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0년도 통합학술대회, 2010 Aug. 17, 2010년, pp.243 - 259  

변상해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의사소통이 사회적 효능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의사소통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사회적 효능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하여 또래상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이라 여겨지며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이 프로그램이 활용되어야 한다고 본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봄으로써 또래상담프로그램의 유용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둔다.
  • 본 연구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안산에 소재한 A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연구에 참가를 희망하는 16명을 모집하여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 본 연구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을 높이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고등학생에게 적용한 후 또래상담자들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효능감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설은 각각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실험에 참가한 각 학생들의 개인적인 성향이나 학교환경 등의 다양한 변수가 실험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좀 더 안정된 상황에서 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은 어떤 단계로 운영되는가?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는 ‘청소년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는데 여기서는 학교에서 또래상담 훈련을 하기 위하여 5단 계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즉 준비단계(1단계), 기획단계(2단계), 훈련단계(3단계), 활동지도 단계(4단계), 평가 단계(5단계)로 구분하여 그 중 또래 상담 훈련 단계에서 또래상담자 모집을 위한 홍보를 하고 훈련대상자 모집과 선발을 하여 선발된 학생들을 훈련하도록 되어 있는바, 이에 따라 실험집단은 주1회 회기당 60분씩 11회기에 걸쳐 실시하였고 매회기는 전시간 학습한 내용 환기, 목표제시, 강의 및 시범, 연습, 평가 및 토의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또래상담은 어떤 활동인가? 또래상담이란 비슷한 연령, 생활경험, 가치관을 지닌 또래가 일정한 훈련을 받고 또래들의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다루며 학업, 인성, 행동 등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비전문적인 조력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은 어떤 과정인가? 의사소통이란 우리가 일상에서 접촉하는 환경과 사람들에 대하여 느끼고 이해하며, 상호작용하는 기본적인 삶의 한 과정이다. 사람과 사람사이의 심리적 상호관계인 대인관계는 의사소통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형성되고 발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