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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게임 캐릭터의 감정표현을 위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제안
A nonvocal communication system for emotional expression of characters in 2D game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2 no.3, 2011년, pp.397 - 407  

홍수현 (동부산대학 게임만화캐릭터과) ,  이영숙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이미영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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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정확한 대사 전달과 캐릭터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때 캐릭터에 의해 사용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많은 양의 대사와 결합되어 게임에서 표현된다. 본 연구에서는 2D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난 캐릭터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유형을 분석하여 분류하였다. 다음으로 2D 게임 캐릭터 동작 제작을 위하여 Bone을 적용하여 캐릭터의 동작의 크기와 움직임을 설계하였다. 끝으로 캐릭터의 움직임을 시각화하였다. 이를 토대로 2D 게임 캐릭터의 감정표현을 위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racters' nonvocal communication plays an essential role in delivering lines and expressing emotions. A character in a game is represented with its nonvocal behavior combined with a large number of lines. In this paper, characters' nonvocal communication behaviors are categorized and analyzed. F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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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D 게임 캐릭터 제작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유형의 캐릭터 외형을 고려하여 Bone을 이용한 캐릭터 모델을 제안하였다. 캐릭터의 다양한 키와 몸집을 연출하기 위해 Bone의 길이를 자동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설계하였다.
  • 또한 캐릭터가 의미를 전달하는 비언어적 행위를 표현하는 머리와 몸통부분에 해당하는 상체를 중심으로 <표 2>을 활용하여 본 연구의 동작 범위를 정하였다 그리고 <표 3>와 같이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제스처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2D 게임 캐릭터에 적용될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표현방법 도출 및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을 제안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D 게임 캐릭터애니메이션을 체계적인 감정이론과 표현방법을 고려하여 Bone 을 활용한 게임 캐릭터애니메이션의 감정표현을 위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시스템을 구축을 위한 기반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애니메이션분야에서 연구되어진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여, 2D 게임 캐릭터에 응용하고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DB를 생성하여 시스템을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D 게임 캐릭터의 효과적인 제스처 연출을 휘하여 체계적인 감정이론과 표현 방법을 고려하여 Bone을 활용한 게임 캐릭터의 감정표현을 위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표 1>과 같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존 의미목록을 분석하여 유형을 분류하였다. 이것은 애니메이션을 통해 검증된 연구 자료를 활용하여 대표적인 제스처를 선정하여 2D 게임 캐릭터의 감정표현을 위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에 적용시키고자 한다. 이는 캐릭터의 상체에서 표현되어진 DB를 분석하여 Bone을 제작하여 캐릭터의 동작을 시각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D 게임 캐릭터애니메이션을 체계적인 감정이론과 표현방법을 고려하여 Bone 을 활용한 게임 캐릭터애니메이션의 감정표현을 위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시스템을 구축을 위한 기반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애니메이션분야에서 연구되어진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여, 2D 게임 캐릭터에 응용하고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DB를 생성하여 시스템을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2D 게임 캐릭터애니메이션 설계 시에 유용하게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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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애니메이션의 비언어적 표현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나요? 캐릭터애니메이션의 비언어적 표현은 디즈니의 애니메이션법칙에서 시작되었다. 캐릭터애니메이션의 개념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에서 주로 표현된 2D 형식에서 멀티미디어, 게임 및 입체 영화의 3D 형식으로 다양한 제작의 표현기법이 개발되어 왔다.
비언어적 요소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언제인가요? 비언어적 요소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1800년대 다윈에 의해서 인간과 동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탐구하는 동물학적 관점으로부터 출발한다[2].
애니메이션에서의 담화 구조는 무엇인가요? 애니메이션은 캐릭터와 캐릭터 간의 관계가 이야기 전개의 큰 축이 되므로 기본적으로 캐릭터와 캐릭터 간의 담화 구조가 형성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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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정미강,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와 캐릭터 파라미터 기반의 제스처 제안 시스템,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박사논문집, 2008 

  2. 이영숙, 애니메이션 의인화 동물 캐릭터 분류 및 검색방법,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박사논문집, 2010 

  3. David McNeill, Hand and Mind: What Gestures Reveal about Thought, University of Chicago, 1992 

  4. Stephen W. Littlejohn, 김흥규 역, 커뮤니케이션이 론, 나남출판, 1996. 

  5. 윤애선, 신체언어의 의사소통 기능, 성곡학술문화재단, 1998. 

  6. David McNeill, Language and Gestur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7. John Fiske, 강태완, 김선남 역,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1. 

  8. 김영순, 신체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9. 홍기선, 인간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2002. 

  10. Jef Verscheuren, 김영순, 지인영, 김정화 역, 화용론 이해, 동인, 2002. 

  11. 박현주,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액팅에 관한 기초 교육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4, No.2, pp.55-67, 한국기초조형학회, 2003. 

  12. 김우룡, 장소원,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2004. 

  13. 김일태, 양세혁, "애니메이션에 표현되는 만화적인 신체언어 연구",한국 디자인 포럼, Vol.9, pp.99-124, 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2004. 

  14. 윤재준, "문화적 가치로 본 캐릭터 신체언어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Vol.9, pp.184-198,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5. 

  15. 정대영, "연기의 관점에서 본 애니메이션 움직임 표현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7, No.2, pp.289-298, 한국기초조형학회, 2006. 

  16. 황길남,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동작 연기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6 

  17. 이미영외, 음양오행에 기반한 캐릭터 걷기 동작 분석, 한국디자인학회논문지, 2005. 

  18. 정미강외, 기능론적 관점에서 본 애니메이션이 신체언어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6 

  19. 이명신,오행사상에 근거한 애니메이션 체상 분류 시스템,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석사학위논문, 2007 

  20. 이영숙외,애니메이션 의인화 캐릭터의 의인화단계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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