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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초등학교 학생들의 응급처치 교육효과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교육을 중심으로-
Effects of a First-aid Skills Training for Elementary Students - Focus on Management of Foreign Body Airway Obstruction -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1, 2011년, pp.50 - 60  

김유선 (양영초등학교) ,  김현숙 (신흥대학 간호과) ,  김윤신 (한양대학교 산업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paper compares practical first aid training and theoretical first aid training in elementary schools. Methods: Research subjects were randomly selected and sorted into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The former is one class (28 students) of the fifth grade students, and the latter 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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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을 실시한 후 응급처치 방법의 실기교육이 응급처치 지식과 응급처치 실기 수행능력 정확도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성을 검정하여 응급처치 실기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 교육이 응급처치 지식과 응급처치 실기수행능력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여 생명과 직결되는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는 이론교육만으로 그치기보다는 더불어 실기교육을 통해 응급처치 실천율과 정확도를 높일 필요가 있어 시도되었으며, 그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는 실험군에게는 이론교육과 더불어 개별 확인식 수업 모형을 적용한 응급처치 실기교육 후, 대조군에게는 실기교육과 같은 내용의 이론교육만으로 교육 후 응급처치 실기 수행능력의 정확도 차이를 t-test로 검정한 결과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보다 실기 수행능력 정확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응급처치 실기교육에 대한 단기적인 효과만을 나타내므로 응급처치 실기교육의 지속효과를 검정하고자 교육 종료 2주 후에 재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실기교육이 가능한 연령인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교육이 응급처치 지식과 응급 처치 방법의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인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보다 응급처치 지식이 더 증가할 것이다’.
  • 가설 2인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보다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 응급처치 실기 수행능력 정확도가 더 증가할 것이다’.
  • 가설 3인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의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응급처치 실기 수행능력 정확도는 시간 경과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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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자는 실기교육이 가능한 연령인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교육이 응급처치 지식과 응급 처치 방법의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어떠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는가? 가설 1.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보다 응급처치 지식이 더 증가할 것이다. 가설 2.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보다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 응급처치실기 수행능력 정확도가 더 증가할 것이다. 가설 3.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기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이론교육만을 받은 대조군의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응급처치 실기 수행능력 정확도는 시간 경과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사망통계에 의하면 2006년도 우리나라 1~9세와 10대의 사망원인 순서는? 현대의학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 등으로 인해 질병으로 인한 사망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반면, 뜻하지 않는 사고에 의한 장애 및 사망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이창희, 2002). 사망통계에 의하면 2006년도 우리나라 1~9세와 10대의 사망원인의 대부분이 예방이 가능한 운수사고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이 익수, 고의적 자해, 추락 등의 순이었다(통계청, 2008).
초등학생의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수준은 어떠한가?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수준을 살펴보면, 초등학생일 경우 학생들이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경험은 71.4%인데 반해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수준은 100점 만점에 50점 미만으로 낮게 나오는 결과를 보였다(권유진,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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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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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안현숙(2010), 초등학교 보건교육 내용 요구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충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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