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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1, 2011년, pp.129 - 140
정명애 (대이초등학교) , 양승훈 (선린대학 응급구조학과)
Purpose: This thesis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effect of the first aid education on the knowledge, practice and study self-efficacy to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included 67 elementary students, located in the adjoining region of P city. While on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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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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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적 효능감이란 무엇인가? | 그러므로 학업적 효능감은 학습자가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할 만한 과제를 선택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향상을 위해 스스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는 신념이라고 볼 수 있다(박선미, 2008). 구미옥 등(1994)은 자기효능 개념을 건강 관련행위에 적용한 중재연구를 분석한 결과, 중재 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자기효능을 증진시켰고, 증가된 자기효능은 행위변화에 강력하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 |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도구는 총 28문항으로 김아영과 박인영(2001)이 전반적인 학업적 상황에서 학습자의 학문적 수행 및 성취수준을 보다 잘 예측할 수 있도록 개발한 측정도구를 이용하였다. 하위 구성요인은 과제난이도선호(10문항), 자기조절효능감(10문항), 자신감(8문항)으로, 4점 Likert점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개발당시 과제난이선호도 Cronbach' ⍺=. | |
학업적 효능감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 2002). 학업적 효능감은 학습자의 과제 선택, 과제에 투자하려는 노력의 양과 질,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매달리는 정도, 효과적인 학습전략의 수행여부 등 성공적인 학업성취를 위한 다양한 측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김미선, 2004). 또한 남혜경(2001)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이 사고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며, 실습 위주의 교육을 통하여 변화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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