조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여 포장의 대책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노면 온도 저감효과가 높은 포장에 대해 기능평가 및 내구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일본 국토교통성은 노면 온도를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는 포장에 관한 조사 연구에 착수중에 있으며, 다양한 노면 온도 저하를 위한 신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유남형, 2004: 조경용 투보수성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열특성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송옥, 2009: 도로포장의 개선에 따른 국지적 도시열섬저감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일본 토목연구소, 2006: 도시 환경을 배려한 포장구조에 관한 연구.
일본 국토교통성, 2004: 노면 온도를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는 포장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7: 포장면의 환경성 향상 소재 개발에 관한 3차년도 보고서
장석수, 2005: 보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특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환경자원공사, 2009: 석탄재 발생 및 재활용현황 실적
T.Horiguchi et al, 2006: 再生骨材を用いた多層構造ポ ラスコンクリトの曲げ度および保水性, Journal of Japan cement association, 60(1), pp.206-207.
JIPEA, 2009 : インタロッキングブロック品規格, pp.4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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