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he simulation on the Ego Resiliency,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Major of th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 2016년, pp.324 - 330  

김은주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강승주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교육(기본간호학이론 및 실습) 1년을 마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전 시뮬레이션 교육이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J도 J시에 소재한 대학의 간호학과 1학년 학생 28명이며,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의 원시실험연구이다.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군의 일반적인 특성과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자아탄력성(t=-7.38, p<.001)과 자기효능감(t=-4.93, p<.001), 전공만족도(t=-5.28, p<.001)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그러므로, 시뮬레이션교육이 간호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에 본연구자는 시뮬레이션교육의 시작시기로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은 임상실습 전에 실시함이 효과적이었음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who completed one year of basic nursing education. The study focused on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exercises on areas including self-resilience,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during the course of study. The raw experi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에서 교과과정으로 시행되고 있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간호교육(기본간호학이론 및 실습) 1년을 마친 간호대학생에게 실시하여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자아탄력성은 상황의 어려움이나 좌절적이고 스트레스 많은 환경에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적응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Block과. Kremen, 1996)[16].
간호학생은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최근에는 교육과 경제 수준이 향상되면서 환자들에 대한 양질의 간호서비스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간호교육은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함양을 강조하고 있다[1]. 간호학생은 간호사로서 필요한 이론뿐만 아니라 간호실무능력까지 겸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 간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실질적인 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2].
관찰 위주의 실습으로 인하여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 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임상현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과 첨단 의료기기의 발달, 그리고 환자의 안전과 권리인식 증가 및 다양한 실습사례 부족 등으로 인해 학생들이 직접 간호 수행을 하기 보다는 관찰 위주의 실습이 되고 있어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 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3].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간호학생들이 임상상황을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임상현장에 빨리 적응 할 수 있도록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임상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H. I. Kim, E. Y. Choi, H. Y. Kang, S. M. Kim,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 -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1, pp 59-69, 2011. 

  2. Y. I. Kim, J. S. Park, "Effects of an Intravenous Injection Case-based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Problem Solving Skill, Nursing Process Application, Nursing Skill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 Vol. 17. No. 1, pp. 25-35,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025 

  3. H. K. Hur, S. M. Park, Y. H. Sin, Y. M. Im, K. Y. Kim, K. K. Kim, H. O. Choi, J. H Choi, "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28- 240,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28 

  4. K. J. Yim,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246-256,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46 

  5. S. Decker, S. Sportsman, L. Puetz, L. Billings,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39, no. 2, pp. 74-80, 2008. DOI: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80201-06 

  6. J. H. Lee, S. S. Kim, K. S. Yeo, S. J. Jo, H. L. Kim, "Experience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n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15, No. 2, pp. 183-193, 2009. 

  7. J. Y. Kim, E. Y. Choi, "For Learning element recogn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self- evaluation and colleague evaluation showed relationship to PBL learning element. Conclusion", Korea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20, No. 5, pp. 731-742, 2008. 

  8. B. Hofmann, "Why simulation can be efficient: On the preconditions of efficient learning in complex technology based practices". BMC Medical education, Vol. 9, No. 48, pp. 1-6, 2009. DOI: http://dx.doi.org/10.1186/1472-6920-9-48 

  9. C. F. Durham, K. R. Alden, "Enhancing patient safety in nursing education through patient simulation." In R.G. Hughes(Ed). Patient safety and quality : An evidencebased handbook for nurses. Rockville: Agency for Health Reseach and Quality, 2008. 

  10. S. Lapkin, R. Fernaneez, T. Levett-Jones, H. Bellchambers, "The effectiveness of nursing human patient simulation manikins in the teaching of clinical reasoning skills to undergradute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JBI Library of systematic review, Vol. 87, No. 6, pp. 661-694, 2010. 

  11. K. T. Waxman, "The development of evidence-based clinical simulation scenarios: Guidelines for nurse educator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Vol. 49, No. 1, pp. 29-35, 2010.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90916-07 

  12. E. C. Klohnen,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e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pp. 1067-1079,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0.5.1067 

  13. S. A. Kim, S. K. Lee, H. J. Chae, " Simulation-based practice is an effective learning method for obstetrical nursing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 180-189, 2012. 

  14. S. Y. Han, "Effect of High-fidelity Simulation -based Education on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Acute Chest Pai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15-1521,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15 

  15. H. J. Baek, "Implementing Home Visiting 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7, No. 1, pp. 40-49, 2013. 

  16. J. Block, A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and emp irical connections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0.2.349 

  17. H. J. Park, "Perceived stress, coping and resiliency depressed due to the ego",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7. 

  18. M. S. Sherer, J. E. Maddux, B. Merca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 Rep, Vol. 51, pp. 663- 671, 1982. DOI: http://dx.doi.org/10.2466/pr0.1982.51.2.663 

  19. H. Y. Hong,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5. 

  20. L. A. Braskamp, Sl. Wise, D. D. Hengstler,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velopmenta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1, pp. 494-498, 1979.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71.4.494 

  21.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Counseling, Vol. 1, No. 1, pp. 7-20. 2000. 

  22. D. J. Kim, J. S.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2, pp. 244-254.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244 

  23. Y. S. Park, Y. H. Kwon,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341-350,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341 

  24. S. O. Kim, S. Y. Park,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3, No. 11, pp. 1046-1057, 2013. 

  25. H. K. Oh, K. I. Han,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Str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Purpos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school health, Vol. 24, No. 1, pp. 33-40, 2011. 

  26. S. Y. Yoon, M. S. Kim, "A study on the relevance among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Nursing ethics values in Nursing Students before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 363-372, 2014.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4.12.2.3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