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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처치교육이 초등학생의 응급처치 지식, 실천행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n the Knowledge, Practice, Study Self-Efficacy of Elementary Students by First Aid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1, 2011년, pp.129 - 140  

정명애 (대이초등학교) ,  양승훈 (선린대학 응급구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thesis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effect of the first aid education on the knowledge, practice and study self-efficacy to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included 67 elementary students, located in the adjoining region of P city. While on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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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지금까지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다양한 영역의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해 봄으로써 응급처치 교육이 초등학생의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 실천행위 및 학업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향후 응급처치 교육자료 개발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가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응급처치 교육이 초등학생의 응급처치 지식, 실천행위,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로 한 유사실험연구이다<;표 1>.
  • 본 연구는 응급처치교육이 초등학생의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 실천행위 및 학업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초등학생 5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 및 교육은 2007년 10월 26일부터 2008년 02월 14일까지 약 4개월간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
  • 본 연구는 초등학생 5학년을 대상으로 지금까지 거의 연구가 되지 않은 응급처치의 다양한 영역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 후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과 실천행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응급처치 교육이 초등학생의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 실천행위,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가설 설정

  • · 부가설 1: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응급처치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과제난이도 선호도가 높아질 것이다.
  • · 부가설 3: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응급처치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신감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응급처치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응급처치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응급처치 실천행위 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1.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응급처치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응급처치 지식 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 · 부가설 3.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응급처치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신감 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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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적 효능감이란 무엇인가? 그러므로 학업적 효능감은 학습자가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할 만한 과제를 선택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향상을 위해 스스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는 신념이라고 볼 수 있다(박선미, 2008). 구미옥 등(1994)은 자기효능 개념을 건강 관련행위에 적용한 중재연구를 분석한 결과, 중재 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자기효능을 증진시켰고, 증가된 자기효능은 행위변화에 강력하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도구는 총 28문항으로 김아영과 박인영(2001)이 전반적인 학업적 상황에서 학습자의 학문적 수행 및 성취수준을 보다 잘 예측할 수 있도록 개발한 측정도구를 이용하였다. 하위 구성요인은 과제난이도선호(10문항), 자기조절효능감(10문항), 자신감(8문항)으로, 4점 Likert점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개발당시 과제난이선호도 Cronbach' ⍺=.
학업적 효능감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2002). 학업적 효능감은 학습자의 과제 선택, 과제에 투자하려는 노력의 양과 질,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매달리는 정도, 효과적인 학습전략의 수행여부 등 성공적인 학업성취를 위한 다양한 측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김미선, 2004). 또한 남혜경(2001)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이 사고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며, 실습 위주의 교육을 통하여 변화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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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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