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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초등교사와 초등보건교사의 인식과 개선방안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Improvement Plans of Performance Based Pay System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2, 2011년, pp.141 - 154  

여순영 (상도초등학교) ,  김윤신 (한양대학교 산업의학과) ,  김현숙 (신흥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i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establishing improvements on performance-based pay's evaluation method of health teachers. Methods: For subjects, 200 teachers at public elementary schools and 200 health teachers at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Gyeonggi-do were conveniently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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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보건교사 성과급 평가방법 개선에 대한 보건 교사의 인식이 학급수나 교육경력 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은 교원성과급 제도가 도입되어 시행되어 온 11년 동안 보건교사의 업무실적을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한 성과 평가기준 없이 일반교사와 같은 기준을 적용받아 온 것에 대한 영향인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평가기준의 세부항목을 보건 교사 5인의 자문과 지도교수의 검토에 의해 만들어, 보건 교사에게 설문한 결과 90% 이상의 찬성을 보이고 있는 데 이 또한 보건교사에게 적합한 성과평가 기준에 의해 공정한 평가를 받고자 하는 보건교사의 염원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경기도 B와 S시의 공립 초등학교 일반교사 200명과 A, B, S, S, I시의 공립 초등학교 보건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무선 표집하여 성과급 등급 실태와 교원 성과급제도 운영과 보건교사 성과급제도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성과급 등급 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고, 보건교사 성과급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질문은 초등보건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보건교사 성과급 평가 방법의 개선방안 수립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설계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일반교사와 보건교사의 성과급 등급 실태와 교원 성과급제도의 운영과 보건교사 성과급제도 평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성과급 등급 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여, 보건교사 성과급 평가방법의 개선방안 수립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일반교사와 보건교사의 성과급 등급 실태와 교원 성과급 제도의 운영과 보건교사 성과급제도 평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성과급 등급 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여, 보건교사 성과급 평가방법의 개선방안 수립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와 보건 교사의 성과급 등급 실태와 교원 성과급 제도의 운영과 보건 교사 성과급제도 평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성과급 등급 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여, 보건교사 성과급 평가방법의 개선방안 수립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교원 성과상여금제도가 11년간 시행되는 동안 보건교사는 일반교사와 같은 평가기준에 의해 성과급 평가를 받아오면서, 매년 보건교사가 받은 성과급의 등급은 A와 B가 줄고 C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일반교사와 초등보건교사의 성과급등급 실태와 교원 성과급제도의 운영과 보건교사 성과급제도 평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성과급 등급 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여, 보건교사 성과급 평가방법의 개선방안 수립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교원 성과급제도 운영에 대한 인식은 교사의 직위에 따라 차이가 없을 것이다.
  • 보건교사 성과급 평가방법 개선방안에 대한 보건교사의 인식은 일반적 특성(학급수, 교육경력)에 따라 차이가 없을 것이다.
  • 보건교사 성과급제도 평가에 대한 인식은 교사의 직위에 따라 차이가 없을 것이다.
  • 위의 ‘2)~8)’번의 결과는 모두 일반적 특성(학급수, 교육경력)에 따라 차이가 없어 네 번째 가설 “보건교사 성과급 평가방법 개선방안에 대한 보건교사의 인식은 일반적 특성(학급수, 교육경력)에 따라 차이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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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원 성과상여금은 왜 도입되었는가? 교원 성과상여금은 2001년 교원들의 사기진작과 교직사회의 경쟁력 강화로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전제상, 2010). 그러나 성과상여금제도는 도입되어 시행되는 과정에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교사들 사이에 매년 갈등의 원인이 되어 왔다.
성과상여금제도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성과상여금제도는 도입되어 시행되는 과정에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교사들 사이에 매년 갈등의 원인이 되어 왔다. 제도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공정성이었다. 성과상여금 제도를 공정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왜 하는지그 취지가 분명하고, 누가, 무엇을 기준으로 어떻게 운영하느냐가 문제이다.
보건교사들은 무엇을 담당하는가? 4%의 결과가 나와 매년 A와 B가 줄고 C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보건교사들은 보건교육과 함께 응급처치, 보건생활지도 등 학생건강관리를 담당하고 있는데 대다수의 학교에서 이를 성과급 기준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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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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