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 후 만족도와 소비자 자신감이 거래 커플링에 미치는 영향 - 쾌락적 제품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the Satisfaction after Consumption and Consumer Self-Confidence for Hedonic Products on Transaction Coupling 원문보기

CRM연구, v.4 no.2, 2011년, pp.1 - 17  

강성민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  강현모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심적 회계과정 현상 중 하나인 거래 커플링은 특정 거래의 비용과 이익의 심리적인 연결(link)로 '특정한 소비가 특정한 지불에 의해 결제된다는 생각을 마음속에 일으키는 정도'를 의미한다(Prelec and Loewenstein, 1998).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거래 커플링 정도가 소비 후 만족도(satisfaction after consumption)와 소비자 자신감(consumer self-confidence)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관해 탐구하였다. 잘못된 구매 결정을 한 소비자는 자신의 실패한 구매 결정에 대한 불만족을 줄이기 위해 인위적 노력을 할 수 있다. 반대로 성공적인 구매 결정을 한 소비자는 구매 결정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위적 노력은 소비자 자신감과 같은 개인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쾌락적(hedonic) 제품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소비 후 만족도가 클수록 거래 커플링 정도가 증가하며, 소비 후 만족도가 거래 커플링에 미치는 영향력이 소비자 자신감에 따라 달라짐을 보였다. 소비자 자신감이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 보다 소비 후 만족도가 커플링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거래 커플링 정도는 소비자 자신감에 따라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tudy of transaction coupling and consumer behavior it is argued that the satisfaction after consumption and consumer self-confidence would affect the degree of transaction coupling. Based on Kivetz(1999), this study expand transaction coupling which is a mental accounting process. Satisfa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먼저 거래 커플링과 소비 후 만족도, 소비자 자신감에 관한 기존의 문헌을 고찰하고 가설을 도출하였다. 그다음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설계와 분석결과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 또한 이러한 소비 후 만족도의 영향력은 소비자 자신감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2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험자극물인 야구 관람에 대하여 높은 소비자 자신감을 지닌 집단과 낮은 소비자 자신감을 지닌 집단으로 실험집단을 분류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소비자 자신감에 따라 소비 후 만족도가 커플링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았다. 났다.
  • 심적 회계과정 현상 중의 하나인 커플링 현상은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미리 구매한 제품을 소비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주로 다루어져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커플링 또는 디커플링 효과가 소비행위 및 소비에 대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Kivetz(1999)의 연구를 토대로 소비자가 자신의 성공적 구매 결정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키거나 잘못된 구매 결정에 대한 불만족을 줄이기 위하여 하는 인위적 노력인 거래 커플링 정도가 소비 후 만족도(satisfaction after consumption)와 소비자 자신감(consumer self-confidence)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관해 알아보았다. 잘못된 구매 결정을 한 소비자는 자신의 실패한 구매 결정에 대한 불만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반면, 성공적인 구매 결정을 한 소비자는 구매 결정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소비 후 만족도를 소비자가 필요에 의해 마음속으로 조절한다는 것을 증명하고 소비자 자신감이라는 성향이 어떤 조절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야구’라는 스포츠를 통해 느낀 만족의 정도를 지불한 비용과 시간에 연결하는 정도를 알아보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거래 커플링 정도가 소비 후 만족도와 소비자 자신감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관해 실증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쾌락적 제품인 야구 관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시나리오를 제시함으로써 소비 후 만족도를 조작하고 소비자 자신감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여 응답자들의 야구경기에 대한 거래 커플링 크기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정리한 이론을 바탕으로 에서 보는 것과 같이 소비 후 만족도가 거래 커플링의 크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 소비자 자신감이 소비 후 만족도가 커플링 크기에 미치는 영향의 조절적 역할에 관해 실증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소비자가 자신이 선택한 제품을 소비하고 난 이후의 만족도에 따라 자신이 사용한 비용을 추적하는 정도를 살펴보고, 추적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소비자 자신감을 살펴보았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소비자가 느끼는 만족의 요소로 소비자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기 이전에 얻고자 했던 효익을 얻는 것과 다른 차원의 만족의 요소가 존재함을 보였다.
  • 둘째, 사전합리성과 사후합리성은 매몰비용(sunk cost)에 대한 고려에도 차이를 갖는다. 사전합리성을 추구할 때는 매몰된 과거의 비용보다는 미래의 효익을 극대화를 하고자 한다. 반면에 사후합리성에서는 매몰된 비용이 소비자의 통제 밖에 있거나, 또는 결과적으로는 손실이 아님을 보이는 것이 미래 효익 만큼 중요하다.
  • 소비 후 만족도가 클수록 커플링 크기가 증가 할 것이라는 가설1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험자극으로 야구경기에 대한 시나리오를 제시한 후 만족 또는 불만족한 소비자 간의 거래 커플링 크기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았다. 가설1 검증을 위해 소비 후 만족도에 대한 다섯 가지 측정항목의 평균값을 종속 변수로 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 심적 회계과정 현상 중의 하나인 커플링 현상은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미리 구매한 제품을 소비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주로 다루어져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커플링 또는 디커플링 효과가 소비행위 및 소비에 대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Kivetz(1999)의 연구를 토대로 소비자가 자신의 성공적 구매 결정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키거나 잘못된 구매 결정에 대한 불만족을 줄이기 위하여 하는 인위적 노력인 거래 커플링 정도가 소비 후 만족도(satisfaction after consumption)와 소비자 자신감(consumer self-confidence)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거래 커플링 정도가 소비 후 만족도와 소비자 자신감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관해 실증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쾌락적 제품인 야구 관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시나리오를 제시함으로써 소비 후 만족도를 조작하고 소비자 자신감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여 응답자들의 야구경기에 대한 거래 커플링 크기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소비 후 만족도가 클수록 거래 커플링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 1: 소비 후 만족도가 클수록 커플링 크기가 증가 할 것이다.
  • 가설1 검증을 위해 소비 후 만족도에 대한 다섯 가지 측정항목의 평균값을 종속 변수로 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1은 소비 후 만족도가 커플링에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소비 후 만족도가 낮은 경우의 커플링 정도가 소비 후 만족도가 높은 경우의 커플링 정도보다 크다는 것이다. 실험 결과, 소비 후 만족도가 낮은 경우의 커플링 정도(M= 4.
  • 가설 2-1: 소비자 자신감이 높은 경우 소비 후 만족도가 커플링에 미치는 영향은 커질 것이다.
  • 가설 2-2: 소비자 자신감이 낮은 경우 소비 후 만족도가 커플링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을 것이다.
  • 가설 2: 소비자 자신감은 소비 후 만족도가 커플링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적 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2는 소비자 자신감과 소비 후 만족도 간의 2원 상호작용에 대한 것이다. 즉, 소비 후 만족도가 거래 커플링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소비자 자신감이 조절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것이다.
  • 반면 사후합리성은 결과에 대한 자기방어를 목적으로 행동 전에 인지하지 못했던 동기나 이유가 생성된다. 넷째, 행동 후 제공되는 설명의 내용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한다. 사후합리성 추구 시에는 책임 회피적 설명이나 자기 방어를 위한 왜곡된 결과 해석이 따라오지만, 사전합리성 추구 시에는 발생했던 그대로를 바탕으로 한 설명이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적 회계는 어떤 요소로 구성되는가? 심적 회계는 다음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첫째, 프로스펙트 이론(prospect theory, Kahneman and Tversky, 1979)을 기초로 거래나 매매의 평가수단에 대해 부나 자산 전체가 효용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준 거점으로부터의 변화를 중요시하며 손실회피성(loss aversion)의 특징을 갖는다(Tomono, 2006). 둘째, 심적 예산 설정과정(mental budgeting process)을 통해 활동을 구체적인 심적 계정(mental account)에 할당(assignment)한다다. 가계부에 지출 내역 및 예산을 할당 할 때, ‘식비, 난방비, 오락비’ 등의 항목으로 분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거래마다 마음속으로 계정항목을 설정하고 손실(적자)이나 잉여(흑자)를 계산하는 것이다. 이것은 비유동적 (inflexible)이며, 주류경제학에서 가정한 화폐의 대체가능성(fungibility)에 역행하는 행위다(Heath and Soll, 1996; Hodge and Mason, 1995; Thaler, 1985). 셋째, 각각의 항목이 적자인지 흑자인지를 평가할 때 빈도(frequency)를 어떻게 두는가에 대한 것이다. 즉 평가를 1일 단위로 할지, 1주일이나 1개월 간격으로 할지, 또는 더 길게 잡을 것인지에 대한 것이다. Thaler et al.(1997)의 연구에 의하면 투자자들이 보다 긴 시간적 평가 기간(long term horizon)을 가질수록 더 위험한 대안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과제를 자주 평가하는 것은(짧은 평가기간) 위험을 받아들이는 것(risk taking)을 극도로 꺼리게 만들어 투자자로 하여금 만약 평가기간이 길었다면 선택했을 전략을 선택하지 않도록 하게한다는 것이다. Thaler(1999)와 Thaler et al.
거래 커플링이란 무엇인가? 거래 커플링(transaction coupling)이란 심적 회계 회계과정(mental accounting) 현상 중의 하나로 ‘특정한 소비가 특정한 지불에 의해 결제된다는 생각, 또는 특정한 지불이 어떤 소비행위를 결제하는가를 마음속에 일으키는 정도’를 일컫는다 (Prelec and Loewenstein, 1998). 학생들이 방학 기간 중에 토익 특강을 수강하거나 정액제 헬스 클럽 이용권을 구매한 후 시간이 지난 후 출석/이용 정도를 마음속으로 따져보게 되는 경우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효용을 판단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누구라도 지불한 비용보다 더 높은 효용을 얻고자 할 것이다. 그러나 효용이란 물리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소비자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A씨와 B씨가 동일한 물건을 동일한 가격에 구입하여도 이 두 소비자가 얻는 효용의 크기는 서로 다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