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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 IT를 위한 Paperless 순번대기표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aperless Waiting Order Count System for Green I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2 no.4, 2011년, pp.511 - 518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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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중요한 패러다임 중 하나는 일상생활 및 산업 전반에서 발생되고 있는 탄소 절감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여 미래를 대비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해 우리나라도 녹색인증 및 녹색기술의 개발을 장려하고 녹색 성장을 중요한 정책 중의 하나로 채택하여 시행하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 및 기업들은 IT기술을 이용하여 업무 간에 발생하는 탄소절감을 하기 위해 많은 연구 및 계획들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다. 그 중에서 우리나라는 이러한 그린IT를 위해 세계 최고의 수준이라고 자부하고 있는 IT 분야의 기술력 및 모바일기기 등을 이용하여 여러 부분에서 발생되고 있는 종이 문서들 중 대체가 가능한 부분을 찾아내어 종이 문서를 사용하지 않고 전자문서로 사용하는 곳이 많다. 그러나 금융기관, 공공기관, 극장, 병원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순번발권기에서 발행되고 있는 순번 대기표는 여전히 하루에 수천에서 많게는 수 만장씩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발권된 순번 대기표는 거의 모든 양이 바로 버려지고 있고 재활용도 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하기 위한 그린IT의 사례로서 누구나 흔히 경험하고 있는 기존 순번대기표를 대체하기 위하여 IT 환경에서 보급이 확산되고 있는 QR코드, 그리고 모바일기기를 이용하여 전자문서의 형태를 띤 'Paperless'형 순번 대기표 발행 시스템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important paradigms in society has recently been a set of efforts to prepare for the future and to protect the environment by saving carbon that occurs in everyday life as well as in the industry. In order to successfully deal with this new paradigm, Korean government has adopted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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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스마트폰과 서버 간의 통신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순번발권기기를 제작하여 대기자에게 정상적으로 순번대기표를 발송하고 대기자는 스마트폰으로 순번대기표를 수령하며 창구에서는 이 순번대기표를 확인한 후 대기자는 순번대기표를 삭제할 수 있다. 또한 기존사용자의 거부감 및 스마트폰을 보유하지 않은 소비자들의 불만을 줄이기 위하여 종이도 발권되는 겸용 타입의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과 최신 IT 기술이 융합된 Green IT의 일환으로 종이를 쓰지 않는 순번대기표 시스템 구성방안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하여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기기의 발달 및 대중적인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종이로 발행되는 순번대기표를 모바일을 이용하여 전자문서와 유사한 형태의 ‘Paperless'형 순번대기표로 대체할 수 있는 'Paperless‘형 순번대기표 발행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3].
  •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하여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기기의 발달 및 대중적인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종이로 발행되는 순번대기표를 전자문서와 유사한 형태의‘Paperless'형 순번대기표로 대체할 수 있는 'Paperless‘형 순번대기표 발행 시스템을 개발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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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R은 어떤 분야에 효율적으로 적용 가능한가? 그리고 상품공급구조의 원활화를 꾀할 수 있다. 적용분야로서 QR은 제품주기가 짧은 패션성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나 시즌에 따라 변화가 있는 소비재 제품에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예를 들자면 섬유 산업이나 패션 산업, 소매유통업에 적용 시키게 되면 상호협력에 근거한 거래처와의 상호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
국내의 순번대기표 발권기기에 대한 기술은 어느 수준까지 발전하였나? 국내의 순번대기표 발권기기에 대한 기술은 세계 최고 의 기술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업무 별로 순번대기표를 발행할 수 있어서 인력에 대한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의 이용과 인지가 쉽도록 하기 위하여 순번 대기표 발행기기에 LCD가 설치되거나 화면을 터치하여 필요한 업무별로 순번대기표를 발행할 수 있는 수준 까지 발전하였다. 그러나 현재까지 순번대기표 발행기기 자체에 대한 기술적인 발전만 이루어져 왔으며 이기종 간의 기술의 융합에 대한 부분은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고 있다.
종이 순번대기표 시스템에 대해 지속적으로 제기 되고 있는 문제점은? (1) 대부분의 이용객들이 순번대기표를 잘 보관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순번대기표를 분실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순번대기표의 도입 이후 본인의 순번에 소지하고 있는 순번대기표를 제시하지 않으면 업무를 볼 수 없도록 되어있었기 때문에 본인의 순번임에도 불구하고 순번대기표가 없어 업무를 보지 못해 이로 인하여 고객과의 마찰이 발생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2)종이 순번대기표가 재활용되지 않는 다는 점으로 종이 순번대기표로 사용되는 감열지는 화학처리가 되어 있는 종이로서 재활용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일반 고객들이 종이로 된 순번대기표를 이용한 뒤 대부분의 고객들이 직접 버리거나 사용처에 제시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 었다. 이러한 종이 순번대기표는 매일 엄청난 양이 발생되고 있으며 재활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모두 폐기 처리 되고 있다. (3) 종이 순번대기표로 인하여 고객들의 여유 시간을 활용할 수 없는 점을 문제점으로 들 수 있는데 종이 순번대기표에는 초기에는 번호만 인쇄가 되었으며 최근에는 대기인원 까지 인쇄가 되고 있다. 하지만 대기인원이 인쇄가 될 뿐 앞선 고객들의 업무 처리에 따른 번호의 감소는 전혀 알 수 없으며 또한 대기인원의 감소 및 소요시간을 가늠할 수 없어 고객이 자리를 비워 본인의 순번이 지나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순번이 지나가면 자신의 차례에 업무를 보지 못하는 점 또한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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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오용선외,"저탄소 녹색성장의 세계 동향과 한국의 특성", 한국환경사회학회 논문지 제13호 제2호, 2009. 

  2. 김중태, "친환경과 신성장을 위한 그린IT 동향 및 정책 현황",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논문지 제55권 pp.62-68 ,2009. 

  3. "모바일 서비스 동향", 한국 전자통신 연구원, 제19권 제4호 2009. 

  4. "Green IT 2.0", LG CNS Beyond Promise , 2011.10. 

  5. 신중현, "그린 IT 기술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27권 제11호, 2009. 

  6. 홍성걸외, "녹색성장 전략에서 IT의 역할과 정책과제 - 그린 IT 인프라 및 서비스 우선순위 도출을 중심으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회 pp.265-300, 2009. 

  7. Sang-Jin Lee, "Governmental Policy Recommendation for the Implementation and Expansion of Paperless Trade in Korea ", Journal of Korean Trade Vol.10, No.2, 2006. 

  8. 이상진외, "스마트폰 광고의 기술융합에 따른 유형연구 - 진화모형과 QR코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비즈니스리뷰학회 논문지 제4권 1호 ,2011. 

  9. 박노영외, "증강현실을 위한 QR코드 영역 검출 및 추적 방법",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 논문집 Vol37, No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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