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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을 위한 청능훈련 서비스모델 및 기능성 게임콘텐츠 설계
Auditory and Language Training Service Model and Serious Game Contents Design for the hearing-impaired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2 no.4, 2011년, pp.467 - 474  

박화진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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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을 위한 청능 및 언어 훈련은 비장애인과 소통능력을 배양하는 기본적인 훈련이지만 동시에 부모나 지도교사의 경제적부담, 육체적 피로를 수반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웹기반의 청능 및 언어 훈련 콘텐츠가 계속해서 개발되어 왔다. 그러나 장애인의 청각상태 및 학습능력의 차이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런 개인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채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장애자의 상태와 잔존청력, 학습능력 및 훈련성취도를 정확히 평가하고 분석하여 장애자에게 적절한 훈련진도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 청각장애자를 위해 개인평가에 따라 다양하게 청능 언어 훈련을 기획하고 관리해주는 청능 및 언어 훈련 서비스 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이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기능성 게임콘텐츠를 기획하는 설계방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ditory and language train for the hearing-impaired is an essential course improving conversational capability with non-deaf and accompanying the financial burden and the physical fatigue of parents or a teacher. To reduce these problems, web-based training contents have been developed. But thes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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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대부분의 청각장애인들은 청능과 함께 언어습득에도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므로, 청능훈련과 함께 언어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청능훈련과 언어훈련을 연계하여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하지만 기존의 기능성 게임콘텐츠는 단지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설계된 것이므로 훈련평가 및 진도, 즉 개인별 훈련진도관리와 전혀 연관성이 없이 개발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게임콘텐츠를 기획할 때부터 훈련관리모델에 기반하여 설계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기능성 게임콘텐츠를 제공하는 설계를 제안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부모나 다른 교사의 도움없이 언제든지 청능훈련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스스로 훈련하여 훈련한 내용을 평가하고 진단, 처방을 받아 새로운 훈련 지도를 기획하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청능 및 언어 훈련관리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훈련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기능성 게임콘텐츠를 설계하고자한다.
  • 장애아동이 어떤단어를 못 알아들을 때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정확히 판단해야 그에 맞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청능 및 언어훈련 콘텐츠에 관리 서비스를 연계하여 훈련효과를 높이고 게임형태로 시나리오를 기획하여 흥미를 잃지않고 지속효과를 높이기 위해 제안된 논문이다. 다음은 위에서 언급한 콘텐츠를 자세히 설명한 내용이다.
  • 따라서 본 논문은 부모나 다른 교사의 도움없이 언제든지 청능훈련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스스로 훈련하여 훈련한 내용을 평가하고 진단, 처방을 받아 새로운 훈련 지도를 기획하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청능 및 언어 훈련관리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훈련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기능성 게임콘텐츠를 설계하고자한다. 하지만 기존의 기능성 게임콘텐츠는 단지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설계된 것이므로 훈련평가 및 진도, 즉 개인별 훈련진도관리와 전혀 연관성이 없이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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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능훈련과 언어 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 훈련프로그램은 청능훈련과 언어 훈련이 따로 구분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각장애인들은 청능과 함께 언어습득에도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므로, 청능훈련과 함께 언어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청능훈련과 언어훈련을 연계하여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청능훈련은 무엇인가? 청능훈련은 장애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잔존 청력(residual hearing)을 최대한 활용하여 상대방의 말을 통한 언어적 정보를 수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 이를 구체적으로 하면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말친구3.0은 어떠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는가? 「말친구3.0」은 특수교육현장에서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어휘를 학습시킬 목적으로 그리고 언어치료에 수반되는 청능훈련과 발음훈련 등 기본훈련을 효율적이고 흥미롭게 수행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그림 2에서보는 바와 같이 특수학교에서는 아동의 지체된 언어능력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치료교육시간에어휘와 문장학습, 발성, 발음, 발화, 청능훈련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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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특수학교 치료교육활동 교사용지도서 청능훈련", 대구대학교 1종도서편찬위원회, 2000. 

  2. 국미경,"고도난청아동의 청능훈련 프로그램 적용효과", 특수교육학회지,26권 2호, pp.3-10, 2005 

  3. 이춘호,"청각장애 아동용 청능 훈련 기능성게임 디자인 제안",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o. 19, pp.203-209, 2009. 12 

  4. 이준, "LCMS 기반의 e-Learning 개발과 적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5. 정승채,박화진,조세홍,"교육디지털컨텐츠를 활용한 학습보상시스템(LRS)설계",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1권 1호, pp. 1-11, 2000 

  6. 김영균, 김영지, 문형정, 우용태, "학습자 행동모델기반의 적응적 하이퍼미디어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12권, 5호, pp. 757-766, 2009 

  7. 이면재, "기능성게임개발동향비교분석", 정보처리학회지, 17권, 1호, pp.27-36, 2010 

  8. 배재환, "기능성게임이 가져야 할 필수요소 및개발사례분석", 정보처리학회지, 17권, 1호, pp.62-68, 2010 

  9. 주정규,"기능성 게임의 기회창작 전략과 사례분석연구", 정보처리학회지, 17권, 1호,pp.38-48, 2010 

  10. 국립특수연구원의 특수교육콘텐츠 청능훈련프로그램, https://www.eduable.net:444/index_http.jsp 

  11. 언어훈련프로그램 말친구 3.0 http://www.sungsim.sc.kr/files/S0000000098/link/20091231115752635/01/sf3dcr.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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