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ere are four types of diagnostic methods in Oriental medicine, and visual inspection is the first method among them. This study was written in order to complement further understanding on visual inspection. Methods: The authors reviewed a word related with visual inspection in Nei-Chin...
Objectives: There are four types of diagnostic methods in Oriental medicine, and visual inspection is the first method among them. This study was written in order to complement further understanding on visual inspection. Methods: The authors reviewed a word related with visual inspection in Nei-Ching. The authors researched static words such as bigger/smaller, longer/shorter, slower/faster, curved/straight, one-sided/fair, and groove/uplift, and active words such as extension and contraction, shake, tremor, slow, fast, walk, run, standing, lying, and sitting related with visual inspection in Nei-Ching. Results: The static words linked with visual inspection are related with skin, muscles, fat, and especially the liver, stomach, and large intestine. The active words linked with visual inspection are related with movement of muscles, fat, and bone. Conclusion: In this study, the authors provided further understanding on visual inspection in Nei-Ching. However, there was no clear reference point about appearances and movements.
Objectives: There are four types of diagnostic methods in Oriental medicine, and visual inspection is the first method among them. This study was written in order to complement further understanding on visual inspection. Methods: The authors reviewed a word related with visual inspection in Nei-Ching. The authors researched static words such as bigger/smaller, longer/shorter, slower/faster, curved/straight, one-sided/fair, and groove/uplift, and active words such as extension and contraction, shake, tremor, slow, fast, walk, run, standing, lying, and sitting related with visual inspection in Nei-Ching. Results: The static words linked with visual inspection are related with skin, muscles, fat, and especially the liver, stomach, and large intestine. The active words linked with visual inspection are related with movement of muscles, fat, and bone. Conclusion: In this study, the authors provided further understanding on visual inspection in Nei-Ching. However, there was no clear reference point about appearances and mov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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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 黃帝內經中의 望形과 望動態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는 望形은 大小, 長短, 緩急, 陷隆, 偏正의 구분을 통해 五臟六腑와 皮膚, 筋 과 肉을 보는 것이 주된 내용으로 皮膚는 五臟을 비롯한 大腸을 진단하는 外形이었고 筋은 肝, 肉은胃와 관련되었으며 陷沒된 外形은 死症이나 病이 진행되는 상황을 의미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望形에 대해서 李7)의 編注譯解 黃帝內經素問과 靈樞에 인용된 內經의 내용을 기준으로 形에 대해 기술된 것을 중심으로 조사 하였다.
이는 韓醫學의 望動態와도 관련이 있는바 望形體를 비롯한 望動態의 연구는 韓醫學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기능적 관점 위주의 望診 개념을 보완하고자 內經에 산재된 望形의 내용을 形態와 動態를 나누어 고찰함으로써 향후 望診에 있어서 望形의 활용방안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動靜을 나누어 靜的인 望形은 크기, 긴장도, 국소변형, 국소 정렬 상태를 보는 것으로 大小, 長短, 緩急, 陷隆, 拘直, 偏正이었고 動的인 望動態는 이상동작, 속도, 움직임을 보는 것으로 屈伸, 搖, 轉, 瞤, 徐疾, 步, 走, 起, 臥, 坐였으며 각각 조사된 관련 문구를 비교, 정리하여 內經에서의 望形法이 診斷에의 유의성을 정리해보고자 하였다. 조사된 내용은 각 篇에 따라 도표로 정리 하였고, 도표에서는 望形에 관련하여 외부에 드러나 形體의 특이점과 발현상을 간략하게 정리 하였다.
大小, 長短으로 구분하였다.
大小에 관한 문구는 五臟六腑에 관한 내용을 검색 하였다. 靈樞 本藏篇에서는 五臟의 大小를 紋理의 섬세함과 거침(小麤)을 구분하여 大小를 구분한다고 하였다.
屈伸, 搖, 轉, 瞤으로 고찰하였다.
屈伸에 대한 이상동작은 膝部의 屈伸不利는筋骨의 病에 대해 언급하고 있고 手部의 屈伸에 대해서는 “屈만 되고 伸하지 못하면 病이 筋에 있는 것이고 伸만 되고 屈하지 못하면 病이 骨에 있다”고 진단하였으며, 搖轉에 대한 이상동작은 허리를 搖轉하지 못함은 腎病과 經筋病으로 진단하고 轉하지 못함은 肝과 腎病으로 진단하였다.
陷隆. 拘直으로 나누어 구별하였다.
步, 走, 起, 臥, 坐로 고찰하였다. 步, 走, 起, 臥, 坐에 관한 문구는 靈樞 天年, 經脈, 熱病, 海論, 脹論篇과 素問 宣明五氣, 評熱病論, 逆調論, 厥論, 病能論, 骨空論, 陰陽類論篇에서 찾을 수 있었다.
起, 臥, 坐에 관해서는 같이 설명하였는데, 坐不能起하면 痿證으로 足少陽之別이 虛하거나 陰陽交合(陰陽이 모두 傷하여 血氣가 모두 損傷되어 衰弱해짐)으로 診斷하였고, 臥不能起하면 熱病으로 診斷하였다. 또한 肝熱爭할 때, 水病, 胃不和, 陽明之厥, 太陰之厥, 五臟이 손상된바가 있거나 감정의 치우침이 있을 때(藏有所傷, 及精有所之寄), 心脹, 脾脹에서는 편안히 눕지 못한다고 하였고 肝熱病, 厥陰之厥, 髓海不足에서는 好臥 한다고 하였으며 肺氣가 盛할 때는 엎드려 눕지 못한다고 기술하고 있다.
望動態는 이상동작, 속도, 움직임으로 구분하였다. 그중 이상동작은 屈伸不能, 搖, 轉, 瞤으로 분류 하였다. 屈伸에 대한 이상동작은 膝部의 屈伸不利는筋骨의 病에 대해 언급하고 있고 手部의 屈伸에 대해서는 “屈만 되고 伸하지 못하면 病이 筋에 있는 것이고 伸만 되고 屈하지 못하면 病이 骨에 있다”고 진단하였으며, 搖轉에 대한 이상동작은 허리를 搖轉하지 못함은 腎病과 經筋病으로 진단하고 轉하지 못함은 肝과 腎病으로 진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黃帝內經中의 望形과 望動態을 나타내는 문구를 조사하여 각각의 문구가 나타내는 의미를 분류하여 비교 분석 하였다. 그중 국소적으로 隆起된 곳을 보는 문구와 拘直에 관한 문구, 徐, 疾에 관한 문구는 찾을 수 없었다.
이상동작, 속도, 움직임에 대한 문구를 고찰하였다.
動靜을 나누어 靜的인 望形은 크기, 긴장도, 국소변형, 국소 정렬 상태를 보는 것으로 大小, 長短, 緩急, 陷隆, 拘直, 偏正이었고 動的인 望動態는 이상동작, 속도, 움직임을 보는 것으로 屈伸, 搖, 轉, 瞤, 徐疾, 步, 走, 起, 臥, 坐였으며 각각 조사된 관련 문구를 비교, 정리하여 內經에서의 望形法이 診斷에의 유의성을 정리해보고자 하였다. 조사된 내용은 각 篇에 따라 도표로 정리 하였고, 도표에서는 望形에 관련하여 외부에 드러나 形體의 특이점과 발현상을 간략하게 정리 하였다.
성능/효과
그중 望診은 의사가 시각을 통하여 환자의 정신상태, 面色, 形體, 動態, 局所狀況, 舌狀 및 분비물과 배설물의 色, 質, 量 등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질병을 진찰하는 방법이다.1) 그중 望神, 望形, 望色은 望診의 가장 큰 범주라 할 수 있는데, 望神이나 望色과는 달리 望形은 환자의 形體의 强弱肥瘦 및 頭, 背, 腰, 膝, 骨등의 형체적 표현등의 활동 상태를 관찰함으로써 진단의 객관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1) 일찍부터 內經 중에는 望形에 관한 기록이 있는데 『素問, 經脈別論』에서 “診病之道, 觀人勇怯骨肉皮膚, 能知其情, 以爲診法也”라 하여, 病을 진단하기 이전에 각 인체의 形을 알아야 함을 설명하였고, 『素問, 三部九候論』에서는 “必先度其形之肥瘦, 以調其氣之虛實”이라 하여, 각 形으로서 그 虛實을 판단하는 근거로 삼아 사람의 유형에 따른 望診의 방법 인식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1) 일찍부터 內經 중에는 望形에 관한 기록이 있는데 『素問, 經脈別論』에서 “診病之道, 觀人勇怯骨肉皮膚, 能知其情, 以爲診法也”라 하여, 病을 진단하기 이전에 각 인체의 形을 알아야 함을 설명하였고, 『素問, 三部九候論』에서는 “必先度其形之肥瘦, 以調其氣之虛實”이라 하여, 각 形으로서 그 虛實을 판단하는 근거로 삼아 사람의 유형에 따른 望診의 방법 인식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5) 搖轉에 대해서는 少陽之人 이 好搖하는 것은 “체간의 한곳 또는 그 이상에 flexi- bility가 존재한다”5)는 이론과 상관성이 있으며, 허리를 돌리고 굽히지 못함은 lumbar rotation with flexion syndrome10)을 의미하고, 굽히지 못함은 lumbar flexion syndrome11)을 의미하며, 肺氣가 盛하여 엎드려 눕지 못하는 것은 허리의 통증으로 엎드리지 못하는 것이라면 lumbar extension syndrome10)과 관련된다고 하여 허리의 움직임에 있어서도 진단의 유의성을 볼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黃帝內經中의 望形과 望動態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는 望形은 大小, 長短, 緩急, 陷隆, 偏正의 구분을 통해 五臟六腑와 皮膚, 筋 과 肉을 보는 것이 주된 내용으로 皮膚는 五臟을 비롯한 大腸을 진단하는 外形이었고 筋은 肝, 肉은胃와 관련되었으며 陷沒된 外形은 死症이나 病이 진행되는 상황을 의미 하였다. 望動態는 屈伸, 搖, 轉, 瞤, 步, 走, 起, 臥, 坐의 구분을 통해 筋과 肉, 骨의 움직임과 변화 상황을 진찰하는 내용으로 독립적인 動的 望動態 보다는 복합적인 움직임에 관한 望動態가 주된 내용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望形은 크기, 긴장도, 국소변형, 국소 정렬 상태를 구분하였다. 그 중 크기는 大小長短으로 분류하였는데 五臟六腑의 大小長短을 보는 望形이 주된 내용이었고 紋理의 小麤와 皮膚의 緩急, 臟腑가 존재하는 해당부위의 크기를 보는 것 등으로 大小長短을 나누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긴장도는 皮膚의緩하고 急함, 䐃의 단단함 정도, 爪의 濡堅 정도를 보고 緩急을 구분하였는데 皮膚의 緩急으로 寒熱을 구분하고 긴장도가 急한 것은 肝에 배속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크기는 大小長短으로 분류하였는데 五臟六腑의 大小長短을 보는 望形이 주된 내용이었고 紋理의 小麤와 皮膚의 緩急, 臟腑가 존재하는 해당부위의 크기를 보는 것 등으로 大小長短을 나누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긴장도는 皮膚의緩하고 急함, 䐃의 단단함 정도, 爪의 濡堅 정도를 보고 緩急을 구분하였는데 皮膚의 緩急으로 寒熱을 구분하고 긴장도가 急한 것은 肝에 배속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頰筋의 경우에는 寒이 있는 경우에 急하다고 하여 반대의 진단을 하였는데, 이는頰筋의 경우에만 국한된다고 볼 수 있다.
靜的인 상태에서의 望形과는 달리 복합 자세에 대한 내용이 많았는데 欲走함과 臥不能起함은 熱病으로 진단하고 坐不能起하면 痿症으로 足少陽之別이 虛하거나, 陰陽交合으로 진단하였다. 또한 肝熱爭할 때, 水病, 胃不和, 陽明之厥, 太陰之厥, 五臟이 손상된바가 있거나 감정의 치우침이 있을때(藏有所傷, 及精有所之寄), 心脹, 脾脹에서는 편안히 눕지 못한다고 하였고 肝熱病, 厥陰之厥, 髓海不足에서는 好臥 한다고 하였으며 肺氣가 盛할 때는 엎드려 눕지 못한다고 하여 눕는다는 동적인 상황에서도 진단의 감별점이 나타났다. 또한 坐해 있을 때 나타나는 통증의 양상에 따라 치료부위가 달라지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望動態는 屈伸, 搖, 轉, 瞤, 步, 走, 起, 臥, 坐의 구분을 통해 筋과 肉, 骨의 움직임과 변화 상황을 진찰하는 내용으로 독립적인 動的 望動態 보다는 복합적인 움직임에 관한 望動態가 주된 내용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動靜의 구분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기준점이 없다는 한계를 명확히 하고 있는바 이에 대한 향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MSIS에서 “坐不能起”, “臥不能起”의 증상은 “일어날 때 사용 되는 근육의 약화(대부분 복근, 둔근)를 의미하며 이는 허리의 불안정성(instability)과 관련된다”5)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Sahrmann SA의 MSIS 연구 방법은 望形의 관점에서 근골격계에 대한 정량적이고 객관화된 한방 진단 체계를 연구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으며 MSIS의 개념에 韓醫學的인 肝과 腎, 筋骨 등에 관련된 치료의 개념을 더하면 통증치료에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靈樞 五色篇에서는 얼굴에서 五臟과 六腑와 四肢의 상태를 설명하고 있고, 素問 刺熱論에서는 病症과 色과 얼굴의 부위를 설명하고 있는데,4) 이는 形에 望色을 더하여 각 부위에 상응 하는 臟腑를 진찰 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形뿐만이 아니라 色을 같이 참고 해야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향후 단순히 望形에 그치지 않고 形色의 진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望診은 무엇인가?
韓醫學의 전통적인 진단방법은 望聞問切의 四診이다. 그중 望診은 의사가 시각을 통하여 환자의 정신상태, 面色, 形體, 動態, 局所狀況, 舌狀 및 분비물과 배설물의 色, 質, 量 등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질병을 진찰 하는 방법이다.1) 그중 望神, 望形, 望色은 望診의 가장큰 범주라 할 수 있는데, 望神이나 望色과는 달리 望形 은 환자의 形體의 强弱肥瘦 및 頭, 背, 腰, 膝, 骨등의 형체적 표현등의 활동 상태를 관찰함으로써 진단의 객관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望動態에서, 이상동작은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望動態는 이상동작, 속도, 움직임으로 구분하였다. 그중 이상동작은 屈伸不能, 搖, 轉, 瞤으로 분류 하였다. 屈伸에 대한 이상동작은 膝部의 屈伸不利는筋骨의 病에 대해 언급하고 있고 手部의 屈伸에 대해서는 “屈만 되고 伸하지 못하면 病이 筋에 있는 것이고 伸만 되고 屈하지 못하면 病이 骨에 있다”고진단하였으며, 搖轉에 대한 이상동작은 허리를 搖轉하지 못함은 腎病과 經筋病으로 진단하고 轉하지 못함은 肝과 腎病으로 진단하였다.
韓醫學의 전통적인 진단방법은 무엇인가?
韓醫學의 전통적인 진단방법은 望聞問切의 四診이다. 그중 望診은 의사가 시각을 통하여 환자의 정신상태, 面色, 形體, 動態, 局所狀況, 舌狀 및 분비물과 배설물의 色, 質, 量 등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질병을 진찰 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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