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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2 no.3, 2011년, pp.371 - 382
구모니카 (한국외대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도서기획출판 M&K)
Reading and writing in the past make noble significance in 'narration', in other words, in 'the creation of narration', through the process of 'recording'; but in the modern times, it engenders controversies over narration and linearity. In other words, reading/writing in digital era, is devalued a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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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텔링의 개념은? | 우리는 이러한 ‘일상생활의 산문’과 대화주의를 통해 평범한 사람들이 매일매일 읽고 쓰는 디지털 콘텐츠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디지텔링’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이다. ‘디지텔링 Digitelling’은 디지털(digital)과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의 합성어로서 연구자가 디지털 읽기/쓰기 현상에 대해 당대적 읽기와 쓰기의 가치와 의미를 실현코자 학계에 제안하는 개념이다. 이는 디지털 콘텐츠가 서사성과 선형성이 결여된 무의미한 정보 덩어리가 아니라 당대적 읽기/쓰기 현상으로서 이야기성을 지닌 일상생활의 산물이자 작품이며, 정보 사회에서 대화 사회로 이르는 길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 |
디지털 미디어 환경 아래 우리가 접한 위기론은 무엇이 있는가? | 디지털미디어 환경 아래 우리는 다양한 ‘위기론’을 접하고 있다. 특히 읽기/쓰기 문화의 위기, 책의 위기, 독서의 위기, 기성 언론과 기성 작가의 위기 등이 그것이다. 2010년 조선일보는 대대적으로 읽기/쓰기 문화의 위기에 대해 보도한 바 있다. | |
하이퍼텍스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는 인류의 텍스트적 본능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며, 정보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이러한 본성이 ‘하이퍼텍스트’라는 개념을 낳게 된다. 과연 하이퍼텍스트는 무엇이며, 어디서 온 것일까? 1960년대 초기 넬슨이 만들어낸 ‘하이퍼텍스트’라는 용어는 전자적 텍스트 형식과 형태 일체를 의미하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테크놀 로지 형태로 받아들여졌다.[28] 뉴미디어 학자인 마이클 조이스(Michael Joyce)는 “하이퍼텍스트는 텍스트가 텔레비전에게 복수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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