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W3C에서는 웹을 통해서 스트리밍 서비스뿐 만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한 HTML5에 대한 표준화가 추진 중이다. HTML5 이전의 웹 환경에서는 별도의 플러그인이 설치되어야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HTML5 기반 웹 브라우저에서는 내장된 비디오 코덱을 이용하여 스트리밍 서비스를 직접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방화벽에 의해 서비스되지 않는 RTP/UDP를 이용한 스트리밍 대신 HTTP/TCP를 이용하여 적응적으로 스트리밍하는 기술이 표준화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표준이 이루어지고 있는 HTML5 기반 적응적 HTTP 스트리밍 환경에서 스트리밍 서비스 세션 이동성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를 이용하여 다양한 단말들 사이에 미디어 흐름, 미디어 흐름 제어, 세션 제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자바스크립트 언어로 모델링 및 구현하였으며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다양한 단말 간 HTTP 스트리밍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을 보였다.
최근, W3C에서는 웹을 통해서 스트리밍 서비스뿐 만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한 HTML5에 대한 표준화가 추진 중이다. HTML5 이전의 웹 환경에서는 별도의 플러그인이 설치되어야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HTML5 기반 웹 브라우저에서는 내장된 비디오 코덱을 이용하여 스트리밍 서비스를 직접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방화벽에 의해 서비스되지 않는 RTP/UDP를 이용한 스트리밍 대신 HTTP/TCP를 이용하여 적응적으로 스트리밍하는 기술이 표준화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표준이 이루어지고 있는 HTML5 기반 적응적 HTTP 스트리밍 환경에서 스트리밍 서비스 세션 이동성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를 이용하여 다양한 단말들 사이에 미디어 흐름, 미디어 흐름 제어, 세션 제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자바스크립트 언어로 모델링 및 구현하였으며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다양한 단말 간 HTTP 스트리밍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을 보였다.
Recently, the W3C has developed the HTML 5 standard to provide various multimedia services as well as a web based streaming. HTML5 based web browsers with the built-in video codecs can be used directly for streaming services, though previous web browsers should contain playback plug-in for streaming...
Recently, the W3C has developed the HTML 5 standard to provide various multimedia services as well as a web based streaming. HTML5 based web browsers with the built-in video codecs can be used directly for streaming services, though previous web browsers should contain playback plug-in for streaming services. In addition, an adaptive streaming technology using HTTP/TCP has been standardized, since an Internet firewall does not support RTP/UDP streaming protocol but HTTP/TCP streaming protocol.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service migration mechanism among various devices in the HTML5-based adaptive HTTP streaming environments. The proposed algorithm and architecture were modeled for migrating media flows, media flow control, and session control and implemented using JavaScript. Finally, we showed that the proposed mechanism was effective to migrate HTTP streaming service among various devices by performing several experiments.
Recently, the W3C has developed the HTML 5 standard to provide various multimedia services as well as a web based streaming. HTML5 based web browsers with the built-in video codecs can be used directly for streaming services, though previous web browsers should contain playback plug-in for streaming services. In addition, an adaptive streaming technology using HTTP/TCP has been standardized, since an Internet firewall does not support RTP/UDP streaming protocol but HTTP/TCP streaming protocol.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service migration mechanism among various devices in the HTML5-based adaptive HTTP streaming environments. The proposed algorithm and architecture were modeled for migrating media flows, media flow control, and session control and implemented using JavaScript. Finally, we showed that the proposed mechanism was effective to migrate HTTP streaming service among various devices by performing several experim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은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HTTP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환경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다양한 단말에서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이동성 보장 방안과 한 단말(예: TV)에서는 비디오 콘텐츠를 재생하고, 다른 단말(예: 스마트폰)에서 비디오 미디어 흐름을 제어할 수 있도록 제어권의 이동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HTML5에서 정의한 동영상 관련 API를 이용하여 HTTP 스트리밍 환경에서 단말 간 효율적인 서비스 이동을 할 수 있는 알고리듬을 제안하고 이의 설계 및 구현기술을 설명한다.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를 이용하여 동종단말 간 서비스 이동 및 이종 단말 간 서비스 이동및 미디어 흐름 제어를 이동하는 것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같은 시스템 특징을 갖는 동종 단말 간과 시스템 특성이 다른 이종 단말 간 동영상 서비스를 이동시키기 위한 방안을 설계하고 맥북 간, iPhone 간, 맥북과 iPhone 간 서비스 이동을 구현하였으며, 맥북에서 재생되는 것을 iPhone 단말을 사용 하여 제어하는 기술도 개발내용을 설명한다.
또한,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동성 보장 기술은 SIP 프로토콜과 RTSP 프로토콜 기반으로 제안하고 있으며 단지 미디어 플로우의 이동에 대해서만 고려하고 있다. 본 논문은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HTTP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환경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다양한 단말에서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이동성 보장 방안과 한 단말(예: TV)에서는 비디오 콘텐츠를 재생하고, 다른 단말(예: 스마트폰)에서 비디오 미디어 흐름을 제어할 수 있도록 제어권의 이동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HTML5에서 정의한 동영상 관련 API를 이용하여 HTTP 스트리밍 환경에서 단말 간 효율적인 서비스 이동을 할 수 있는 알고리듬을 제안하고 이의 설계 및 구현기술을 설명한다.
제안 방법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간의 통신은 HTML5의 웹 소켓을 사용하지 않으면, 웹 서버에서 웹 브라우저로 서비스 이동 요청을 알려 주기(notify) 위해서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와 같은 부가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그래서 본 논문의 구현에서는 서비스 이동의 가능성을 보기 위해서 웹 소켓을 사용하는 대신 각 단말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폴링(polling)하도록 설계 하였다. 즉, 사용자B의 단말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폴링하여 자신에게 전달된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한다.
다양한 경우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가 다양한 장치들 사이에 HTTP 스트리밍 서비스 세션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을 보였다. 동일한 종류의 단말 장치들 사이의 HTTP 스트리밍 서비스 세션 이동에 대한 실험과 이종 단말 간 HTTP 스트리밍 서비스 세션 이동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실험 결과에서 보였다. 현재 미디어 스트리밍 기술을 개발한 회사들은 미디어 스트리밍의 서비스 이동을 아직 지원하고 있지 않으며, 현재 3GPP와 OIPF에서 활발히 표준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를 이용하여 동종단말 간 서비스 이동 및 이종 단말 간 서비스 이동및 미디어 흐름 제어를 이동하는 것을 보였다. 또한 HTTP 프로그레시브 다운로드와 HTTP 스트리밍 환경에서 단말 간 서비스 이동을 하였을 때 지연시간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네트워크의 대역폭 변화에 적응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같은 비디오 콘텐츠를 여러 압축률로 압축한 파일을 웹 서버에 저장해 두고, 클라이언트에서 네트워크 상태 변화에 따라 전송을 최적화하려는 HTTP 기반 스트리밍 기술이 논의되고 있다[2-5]. 또한, 여러 압축률로 압축된 파일을 서버에 저장하면서 네트워크의 상태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비디오 콘텐츠를 일정 시간 간격의 작은 파일로 나누어 저장한다. 다양한 유무선 액세스 망을 통한 HTTP 기반 적응형 비디오스트리밍 기술에 대한 연구와 표준화가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2], OIPF(Open IPTV Forum)[3],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4],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5]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HTTP 스트리밍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이동을 할 수 있는 알고리듬을 제안하고, 이를 HTML5와 을 이용하여 설계, 구현하였다.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를 이용하여 웹 브라우저가 탑재된 다양한 단말들 사이에 미디어 흐름, 미디어 흐름 제어, 세션 제어를 전달할 수 있으며, HTTP를 이용하여 HTTP 스트리밍 세션을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전달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콘텐츠를 재생하고 있다가 비디오와 오디오 서비스만 PC로 전달하고 서비스의 재생 또는 정지 기능은 스마트폰에서 제어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어기능을 가지는 단말에서 콘텐츠에서 재생되는 단말로 네트워크의 서버를 통해서 제어 메시지를 전달하는 구조로 구현되었다.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Más[22]가 SIP 기반 IPTV 시스템에서 IMS(IP Multimedia Subsystem) IPTV 세션을 STB(Set-Top Box)와 PC간에 이동하는 절차를 제안하고 IMS 기반 IPTV 환경에서 구현 하였다.
Schulzrinne[19]는 SI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웹 브라우저의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웹 브라우저의 화면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한 방법으로 웹 브라우저의 URL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단말에게 SIP의 MESSAGE 또는 NOTIFY 요청을 이용하여 전달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Munkongpitakkun[20]도 SI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 기반 웹 세션 이동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를 이용하여 웹 브라우저가 탑재된 다양한 단말들 사이에 미디어 흐름, 미디어 흐름 제어, 세션 제어를 전달할 수 있으며, HTTP를 이용하여 HTTP 스트리밍 세션을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전달할 수 있다. 제안된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전달 시스템은 HTML5에서 정의한 동영상 관련 API를 이용하여 모델링 및 구현이 되었다. 다양한 경우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가 다양한 장치들 사이에 HTTP 스트리밍 서비스 세션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을 보였다.
제안한 구조는 SIP 서버, 이동서비스(migration service), 클라이언트 에이전트로 구성되었다.
그래서 본 논문의 구현에서는 서비스 이동의 가능성을 보기 위해서 웹 소켓을 사용하는 대신 각 단말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폴링(polling)하도록 설계 하였다. 즉, 사용자B의 단말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폴링하여 자신에게 전달된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한다. 그래서 자신에게 전달된 서비스 이동 요청이 있으면 세션 정보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가져와 재생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론/모형
본 논문에서 서비스 이동을 위해서 사용한 언어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이며 서비스 세션의 세션 정보와 제어를 위해서는 HTML5의 비디오 태그를 이용한다.
성능/효과
다양한 경우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가 다양한 장치들 사이에 HTTP 스트리밍 서비스 세션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을 보였다.
그림 7은 스마트폰 간 서비스 세션 이동 모습이다. HTTP 스트리밍방식 파일을 재생하였으며 재생되는 비디오의 콘텐츠의 압축률을 표시하기 위해 미리 동영상에 압축률을 표시해 두어 비디오가 대역폭에 따라 변경됨을 확인하였다. 그림 7의 (a)는 사용자A 가 임의의 콘텐츠를 재생하고 있는 모습이고, 그림 7의 (b)는 세션 전달받을 사용자를 선택 후 서비스 이동 요청 메시지의 전송이 완료된 모습이다.
본 논문에서는 HTML5에서 정의한 동영상 관련 API를 이용하여 HTTP 스트리밍 환경에서 단말 간 효율적인 서비스 이동을 할 수 있는 알고리듬을 제안하고 이의 설계 및 구현기술을 설명한다.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를 이용하여 동종단말 간 서비스 이동 및 이종 단말 간 서비스 이동및 미디어 흐름 제어를 이동하는 것을 보였다. 또한 HTTP 프로그레시브 다운로드와 HTTP 스트리밍 환경에서 단말 간 서비스 이동을 하였을 때 지연시간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HTTP 스트리밍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이동을 할 수 있는 알고리듬을 제안하고, 이를 HTML5와 을 이용하여 설계, 구현하였다.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를 이용하여 웹 브라우저가 탑재된 다양한 단말들 사이에 미디어 흐름, 미디어 흐름 제어, 세션 제어를 전달할 수 있으며, HTTP를 이용하여 HTTP 스트리밍 세션을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전달할 수 있다. 제안된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전달 시스템은 HTML5에서 정의한 동영상 관련 API를 이용하여 모델링 및 구현이 되었다.
후속연구
앞으로 HTTP 기반의 서비스의 이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에 대한 연구와 스트리밍의 초기 로딩 시간 및 원하는 시점에서의 서비스 스위칭이 일어날 수 있도록 파일 포맷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미디어 스트리밍 기술을 개발한 회사들은 미디어 스트리밍의 서비스 이동을 아직 지원하고 있지 않으며, 현재 3GPP와 OIPF에서 활발히 표준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제안된 알고리듬과 구조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다양한 단말 장치들 간에 전달할 수 있어 추후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TP/RTSP 기반 스트리밍 기법의 문제점은?
과거에는 비디오 콘텐츠의 스트리밍을 위해 RTP(Real time Transport Protocol)/RTSP(Real time Streaming Protocol) 등의 다양한 프로토콜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RTP/RTSP 기반 스트리밍 기법은 정의되지 않은 UDP(User Datagram Protocol) 포트 번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방화벽을 통과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를 이용한 비디오 콘텐츠의 전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1].
HTTP를 이용한 비디오 콘텐츠의 전달 기술의 장점은?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를 이용한 비디오 콘텐츠의 전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1]. 또한, RTP/RTSP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스트리밍 기술은 고가의 전용 스트리밍 서버와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지만, HTTP를 이용한 비디오 콘텐츠의 전달 기술은 표준 웹 서버와 웹 캐쉬 (cache)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프로그레시브 다운로드의 문제점은?
프로그레시브 다운로드는 웹 브라우저에서 비디오 파일 전체를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재생을 시작하는 기술이다. 그러나 이 방식은 파일을 다운로드하면서 재생하기 때문에 하나의 압축률로 압축된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하던 중에 가용 대역폭이 줄어들면 재생이 멈추게 된다.
참고문헌 (26)
Apple, "HTTP Live Streaming Overview," 2010.
3GPP, TS 26.234 V9.4.0, "Transparent endto- end Packet-Switched Streaming Service (PSS); Protocols and codecs(Release 9)," 2010.
OIPF, "HTTP Adaptive Streaming (v. 2)," 2010.
http://www.ietf.org
http://mpeg.chiariglione.org
Microsoft Corporation, "IIS Smooth Streaming Technical Overview," 2009.
ISO/IEC JTC1/SC29/WG11, "HTTP Streaming of MPEG Media Context and Objectives (N11337)," 2010.
ISO/IEC JTC1/SC29/WG11, "Call for Proposals on HTTP Streaming of MPEG Media (N11338)," 2010.
ISO/IEC JTC1/SC29/WG11, "Use Cases for HTTP Streaming of MPEG Media (N11339)," 2010.
ISO/IEC JTC1/SC29/WG11, "Requirements on HTTP Streaming of MPEG Media (N11340)," 2010.
ITU-T Rec. Q.1706/Y.2801, "Mobility Management Requirements for NGN," 2006
R. Sparks, "The Session Initiation Protocol (SIP) Refer Method," IETF RFC 3515, 2003.
M.-X. Chen, C.-J. Peng, and R.-H. Hwang, "SSIP: Split a SIP Session Over Multiple Devices," Journal of Computer Standards and Interfaces, Vol.29, No.5, pp. 531-545, 2007.
R. Shacham, H. Schulzrinne, S. Thakolsri, and W. Kellerer, "Session Initiation Protocol (SIP) Session Mobility," IETF RFC 5631, 2009.
H. Song, H.-H. Chu, and S. Kurakake, "Browser Session Preservation and Migration," in Proc. WWW 2002, pp. 7-11, 2002.
Y.-H. Tsail, J.-J. Chen, T.-W. Kuo, and C.-S. Shih, "Client and Server Mobility for Web Applications," IIWAS 2004, 2004.
Y.-H. Tsail, J.-J. Chen, T.-W. Kuo, and C.-S. Shih, "Client and Server Mobility for Web Applications," IIWAS 2004, 2004.
H. Schulzrinne, "Use SIP MESSAGE Method for Shared web Browsing," draft-wu-sipping- webshare-00.txt, 2001.
W. Munkongpitakkun, S. Kamlphiwong, and S. Sae-Wong, "Enhanced Web Session Mobility Based on SIP," in Proc. of the 4th Intl. Conf. on Mobile Technology, Applications and Systems, 2007.
Michael O. Adeyeye, N. Ventura, and D. Humphrey, "Mapping Third Party Call Control and Session Handoff in SIP Mobility to Content Sharing and Session Handoff in the Web Browsing Context," WCNC 2009, pp. 1-6, 2009.
I. Mas, V. Berggren, R. Jana, J. Murray, and C. W. Rice, "IPTV Session Mobility," in Proc CHINACOM2008, pp. 903-909, 2008.
장지원, 김근형, "사용자와 서비스 세션 이동성 보장을 위한 모바일 IPTV 서비스 플랫폼 개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0, No.1, pp. 87-96, 2009.
G.-H. Kim and B.-H. Lee, "Seamless Streaming Service Session Migration Support Architecture for Heterogeneous Devices," LNCS 6294, pp. 473-484, 2010.
현동석, 강유훈 역, 구글 개발자가 들려주는 HTML5 활용, pp. 129-173, 2010.
박명우, 김연석, 이경호, "모바일 환경에서 웹 서 비스 이동,"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 11, No.8, pp. 1179-1193, 200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