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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2, 2011년, pp.152 - 161
박명훈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노승석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박진완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The FPS, featured with high quality graphic of superior visual reality, is steadily growing because of the improvement of computer performance and technological advancement of game production. But most of the FPS games provide monotonous freedom with which players can only change the weapons in o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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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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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게임이 꾸준한 호응을 받는 이유는? | FPS 게임은 MMORPG 게임에 이어서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플레이 하는 장르이다. 그 이유를 들면 1인칭 시점을 사용하여 게임 속에 직접 관여하는 듯이 느껴지는 극대화 된 현실감, 누구나 쉽게 접근해서 큰 조작 방법이 필요 없이 쏘고 피하는 박진감이 있는 장르적인 특성, 적군의 행동을 소리로 판단해서 공격하는 극적 긴장감, 멀티플레이로 다 같이 목표를 위해서 플레이하는 사회적 동질감 등의 요인들이 게임 사용자들에게 즐길 수 있는 몰입감을 제공시켜주기 때문에 FPS 게임은 꾸준한 호응을 받고 있다[2]. 또한 시각적 사실성이 뛰어난 고급 그래픽이 특징으로 컴퓨터 성능의 향상과 게임 제작 기술의 발전으로 꾸준히 성장해 가고 있다. | |
FPS 게임의 단점은? | FPS 게임은 배경지식과 숙련이 필요한 MMORPG와는 달리 복잡하지 않고 간단한 방식과 현실감을 극대화 시키는 화려한 그래픽으로 많은 게이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하지만 단순하고 간단한 시스템으로 인해 장기간 게임을 하면 쉽게 흥미를 잃는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조로운 게임방법을 변화시키고자 1996년 id Software 社의 '퀘이크 1(QUAKE 1)'을 기반으로 한 아마추어 모드 게임 '팀 포트리스 클래식(Team Fortress Classic)'이 등장했다. | |
2008년 국내게임시장 규모는? | 2008년 국내게임시장 규모는 5조 6,047억 원으로 2006년과 2007년에 큰 폭으로 감소한 추세에서 벗어나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섰다[1]. 그 중에 FPS(First-Person Shooter) 게임은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에 이어서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플레이 하는 장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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