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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영재교육시설 교육공간의 실내디자인 특성에 관한 사례조사 및 비교
A Case Study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Classroom in Educational Institution for the Gifte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11 no.2 = no.22, 2011년, pp.123 - 132  

김영훈 (인덕대학 도시환경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special education for the gifted is being activated in school systems, and many researches regarding this special education are being conducted. However, despite its rich research on the programs of this special education, there are almost no research on the institutions layout and spat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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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홈페이지와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영재아동과 영재교육, 영재교육시설의 특성을 조사하였으며, 영재교육시설의 공간구성유무와 배치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아동 영재교육시설 중 가장 중점적 공간인 교육실을 대상으로 어떤 실내 디자인적 특성을 보이는지 고찰하고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기능적 특성을 얼마나 잘 반영하였는지 분석하기 위해 공간 특성과 실내디자인 특성을 조사하였다. 현장조사는 2009년 3월부터 4월까지 연구자 2명이 현장답사와 사진촬영과 함께 경우에 따라서는 관리자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영재교육시설의 주요 공간인 교육실을 대상으로 실내디자인 특성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악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홈페이지와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영재아동과 영재교육, 영재교육시설의 특성을 조사하였으며, 영재교육시설의 공간구성유무와 배치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아동 영재교육시설 중 가장 중점적 공간인 교육실을 대상으로 어떤 실내 디자인적 특성을 보이는지 고찰하고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기능적 특성을 얼마나 잘 반영하였는지 분석하기 위해 공간 특성과 실내디자인 특성을 조사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교육시설의 주요 공간인 교육실을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실내디자인 특성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영재교육시설 계획 시 방향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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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시설의 주요 공간인 교육실을 대상으로 실내디자인 특성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연구분석 한 결과와 결과를 토대로 내린 결론은 무엇인가? 첫째, 마감재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대부분의 영재교육시설 교육실의 벽지나 페인트 등 실용성 위주로 하였고 교실벽의 구조도 대개는 활용할 수 없는 고정벽 형태였다. 영재아동은 마감재의 질감에 따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질감이 다른 재료를 사용하여 영역을 구분함으로서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영재 프로그램의 특징에 따라 교실 구성은 고정 벽은 가급적 적게 설치하고 게시판이나 다른 자료를 쉽게 붙일 수 있는 표면 재료를 사용하는 등의 융통성과 다양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색채는 대부분 벽면과 가구 등의 색상은 옅은 파스텔 톤이나 미백색을 채택하여 무난한 구성을 보였지만, 영재 아이들의 직접 이용하는 부분 및 주목해야 할 부분에는 강조색을 사용하여 아동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시도들이 필요하다. 또한 색채는 아동의 성격 형성 및 행동변화의 요인이 되며 감정에도 큰 영향을 주므로 영재 아동의 호기심을 높이고 놀이에 대한 흥미를 일으켜 창조적인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줄 필요가 있다. 색의 속성에 따른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실내 공간 계획시 색채 항목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셋째, 가구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영재교육시설의 교육실의 A시설은 반원형 책상과 직사각형 책상의 다양한 조합을 통해 토론 수업이나 발표수업 시에 가구 배치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보였지만, B시설은 일반 학교에서 쓰이는 개인용 책상을 열에 따라 배치해 놓음으로서 다소 제한적인 배치 구조를 이루었다.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토론과 발표가 수반되는 영재교육의 특성상 교실에서 프로그램에 따라 여러가지 활동을 할 때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배치, 이동할 수 있고 공간의 활용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는 가구의 선택이 중요하다 할 것이다. 넷째, 조명을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영재교육시설은 대부분 단독건물이 아닌 상가 내부에 위치해 있어 자연 채광에는 한계가 있었고 인공 채광의 경우에도 영재교육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맞게 조명을 조절 할 수있는 곳은 없었다. B시설은 간접조명이 아닌 형광등을 이용한 직접 조명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서 장시간 활동 시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고, 조명의 그림자와 얼룩 문제가 생기므로 조명 방식의 개선이 필요했다. 조명은 아동의 학습 환경의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고 신체적, 심리적으로 영향을 주므로 밝고 안락하며 눈부시지 않은 적절한 밝기의 조명 선택과 실의 기능, 디자인 컨셉에 따라 다양한 조명효과를 고려하여 계획해야 될 것으로 사료된다. 다섯째, 교구 및 기자재는 조사대상 모든 시설에서 활동에 적합한 기본적 교구를 갖추고 있었으나 각 영역에 맞는 교실의 분화와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따른각 영역별 다양한 교구가 구비되어 있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미비한 상황이었다. 영재아동의 특징인 창의성과 호기심의 충족 시켜 줄 수 있어야 하며 또한 발달 특성과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 기자재에 있어서도 멀티미디어 시설을 갖추고 있는 시설이 적어 다양한 영재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제약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교구를 각 교실에 비치하기에는 사용상 효율적이지 못하므로 C시설과 같이 교구준비실을 두어 관리하는 방식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재를 교육시키는 시설에서 가장 중요시되어 요구되는 기능들은 무엇인가? 영재를 교육시키는 시설에서 가장 중요시되어 요구되는 기능들은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워주고 잠재 능력을 일깨워 줄 수 있는 디자인적 요소들이다. 게시판과 기자재 룸, 교재 보관 공간, 실습실까지 사소한 공간 디자인이 영재들의 교육 프로그램과 맞추어 구성, 계획되어야 한다.
유아 영재교육시설이 아동 발달과정에 도움이 되는 질적 경험 제공을 주요 목표로 삼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게시판과 기자재 룸, 교재 보관 공간, 실습실까지 사소한 공간 디자인이 영재들의 교육 프로그램과 맞추어 구성, 계획되어야 한다. 특히 유아 영재교육시설은 단순히 아동을 가르치는 장소가 아니라 자아 형성의 기초가 확립되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므로 아동 발달과정에 도움이 되는 질적 경험 제공을 주요 목표로 잡아야 한다. 또한 우수한 영재들은 지능적인 측면 외에도 매사에 강한 호기심, 새로운 것, 흔하지 않은 것을 추구하는 면에서 다른 일반 아동들과 다른 행동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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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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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정규, 김현철, 우리나라의 영재의 개인 및 가정 환경적 배경변인 연구. 교육방법연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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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임규태, 우리나라 초등 영재교육의 운영 실태 및 발전 방향 탐색,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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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전종주, 미술영재의 교육적 의미와 가능성. 미간행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3. 조강미, 수학 영재 교육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4. 허연수, 초등학교 일반학급, 영재학급, 특수학급 학부모의 교육환경 만족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5. 한국예술영재학회, 영재교육의 방법, 미진사, 2006. 

  16. 한기순, 영재와 영재교육에 대한 담론: 영재교육 그 안이 궁금하다. 영재와 영재교육 저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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