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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HP 난방 모드 운전시 실시간 부하 추정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stimating Real-time Thermal Load During GHP Operation in Heating Mode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3 no.1, 2011년, pp.32 - 37  

서정아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  신영기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  오세제 ((주)LS 엠트론) ,  정상덕 ((주)LS 엠트론) ,  지경철 ((주)LS 엠트론) ,  정진희 ((주)LS 엠트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has been conducted to propose an algorithm regarding real-time load estimation of a gas engine-driven heat pump. In the study, thermal load of an indoor unit is estimated in terms of air-side and refrigerant-side. The air-side estimation is based on a typical heat exchanger model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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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GHP 제어기와의 실시간 통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실시간 부하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알고리즘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면 실시간 부하에 기반한 압축기 용량의 신속한 제어가 가능하여 응답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고장검출 및 진단등에도 활용할 영역이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 구현을 위한 첫 단계로서 각 실내기별 부하를 실시간으로 주정하는 연구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데이터와 비교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은 실내온도, 설정온도, 실외온도의 보정계수와 실내기별 능력을 합산하여 압축기에 요구되는 능력을 추산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은 열환경챔버에서 몇 개의주요 시험조건에 대하여 실험한 값들을 이용하여 조건변화에 따른 압축기 요구 능력을 예측하여 제어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가설 설정

  • 공기측 부하 측정에 의한 부하추정방법은 #가 출고 시의 성능을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서 얻어진 것이다. 현장에서는 흡입필터와 열교환기 표면에 이물질이 퇴적되어 풍량이 줄고 대류 열전달 특성이 열화되므로 공기측 부하추정법은 출고시의 신제품 성능 대비 사용 중인 제품의 성능이 얼마나 저하되었는지 판단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 이 값을 식(7) 에 대입하여 #를 구한다. 구한 #강풍모드에만 적용되므로 실내기 풍량변동(강풍, 중풍 및 약풍)에 따라 대류열전달 계수가 풍량의 0.8승에 비례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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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Chang, S. D., Shim, M. S. and Cho, K. S., 2001, The Control Method for Inverter Driven Multi Heat Pump, SAREK Summer Conference, pp. 812-816. 

  2.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 2009, Compressor (model GHP5185MVP) performance prediction program written in MS Exc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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