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승무원은 최초 반응자로 비행기내 환자 발생 시 적절하고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시행하여야 한다. 승무원의 기본응급처치 의식조사 결과, 출혈 관리, 소아 고열, 경련, 심근경색, 기도유지, 부분기도폐쇄 등에 대한 대처방법은 80.5%~97.8%로 올바르게 의식하고 있었지만 의식 없는 기도폐쇄, 호흡확인 방법, 영아자동제세동기 사용 등에 대한 대처방법은 3.2%~20.0%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내에서 발생되는 환자 중 발생빈도가 높은 유형, 해결하기 어려운 유형,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유형 등에 대한 응급처치 매뉴얼이 마련되어야 된다.
항공기 승무원은 최초 반응자로 비행기내 환자 발생 시 적절하고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시행하여야 한다. 승무원의 기본응급처치 의식조사 결과, 출혈 관리, 소아 고열, 경련, 심근경색, 기도유지, 부분기도폐쇄 등에 대한 대처방법은 80.5%~97.8%로 올바르게 의식하고 있었지만 의식 없는 기도폐쇄, 호흡확인 방법, 영아자동제세동기 사용 등에 대한 대처방법은 3.2%~20.0%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내에서 발생되는 환자 중 발생빈도가 높은 유형, 해결하기 어려운 유형,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유형 등에 대한 응급처치 매뉴얼이 마련되어야 된다.
In the event of the emergency patient care, cabin crew must take the charge of the first responder quickly. The basic emergency treatment knowledge of the cabin crew consisted of 80.5%~97.8% when the emergency scene showed up in the passenger and the types of emergency care with that the cabin crew ...
In the event of the emergency patient care, cabin crew must take the charge of the first responder quickly. The basic emergency treatment knowledge of the cabin crew consisted of 80.5%~97.8% when the emergency scene showed up in the passenger and the types of emergency care with that the cabin crew could cope were bleeding control, fever, seizures, myocardial infarction, airway management, and partial airway obstruction management. Considering these cares, the improper emergency types revealed approximately 3.2%~20.0%. In airway obstruction there was followed by loss of consciousness and this led to cardiac arrest. In case of cardiac arrest, the cabin crew must know how to check breathing and to use the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AED). The life-threatening cardiac arrest can happen to any passenger in any time, so the cabin crew should meet with the emergency accident and apply the AED to the cardiac arrest victim.
In the event of the emergency patient care, cabin crew must take the charge of the first responder quickly. The basic emergency treatment knowledge of the cabin crew consisted of 80.5%~97.8% when the emergency scene showed up in the passenger and the types of emergency care with that the cabin crew could cope were bleeding control, fever, seizures, myocardial infarction, airway management, and partial airway obstruction management. Considering these cares, the improper emergency types revealed approximately 3.2%~20.0%. In airway obstruction there was followed by loss of consciousness and this led to cardiac arrest. In case of cardiac arrest, the cabin crew must know how to check breathing and to use the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AED). The life-threatening cardiac arrest can happen to any passenger in any time, so the cabin crew should meet with the emergency accident and apply the AED to the cardiac arrest vict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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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실제 항공사 승무원은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을 최초훈련과정의 경우 총 14시간, 경력승무원의 경우 1년에 약 2시간을 교육받고 있으며, 이론과 실습으로 교육이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기내 안전사고 및 응급환자 발생 시 승무원들의 응급처치 의식 정도를 파악하고, 기내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질환과 대처하기가 어려운 환자 유형을 파악하여 기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방지책을 강구하고 응급환자 발생 시 적절한 대응마련과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 사용된 설문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 14조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과 관련하여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응급처치원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기초로 항공기와 승무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문을 개발하였다. 문항으로는 내과적 응급처치 방법 10문항, 기본심폐소생술(기도확보, 인공호흡, 가슴압박, 기도폐쇄, 자동제세동기)방법 13문항, 외과적 응급처치 방법 7문항, 일반적 특성(항공기내 비치된 응급처치 장비 및 의약품, 경험한 환자의 유형, 개인적 특성) 12문항으로 총 42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항공기 내부의 의약품 및 응급처치 장비, 승무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항공운항서비스학과 교수 2인의 도움을 받아 부적절한 문항은 수정ㆍ보완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설문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 14조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과 관련하여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응급처치원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기초로 항공기와 승무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문을 개발하였다.
문항으로는 내과적 응급처치 방법 10문항, 기본심폐소생술(기도확보, 인공호흡, 가슴압박, 기도폐쇄, 자동제세동기)방법 13문항, 외과적 응급처치 방법 7문항, 일반적 특성(항공기내 비치된 응급처치 장비 및 의약품, 경험한 환자의 유형, 개인적 특성) 12문항으로 총 42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항공기 내부의 의약품 및 응급처치 장비, 승무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항공운항서비스학과 교수 2인의 도움을 받아 부적절한 문항은 수정ㆍ보완하였다. 대상자는 국내 항공사인 아시아나 항공 승무원으로 하였고, 2011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총 350부를 우편으로 배포한 결과 226부가 회수되었다.
대상 데이터
항공기 내부의 의약품 및 응급처치 장비, 승무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항공운항서비스학과 교수 2인의 도움을 받아 부적절한 문항은 수정ㆍ보완하였다. 대상자는 국내 항공사인 아시아나 항공 승무원으로 하였고, 2011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총 350부를 우편으로 배포한 결과 226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분석에 부적절한 41개의 표본을 제외하여 실제 총 185부가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대상자는 국내 항공사인 아시아나 항공 승무원으로 하였고, 2011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총 350부를 우편으로 배포한 결과 226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분석에 부적절한 41개의 표본을 제외하여 실제 총 185부가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기본응급처치에 대한 승무원의 의식과 항공기내 비치된 응급처치 장비 및 의약품, 경험한 환자의 유형, 개인적 특성 등은 SPSS(version 15.0 of SPSS, Inc., Chicago, USA)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하였다.
성능/효과
기내에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환자의 유형으로는 코피 환자로 69.7%로 나타났으며, 승무원의 67.0%가 코피 환자의 응급처치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었다. 동일한 상황에서 유치원 교사의 응급처치 의식 96.
기본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의식조사를 살펴보면, 기도 유지 방법인 “머리 젖히고 턱 들기 방법을 알고 있다”라는 질문에 97.8%가 “예”라고 답하였고, “하임리히방법을 교육 받은 적이 있다”라는 질문에 84.3%가 “예”라고 답하였으며, “음식물이 목에 걸려 말을 하지 못하거나 청색증이 보일 때 하임리히방법을 한다”라는 질문에 92.4%가 “예”라고 답하였다.
9%로 대처 방법에 대하여 올바르게 의식하고 있었다. 또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는 입으로 음식이나 음료를 주어서는 안 되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25.4%의 의식정도를 보였다. 병원 전 환경에서 의식 없는 환자에게는 입으로 아무것도 주어서는 안 된다.
비행을 하면서 항공기내에서 경험한 환자의 유형으로는 코피 69.7%, 두통 62.7%, 복통 59.9%, 귀의 통증(이통) 45.9%, 호흡곤란 42.7%, 당뇨 36.8% 순으로 조사되었고, 본인이 직접 경험한 환자 중 해결하기 가장 어려웠던 환자의 유형은 호흡곤란 29.2%, 공황장애 7.6%, 당뇨 5.4% 순으로 조사되었다[표 6].
연구에 참여한 승무원의 일반적 특성 중 여성 승무원이 176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95.1%를 보였고, 연령대로는 30대 56.2%, 20대 34.1%, 40대 9.2%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최종학력은 4년제 졸업자가 86.5%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응급처치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으로는 7.
5%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응급처치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으로는 7.6%가 자격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그 중 적십자에서 시행한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12개월 이내에 응급처치 교육을 이수한 경우가 90.3%로 나타났다. 비행 경력으로는 4년에서 6년 사이가 31.
발생 확률은 낮지만 한번 발생하면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상황들이기 때문에 심혈관질환 환자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승무원의 97.3%이상이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도유지 방법, 부분기도폐쇄 대처, 가슴압박과 호흡 비율 등은 83.
지혈 방법으로는 가장 효과적이고 적절한 지혈방법으로는 직접압박 44.9%, 압박점 압박 31.4%, 지혈대 12.4% 순으로 답하였으며, “출혈이 지속되어 거즈가 젖을 경우 마른 거즈로 교체한다”라는 질문에 67.0%가 “예”라고 답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개 항공사 승무원 중 일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기에 승무원의 응급처치 의식 정도를 일반화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향후 더 많은 증례수를 포함한 추가적인 연구를 실시하여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한다면, 승무원 응급처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승무원은 항공법에 의하면 어떻게 정의되어 있나?
항공법에 “객실승무원이라 함은 항공기에 탑승하여 비상탈출 진행 등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승무원을 말한다.” 라고 정의된 바와 같이 현재 항공승무원의 역할은 기내 서비스뿐 아니라 안전에 관련된 부분까지 확대되었다.
안전과 관련된 항공승무원의 역할은 무엇인가?
” 라고 정의된 바와 같이 현재 항공승무원의 역할은 기내 서비스뿐 아니라 안전에 관련된 부분까지 확대되었다. 항공승무원은 일차적으로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발생된 기상악화나 기체이상, 원인불명 등으로 기체동요가 발생되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은 승객을 응급처치 하여야 한다. 또한 기내에서 급ㆍ만성 환자가 발생된 경우 응급처치가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의학적 지식과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도 받아야 한다.
실제 항공사 승무원이 받는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시간은 어느 정도이며,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응급처치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기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현실적으로 실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현실성이 반영된 실습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실제 항공사 승무원은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을 최초훈련과정의 경우 총 14시간, 경력승무원의 경우 1년에 약 2시간을 교육받고 있으며, 이론과 실습으로 교육이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기내 안전사고 및 응급환자 발생 시 승무원들의 응급처치 의식 정도를 파악하고, 기내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질환과 대처하기가 어려운 환자 유형을 파악하여 기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방지책을 강구하고 응급환자 발생 시 적절한 대응마련과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참고문헌 (12)
R.L. Page, J.A. Joglar, R.C. Kowa, J.D. Zagrodzky, L.L. Nelson, K. Ramaswamy, S.J. Barrera, M.H. Hamdan, D.. McKena, "Use of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s by U.S. Airline",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 343, No 17, pp. 1210-1216, October 2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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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Downdall, "Is there a doctor on the aircraft?" Top 10 in-flight medical emergencies, British Medical Journal(BMJ), Vol.321, 25, pp. 1336-1337, November 2000.
Y.C. Choi, C.S. Lee, S.J. Wang, "Analysis of adul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skill performed by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in fire department". J Korean Institute Fire Sci & Eng, Vol. 18, No. 1, pp. 13-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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