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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에서 가격민감도와 구매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ice Sensitivity and Postpurchase Satisfac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9, 2003년, pp.69 - 83  

김시월 (건국대학교 소비자 ${\cdot}$<) ,  박배진 (건국대학교 소비자 ${\cdo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because of the consumers who should constantly decide which to buy in a flood of information can't search for complete information by the limited time and the lack of the ability in evaluating the goods, the price being important as the information clue in consumers' goods or dependence o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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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가격과 가격민감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최근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격경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현상을 볼 때 소비자들이 인지한 가격민감도가 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인식한 가격민감도와 구매 후 만족도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인지한 가격민감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격민감도를 구매 후 만족도까지 연결하여 살펴본 탐색적 연구이나. 선행연구의 부족으로 이론변수간의 관계에 대한 뒷받침이 부족하고 또한 제품별보다는 전체 품목을 대상으로 하여 제품의 특징과 소비자가 제품을 인식하는 가치에 따라 가격민감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보다 실질적으로 통제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가격민감도가 구매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실리적 혜택을 추구하고 이러한 소비 경험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최근 인터넷 쇼핑몰에서 거래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나, 단순히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고는 할 수 없다. 이러한 가격 변동 및 민간도가 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도와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이러한 시장환경에서 구매를 하는 소비자들이 구매결정의 중요한 기준인 가격 민감도가 구매후 결과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은 경제적인 효율성을 추구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실질적인 이득은 부족하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넷에서 가격민감도가 구매 후 평가인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가격 민감도에 대해 소비자들은 똑같은 가격이라도 자신의 개인적 기준에 따라 가격에 대해 인식하는 주관적 가치로서 좀더 저렴한 가격을 지불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의지로 정의하고자 한다.
  • 최근 경제환경이 악화되고 지속적인 물가 상승으로 인한 가처분소득의 감소에 따라서 소비자는 가격에 많은 관심을 가져, 동일한 제품이면 더 저렴한 값, 혹은 같은 값이면 더 고급화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한다. 이처럼 소비자의 가격민감도는 높아지고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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