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Str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1, 2011년, pp.33 - 40  

오혜경 (춘해보건대학 간호과) ,  한영인 (춘해보건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anxiety, depression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research design (one group pre-test and post-test design) and a questionnaire for measuring anxiety, depression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과중한 학습 부담감, 치열한 경쟁, 한계상황에서 성숙되어간다고 하였으나 간호대학생의 사회화를 촉진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형 간호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말하였다(Hong, Oh & Han,2007). 그러므로 시뮬레이션 교육은 임상 재현형 실습으로 본 연구를 통해 간호학생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시뮬레이션 교육이 활용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과 2학년 대상으로 12주간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을 시행한 후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활용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된 단일집단 사전 사후 설계(one-grouppretest-posttest design) 원시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목적은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여 효율적이고 현장 중심의 임상 실습교육과정을 구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2.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시행한 후 간호대학생들의 우울은 감소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간호사들이 다양한 임상경험을 습득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병원 환경의 변화로 재원일수 단축과 중환자의 증가, 의료소비자들의 인식변화와 대상자 요구 확대로 학생간호사들이 임상에서 직접 간호 수행하기가 어려운 상황에 있으며, 임상상황은 이론과 실무의 격차, 간호기술 습득 기회의 부족, 실습 지도교수 부족, 학생들의 실습의욕저하 등의 이유로 다양한 임상경험을 습득하는데 장애가 되고 있다(Lee et al., 2001).
학생간호사들이 임상에서 직접 간호 수행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의 병원 환경의 변화로 재원일수 단축과 중환자의 증가, 의료소비자들의 인식변화와 대상자 요구 확대로 학생간호사들이 임상에서 직접 간호 수행하기가 어려운 상황에 있으며, 임상상황은 이론과 실무의 격차, 간호기술 습득 기회의 부족, 실습 지도교수 부족, 학생들의 실습의욕저하 등의 이유로 다양한 임상경험을 습득하는데 장애가 되고 있다(Lee et al.,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김소선(2008). 간호분야 실무 중심교육의 현황 및 전략. 국제학술심포지엄, 제주한라대학 PBL 교육연구원, 33-39. 

  2. 이우숙(2007). 간호학에서의 시뮬레이션 교육. 적십자 간호대학 간호교육이노센터 workshop 자료집. 

  3. Bandura, 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 Rev, 84 (2), 191-215. 

  4. Bandura, A. (1986), The explanation and predictive scope of self-efficacy theory. J Soc Clin Psychol, 4 (3), 359-373. 

  5. Bandura, A. (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 Psychol, 28 (2), 117-148. 

  6. Battle, J. (1978).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depression. Psychological Report, 42. 

  7. Bradley, P., & Postlethwaite, K. (2003). Setting up a clinical skills learning facility. Med Educ, 37 (1), 6-13.. 

  8. Decker, S., Sportaman, S., Puetz, L., & Billings, L. (2008)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J Contin Educ Nurs, 39 (2), 74-80. 

  9. Feingold, C. E., Calaluce, M., & Kallen, M. A. (2004). Computerixed patient model and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s: Evaluation with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 Nurs Educ, 43 , 156-163. 

  10. Hamill, C. (1995). The phenomenon of stress as perceived project 2000 student nurses - A case study. J Adv Nurs, 21, 528-536. 

  11. Hong, H. Y., Oh, H. K., & Han, Y. I. (2007). The lived socialization experience of the diploma nursing students. Qual Res, 8 (2), 37-50. 

  12. Hong, H. Y. (1995). A study on completeness,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3.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 Korean Acad Soc Nursing Educ, 11 (1), 98-106. 

  14. Kim, J. T., & Shin, D. K. (1978) A study based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STAI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Korea. New Med J, 21 (1), 69-75. 

  15. Kim, K. B., Lee, M. H., & Sok, S. R. (2006). The effect of music therapy on anxiety and depression in patients undergoing hemodialysis. J Korean Acad Nurs, 36 (2), 321-329. 

  16. Lathrop, A., Winningham, B., & VandeVusse, L. (2007). Simulation- based learning for midwives: Background and pilot implementation. J Midwifery Womens Health, 52 (5), 492-498. 

  17. Lee, A. K., Kim, J. A., Joo, M. K., Jeong, A. S., Jang, E. K., Kim, J. S., et al. (2001). An analysis of nursing care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experience for improvement of clinical performance education. Kyungboknonchong, 15, 523-535. 

  18. Lee, W. S., Cho, K. C., Yang, S. H., Roh, Y. S., & Lee, G. Y. (2009).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16 (1), 64-72. 

  19. Lee, S. R., Park, H. S., & Cho, G. Y. (2010). The effects of chi exercise on physical function, stress and depression in middle aged women with osteoarthritis. J Korean Acad Fundam Nurs, 17 (2), 156-168. 

  20. Medley, C. F., & Home, C. (2005). Using simulation technology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 Nurs Educ, 44 (1), 31-34. 

  21. Park. H. S., Bae, Y. J., & Jung, S. Y. (2002) A study of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1 (4), 621-631. 

  22. Park, J. H., & Kim, S. C. (2000). A study on the effects of dance class on anxiety. J Korean Acad Phys Educ, 39 (1), 275-281. 

  23. Reilly, A., & Spratt, C. (2007). The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student nurse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learning: A case report from the University of Tasmania. Nurs Educ Today, 27 (6), 542-550. 

  24. Spielberger, C. D. (1972). Anxiety as an emotional state: Current trends theory and research, Vol I (pp. 23-49). New York: Academic Press Inc. 

  25. Spielberger, C. D. (1975). Anxiety; state-trait process: Stress and anxiety. New York: John wiley & Sons, 115-144. 

  26. Sherer, M. S., Maddux, J. E., Merca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 Rep, 51 , 663-671. 

  27. Won, S. Y. (2009). The effects of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on middle school student' mathematics anxiety reduction and mathematics achievement. J Korean Couns Psychol Assoc, 2 (2), 31-46. 

  28. Yang, J. G. (1982). The self-rating depression scale on psychiatric patients. J Korean Neuropsychiat Assoc, 21 (2), 217-227. 

  29. Yi, Y. J. (2007).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e-learning orien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dapting to clinical practicum. J Korean Acad Adult Nurs, 19 (4), 593-602. 

  30. Zung, W. W. K. (1965). A self-rating depression scale.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12 , 63-7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