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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ourism Storytelling Choice Attributes on Tourist Satisfac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2, 2011년, pp.432 - 445  

손병모 (관동대학교) ,  김동수 (관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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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원도 관광객의 관광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다. 조사대상은 관광스토리텔링을 체험한 강원도 관광객 200명을 대상으로 임의무선표집을 하였다. 분석결과 관광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고유성, 매력성, 교육성, 흥미성, 이해용이성, 감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객 만족이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광 스토리텔링을 통해 관광객의 흥미나 감성이 높아지고, 이해가 용이하도록 교육적 효과나 제공될 때 관광객들의 만족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긍정적인 주변에의 구전 및 추천으로 이어져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을 시사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into the effect of tourism storytelling choice attributes on tourist satisfaction and loyalty in Gangwon province. The random sampling was carried out on 200 tourists who experience tourist storytelling in Gangwon-do. First, the effect of tourism storytell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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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스토리텔링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관광 시장에서 다른 관광지와의 차별화와 경쟁력 있는 마케팅 방안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 본 연구는 강원도 방문 관광객의 관광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같이 관광스토리텔링에 있어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메시지를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고 전달하도록 하는 내용적인 측면을 강조할수록 관광객의 만족 또한 증대함을 알 수 있다[26]. 본 연구에서의 관광객의 만족은 관광지의 속성 수준에 대한 관광객들의 평가에 토대를 둔다. 즉, 관광지의 스토리텔링의 속성인 고유성, 매력성, 교육성, 흥미성, 이해용이성, 감성 등을 통한 관광객들의 만족평가가 그것이다.
  • 따라서 관광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와 관광객 만족 간에는 선후행의 인과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많은 선행연구들이 관광지 상품속성에 따른 만족과 충성도와의 관계가 긍정적인 관계를 갖는 점에서 이들 인과관계를 반영하며 측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 고유성은 관광객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매력성은 관광객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교육성은 관광객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흥미성은 관광객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 이해용이성은 관광객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 감성은 관광객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 관광 스토리텔링은 관광객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관광객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관광객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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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좋은 관광 스토리텔링이 관광객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좋은 관광 스토리텔링은 관광객 측면에서는 구매에 대한 가치를 창출시키고, 관광스토리텔링을 제공하는 지역으로의 방문동기를 부여하게 되며, 매력적인 관광 스토리텔링은 강력한 관광객의 유인력을 지니게 될 것이다[3]. 스토리텔링은 소비자에게 자신과 브랜드를 동일시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며,소비자들은 기업의 다른 커뮤니케이션 방식보다도 스토리를 통해 관광지를 보다 더 정확히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관광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조사대상은 관광스토리텔링을 체험한 강원도 관광객 200명을 대상으로 임의무선표집을 하였다. 분석결과 관광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고유성, 매력성, 교육성, 흥미성, 이해용이성, 감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객 만족이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광 스토리텔링을 통해 관광객의 흥미나 감성이 높아지고, 이해가 용이하도록 교육적 효과나 제공될 때 관광객들의 만족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긍정적인 주변에의 구전 및 추천으로 이어져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을 시사해 주었다.
관광스토리텔링이 적용되는 곳은 어디인가? 황에서 관광업계에서도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 차별화에 대한 노력을 하고 있다[1]. 관광스토리텔링은 관광 자원 및 문화 유적지뿐만 아니라 지역의 테마관광, 각종 지역축제, 박물관 및 전시관 등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 때 관광스토리텔링의 어떤 구성 요소가 관광객에게 매력을 느끼게 하고, 관광객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여 그 요소를 중점적으로 개발한다면, 관광객 재방문뿐만 아니라 새로운 관광 수요 창출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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