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2 no.3, 2011년, pp.397 - 407
홍수현 (동부산대학 게임만화캐릭터과) , 이영숙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이미영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Characters' nonvocal communication plays an essential role in delivering lines and expressing emotions. A character in a game is represented with its nonvocal behavior combined with a large number of lines. In this paper, characters' nonvocal communication behaviors are categorized and analyzed. Fu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캐릭터애니메이션의 비언어적 표현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나요? | 캐릭터애니메이션의 비언어적 표현은 디즈니의 애니메이션법칙에서 시작되었다. 캐릭터애니메이션의 개념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에서 주로 표현된 2D 형식에서 멀티미디어, 게임 및 입체 영화의 3D 형식으로 다양한 제작의 표현기법이 개발되어 왔다. | |
비언어적 요소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언제인가요? | 비언어적 요소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1800년대 다윈에 의해서 인간과 동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탐구하는 동물학적 관점으로부터 출발한다[2]. | |
애니메이션에서의 담화 구조는 무엇인가요? | 애니메이션은 캐릭터와 캐릭터 간의 관계가 이야기 전개의 큰 축이 되므로 기본적으로 캐릭터와 캐릭터 간의 담화 구조가 형성된다[1] |
정미강,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와 캐릭터 파라미터 기반의 제스처 제안 시스템,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박사논문집, 2008
이영숙, 애니메이션 의인화 동물 캐릭터 분류 및 검색방법,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박사논문집, 2010
David McNeill, Hand and Mind: What Gestures Reveal about Thought, University of Chicago, 1992
Stephen W. Littlejohn, 김흥규 역, 커뮤니케이션이 론, 나남출판, 1996.
윤애선, 신체언어의 의사소통 기능, 성곡학술문화재단, 1998.
David McNeill, Language and Gestur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John Fiske, 강태완, 김선남 역,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1.
김영순, 신체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홍기선, 인간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2002.
Jef Verscheuren, 김영순, 지인영, 김정화 역, 화용론 이해, 동인, 2002.
박현주,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액팅에 관한 기초 교육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4, No.2, pp.55-67, 한국기초조형학회, 2003.
김우룡, 장소원,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2004.
김일태, 양세혁, "애니메이션에 표현되는 만화적인 신체언어 연구",한국 디자인 포럼, Vol.9, pp.99-124, 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2004.
정대영, "연기의 관점에서 본 애니메이션 움직임 표현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7, No.2, pp.289-298, 한국기초조형학회, 2006.
황길남,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동작 연기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6
이미영외, 음양오행에 기반한 캐릭터 걷기 동작 분석, 한국디자인학회논문지, 2005.
정미강외, 기능론적 관점에서 본 애니메이션이 신체언어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6
이명신,오행사상에 근거한 애니메이션 체상 분류 시스템,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석사학위논문, 2007
이영숙외,애니메이션 의인화 캐릭터의 의인화단계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