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197 - 204
은광하 ((주)아이콘온 개발실, 국립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This study explains the planning practical training that researches the process of functional game planning approach by developing functional games. The main focus of this study is the practical training process of planning which is an important part of game development jobs by developing games wi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능성 게임 기획은 어디에 초점을 두어야 하나? | 기능성 게임은 일반적인 게임과는 달리 상호작용을 통한 주요한 순기능 목적이 존재하는 게임으로서 액션, 슈팅, FPS, MMORPG 등의 일반적인 게임 장르 범주와 는 다르게 다양한 재미 이외에 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능성 게임 기획은 흥미있는 재미 위주의 소재보다는 목적성을 지닌 소재로서 게임유저에게 중독성(Addition)이 아닌 몰입성(Immersion)을 체험시켜주는 기획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능성 게임 기획의 주요한 목적에 부합되는 체계적인 기획접근을 통한 정략적인 기획 교육 실습 프로세스를 체험할 수 있는 기능성 기획 접근법에 대한 내용이다. | |
기능성 게임기획 실습교육 과정의 첫 단계는 어떠한 과정인가? | 기능성 게임기획 실습교육 과정의 첫 단계로서 교수 담당자는 ‘커뮤니케이션 리더’ 역할을 수행한다. 해당 단계는 기능성 게임에 대한 유형을 학습자에게 습득시키는 과정이다. 일반적인 게임기획의 기준에서는 게임의 재미성에 중점을 두고 그에 따라서 장르, 시나리오, 등의 기획내용으로 나누어질 수 있지만 기능성 게임은 주요한 목적과 접근 분야에 따라 게임의 접근 유형이 결정되고 그에 따라서 소재 및 장르가 기획방향에 의해서 결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능성 접근(유형)방식에 대한 사전 지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 |
기능성 게임이란? | 즉, 게임 콘텐츠의 다변화로 라이트 유저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게임 몰입’ 이라는 측면에서 순기능을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 게임은 향후 게임 시장의 큰 축으로서 발전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기능성 게임이란, 재미를 체험할 수 있는 일반적인 게임 요소를 갖추고 있으면서 제작자의 의도된 목적 즉, 게임 사용자에게 재미 요소를 통해서 특별한 순기능 목적을 제공하는 게임이며 일반적으로 교육적 효과, 치료효과, 훈련효과, 홍보효과, 재난방지효과 등을 갖는 게임을 의미한다. 기능성 게임이라는 용어사용은 1977년 사회과학자인 아브트(Cluck Abt)가 집필한 책 'Serious Games' 에서 유래되었으며 이 책에서 아브트는 기능성 게임을 '사용자에게 놀이와 즐거움이 주된 목적이 아닌 교육이 주된 목적인 게임'으로 정의하였다[1]. |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년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년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http://e-words.ne.kr/
http://seriousgames.msu.edu/index.php
박용현, 기능성 게임 디자인 프레임워크와 UCC 개념의 사용자 참여게임기술을 활용한 재난방재 시뮬레이터 개발, 공주대학교 대학원, 2009.
박정은, 최용석, 권혁인, “기능성게임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19권, pp.85-93, 2009(12).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년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다카하시 겐코, 홍영의 역, 기획대사전, 가림출판사, 2002.
앤드류 롤링스, 게임아키텍쳐 디자인, 제우미디어, 2004.
나카노 아키오, 기획서 잘 쓰는 법, 21세기북스, 2004.
Robin Hunicke Marc LeBlanc, and Robert Zubek, “A Formal Approach to Game Design and Game Research”, GDC, San Jose, 2004.
은광하, "사용자 참여기반의 온라인 게임 평가 프로세스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9권, 제5호, pp.11-20, 2009(12).
윤선정, 윤태수, “게임컨텐츠 메타데이터 모델 개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9권, 제5호, pp.73-82, 2009(10).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산업진흥 중장기계획, 문화체육관광부,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