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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성에 따른 영상콘텐츠의 변화 -버스와 지하철 내 디지털 사이니지를 중심으로
Expression of image contents based on property of digital signage - Focuses on the Digital Signage in Public Transpor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6 no.5, 2015년, pp.783 - 793  

공수경 (JangAn University Digital Content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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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사인, 표지판, 게시판의 디지털화로 나타난 형태를 우리는 디지털 사이니지라고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기존의 사인과 가장 다른 점은 기존의 사인은 콘텐츠 변경에 있어 한 번 설치되고 내용이 바뀔 때마다 제거, 다시 설치되는 물리적인 과정을 거쳤다면, 디지털 사이니지는 한번의 설치로 다양한 콘텐츠를 유연하게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디자인과 움직임이 화려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디지털 사이니지는 단순히 미디어의 기능 및 기술적 차원의 변화만이 아니라 콘텐츠의 변화, 표현 양식의 변화, 수용 방식의 변화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기존 사인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로 전환하려는 시대적 필연성에 맞춰 이를 위하여 본격적인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시간과 장소에 영향을 많이 받는 매체로, 장소와 시간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의 제공해야만 그 역할을 잘 활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버스와 지하철 내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콘텐츠로 범위를 정하였다. 대중교통이라고 하는 특성을 파악하고 시간과 장소가 함께 기획된 콘텐츠가 필요하다. 이러한 디지털 사이니지에 맞는 전용 콘텐츠의 개발은 장소, 시간과의 조화를 이루고, 수용자에게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소통이 가능한 차별화된 디지털 사이니지만의 영역이 발전하게 될 것이며, 나아가 새로운 미디어로써 재미와 아트가 접목된 스마트한 사이니지로의 발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V display which existed only in house started to show up out of house around us and now it found naturally its place in everywhere like street, bus, subway and elevator. It is called digital signage which showed up through digitalization of sign, that is, sign board and bulletin board. The distin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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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디지털 사이니지는 단순히 미디어의 기능 및 기술적 차원의 변화만이 아니라 콘텐츠의 변화, 표현 양식의 변화, 수용 방식의 변화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변화를 초래하였다고 할 수 있다. 기존 사이니지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로 전환하려는 시대적 필연성에 맞춰 이를 위하여 본격적인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였다.
  • 과연 디지털 사이니지라는 새로운 매체에 맞는 콘텐츠는 무엇일까. 본 논문은 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콘텐츠의 변화로,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성에 알맞은 영상콘텐츠 표현에 대해 연구하였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콘텐츠의 표현에 있어 장소적 특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본 논문에서는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내 디지털 사이니지에 한정하여 진행하였다.
  • 본 장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영상콘텐츠 사례 분석을 통해 다음 장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영상콘텐츠 방향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범위를 우리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대중교통, 지하철 또는 버스 내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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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기존의 사인, 표지판, 게시판의 디지털화로 나타난 형태를 우리는 디지털 사이니지라고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기존의 사인과 가장 다른 점은 기존의 사인은 콘텐츠 변경에 있어 한 번 설치되고 내용이 바뀔 때마다 제거, 다시 설치되는 물리적인 과정을 거쳤다면, 디지털 사이니지는 한번의 설치로 다양한 콘텐츠를 유연하게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생활 환경 전반에 적용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아파트 엘리베이터에서, 편의점, 지하철 및 버스 등의 대중교통 수단, 거리, 프랜차이즈 매장, 하다못해 화장실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이것은 매체의 특성상 초기 비용은 비싸나 콘텐츠를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고, 비교적 다량의 콘텐츠를 다룰 수 있다는 미디어의 특징에서 가능하게 되었다. 이렇게 우리 생활 반경 전반에 설치되어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는 가상의 공간과 실제의 생활 공간을 이어주며, 온라인 정보, 실내와 옥외의 장소도 연결시켜 주고 있다.
IT기술과 결합된 디스플레이의 장점은 무엇인가? 디지털 사이니지는 LCD, PDP, 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미디어로 다양한 정보와 광고 등의 콘텐츠를 표출하는 형식으로 기존의 인포메이션 또는 OOH(Ount of Home, 옥외) 광고와는 달리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콘텐츠, 네트워크 등 다양한 IT 기술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디스플레이 형식을 가지고 있다. IT기술과 결합된 디스플레이는 과거 고정된 이미지만을 노출하던 많은 사인들과는 달리 수용자의 입장에서는 스크린 터치까지 가능해진 것부터 동영상, 플래시, 그리고 수용자 모바일과의 인터랙션까지 크고 작은 화면을 통해 기술이 활용되고 있고, 관리자로부터는 네트워크 기술을 통해 하나의 중앙 장치를 통해 다수의 디스플레이, 즉 다수의 콘텐츠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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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oohee Kim, 'FUTUREUX: DIGITALSIGNAGESM ARTMEDIA", POP Sign, 2013 

  2. Nakamura Ichia, Ishido Nanako, Han SeokJoo, "Revolution of Digital Signage", Communication Books, 2010 

  3. SeungChul Yoo, "Maketing of Digital Signage", POP Sign, 2011 

  4. HonYeol, Kim, "Digital Signage, Reconstruction of Space and Circulation of Desire"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0, No.4 pp.29-33, 2012 

  5. KyungIl Doo, ChiKwun Choi, "A Study on the Use of Digital Signage as a Communication Marketing Strategy"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 23, 2012.9, pp.64-75, Sep 2012 

  6. Hyun Park, JongWoo Chun, "Media and Advertising Effects of Digital Signage: A Focus on Consumers Psychological Tendency and Media Locations", Korea Academy of OOH Advertising, Vol.10, No.2, pp.105-133, 2014 

  7. Sang-cheal Kim, Kwang-Ho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Graphics Usage by Terrestrial Broadcasters TV News - Focusing on the Evening Main News of KBS, MBC, and SBS", Jo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nty Vol.16 No.3, pp397-406, Jun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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