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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게임 툴을 이용한 효율적인 표현 연구 - 스파인 툴을 이용한 "슈팅몬스터" 게임제작을 중심으로
An Efficient Study of Expression with 2D Game Tool -Focused on Production of a Game "Shooting Monster" with Spine Tool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9 no.7, 2016년, pp.1208 - 1215  

이헌우 (Dept. Of Game. Division of Digital Contents Dongseo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efficient production of game with spine tool that is 2D game tool. For this, the researcher studies process and efficiency of game development by focusing on production of a game "Shooting Monster" Version 1 in service of Google Store at present. Production tools in a contents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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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2d게임제작에 핵심적인 기능부분들 IK, FK, Bounding Boxes, Meshes, FFD, Weighter Meshes로 압축된다.그에따라 본 연구에서는 2D 그래픽 결과물이 메쉬(Meshes)와 뼈가 연동하여 움직이는 기능을 넣음으로 인하여 더욱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애니메이션 구현이 가능 함 으로 스파인 툴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 다음으로 추가된 버전에서는 이 부분들을 조금씩 수정 보완하면서 제작을 할 예정이며, 향후 기획 회의를 거쳐 추가 콘텐츠의 접목과 게임 레벨 디자인에 따른 몬스터를 추가하고 이팩트를 강화해 시각적 재미 요소를 만들고 테스트를 통해 세부기획을 보완해서 난이도와 레벨 디자인 부분에 보강할 계획이다.기업에서는 제작 부분의 효율성 관련하여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그러한 기업에 맞는 실무적인 인재 양성과 학문적으로 제작 논문을 접근해 보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본 논문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의 구성은 스파인 툴을 이용하여 제작한 슈팅 몬스터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하며 기존 2D게임의 디벨롭 공정에 대한 이해 및 그래픽 캐릭터 디벨롭 단계 및 문제점을 알아보고 스파인툴을 이용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단계를 분석하여 제작측면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제작의 공정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세부적으로 gif를 이용한 스프라이트 와 효율성을 비교해 보며 게임의 특징과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도록 한다.
  • CocoStudioe 여러가지 유형의 게임 편집을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개발자와 회사의 개발 수요를 만족시킨다.또한 조작과 이해가 쉽고 간단하면서도 풍부한 기술 지원과 개발자원을 제공한다.비슷한 기능의 DragonBones는 flash소프트웨어를 기초로 한 2D골격 애니메이션 플러그 인으로, Flash와 상응하는 애니메이션 편집패널과 골격 애니메이션 조작을 포함하며, 그 중 타임라인과 구성 요소 개념의 편집 방식은 2D골격 애니메이션을 빠르게 구성하고, 화려한 2D 애니메이션게임을 만들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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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OCCA, Domestic Content Industry, Settlement and Forecast Report, Mobile Game Status, 2016. 

  2. Game Industry, http://media.daum.net/breakingnews/newsview?newsid20160120174831771, (accessed Mar., 20, 2016). 

  3. Status of 2d mobile games, http://www.slideshare.net/nasmedia/mobile-issue-report, (accessed Mar., 05, 2016). 

  4. Mobile Game Market, http://www.newstown.co.kr/ news/ articleView.html?I dxno 237469, (accessed Mar., 16, 2016). 

  5. H. Kim, and H. Park, "Domestic 2D / 3D Technical Status and Trends of Mobile Games," Journal of Digital Content Journal, Vol. 3, No. 1, pp. 11-18, 2007. 

  6. 2D Game Development, http://cocos2dx.tistory.com, (accessed Mar., 08, 2016). 

  7. Y. Lee, “Study on Contemporary Applications of Cultural Archetypes : focused on visualization of ‘The Golden Pig’ in Geuknakjeon of Bulguksa Templ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9, No. 2, pp. 487-49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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