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항공기의 발전과 국제법적 쟁점
A Study on UAV and The Issue of Law of War 원문보기

航空宇宙法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air and space law, v.26 no.2, 2011년, pp.3 - 39  

이영진 (충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무인항공기는 새로운 형태의 무기체계 또는 군용항공기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지난 2001년 9.11테러 이후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무인항공기를 이용하여 테러집단에 대한 공격을 함으로써 전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고 있다. 이같은 무인항공기가 '비용없는 전쟁' 이라는 목적에 부합할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국제법 또는 전쟁법에 합치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앞에서 무인항공기의 개념과 전쟁법에 합치여부 그리고 영공침범문제 등에 대해서 쟁점별로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무인항공기는 무기가 아닌 항공기로 분류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무인기 사용과 관련하여 문제가 되는 것은 관습 전쟁법과 성문 전쟁법에 기초한 군사적 필요성, 차별의 원칙, 비례의 원칙, 인도적 원칙 등이다. 특히, 무인기 사용과 관련하여 가장 크게 논란이 되는 부분은 비례의 원칙이다. 비례의 원칙은 기대되는 군사적 목표달성과 이에 따라 야기될 손해간의 균형을 요구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재산이나 시민에게 부가적인 손해를 발생시키는 군사력 사용을 금지하는 것이다. 즉, 비군사적 목표 또는 비전투원에 미치는 부수적 효과가 기대되는 군사적 이익을 명백히 초과하는 때에는 공격이 금지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원칙에 비추어 볼 때 무인기에 대한 비례성의 원칙의 합치여부에 대한 조금 더 신중하고 세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인항공기에 의한 영공침범시 대응과 관련하여 조종지 타격이 전쟁법에 합치하는가 하는 데 대해 논란이 있는 바, 현재에는 무인항공기가 감시, 정찰 임무수행과 공격임무 수행에 대해서 구분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감시, 정찰 임무를 주로 하는 무인항공기에 대해서는 조종지 타격을 하는 것은 많은 제한점이 있으나, 공격임무를 띄는 무인항공기에 대해서는 조종지 타격이 가능하다는 것이 다수설이다. 앞으로 전쟁은 제4세대 전쟁 또는 사이버 전쟁이라고 불리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양상이 될 것이다. 특히, 무인항공기와 같은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달성하려는 전쟁형태가 될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 대한 인도주의적, 전쟁범적인 연구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인류의 평화적인 발전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 may operate unmanned aerial vehicles (UAVs or drones) thousands of miles from the drone's location. Drones were first used (like balloons) for surveillance. By 2001, the United States began arming drones with missiles and using them to strike targets during combat in Afghanistan. By mid-2010,...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AV의 전략적 가치와 중요성이 부각된 계기는 무엇인가? UAV의 전략적 가치와 중요성은 이스라엘의 기만용 및 정찰용 UAV가 크게 활약한 레바논전을 계기로 부각되었다. 이후 걸프전, 코소보전, 이라크전, 리비아전 등을 통하여 미국, 영국, 이스라엘 등 군사선진국들에 의하여 개발된 다양한 형태와 성능, 목적의 UAV가 활약하면서 UAV는 현대 전쟁수행의 필수적인 무기체계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무인항공기가 비용없는 전쟁이라 칭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무인항공기는 조종사의 희생 없이 목표물을 타격함으로써 흔히 ‘비용없는 전쟁(costless war)’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것은 지상군이나 조종사의 육안에 의한 정확한 정보 없이 목표물을 타격하게 됨으로써 때때로 무고한 시민을 희생시키는 결과를 낳기도 하며, 전쟁지역이 아닌 곳에서 공격이 이루어짐으로써 국제법이나 전쟁법에 합치되는가 하는 논란이 일고 있다.
무인항공기가 논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무인항공기는 조종사의 희생 없이 목표물을 타격함으로써 흔히 ‘비용없는 전쟁(costless war)’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것은 지상군이나 조종사의 육안에 의한 정확한 정보 없이 목표물을 타격하게 됨으로써 때때로 무고한 시민을 희생시키는 결과를 낳기도 하며, 전쟁지역이 아닌 곳에서 공격이 이루어짐으로써 국제법이나 전쟁법에 합치되는가 하는 논란이 일고 있다. 물론 테러와의 전쟁을 수행하고 있는 미국은 기본적으로 무인항공기를 사용한 군사작전은 국제법에 합치한다고 전제하고 작전을 전개하고 있으나, 한편에서는 무고한 시민, 희생자 문제 등이 발생함으로 인하여 이것이 국제법에 위반된다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