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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공유하천 북한강의 물이용 문제점 및 수리권 추정 (II) -하류유역 수리권 추정
Problems of Water Use and Estimation of Water Right in North Han River Shared by North and South Korea (II) - Estimation of Water Right in Downstream Area 원문보기

韓國水資源學會論文集 =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44 no.4, 2011년, pp.315 - 325  

안종서 (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관리단) ,  이광만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연구원) ,  정관수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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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하천에서 수문지형학적으로 비대칭일때 상류에 위치한 국가가 하류에 위치한 국가의 물이용을 제한할 경우, 현실적으로 이를 해결할 강제적 수단이 없다. 북한은 이런 점을 이용하여 북한강 상류에 임남댐을 건설하고 수력발전을 위해 유역변경식으로 물을 이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하류국가인 남한지역에서는 용수부족과 건천화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하류지역의 용수보장 및 하천기능유지를 위한 수리권 배분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남북공유하천의 특수한 상황과 수문지형학적 비대칭 문제를 인식하고 상 하류 국가간 공정한 물 배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제공유하천에서 적용된 자연유량분배법칙 등 기존 사례를 검토하여 적정 수리권추정에 활용하였다. 적용결과, 임남댐지점에서 하천기능유지를 위한기준갈수량은 $7.3m^3/s$ (230백만 $m^3$/년)이 흘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경선을 기준으로 자연유량을 50:50으로 배분할 경우 임남댐에 의한 용수공급 부족량은 $3.7m^3/s$ (103백만 $m^3$/년)로 계산되었다. 임남댐 건설전과 후의 한강수계 용수공급 부족량은 $11.38m^3/s$ (359백만 $m^3$/년)로 계산되었다. 따라서 용수이용의 기본권 및 하천기능유지를 위하여 하류국가인 남한은 북한의 임남댐으로부터 최소 $11.38m^3/s$ (359백만 $m^3$/년)를 수리권으로 보장받아야 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not many practical measures to solve a water conflict, when a hydromorphologically asymmetric situation in international rivers exists whereby downstream users may not affect upstream users but upstream users do cause downstream impacts. In taking advantage of this merit, North Korea has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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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남북공유하천의 특수한 상황과 수문지형학적 비대칭적 문제를 인식하고 상·하류 국가간 공정한 물 배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남북공유하천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가 많이 있으나 그중 국제공유하천에서 가장 핵심사항인 유량배분, 즉 하류국가의 수리권을 추정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임남댐 유역변경에 의한 하류 영향 분석(안종서, 2011)에서 분석된 하류유역의 물 부족을 기본자료로 하고, 국제공유하천에서 적용된 유량분배법칙 등 유사사례를 분석하여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남·북한간 공유하천의 협력과정을 Fig. 3과 같이 이성적 진행과정으로 예상하고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협력단계(③)에서 필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공유하천의 공평한 물 배분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선행연구결과, 상류국가인 북한은 국제규범에 어긋나는 절대영토주권주의를 선호하고 있으나, 하류국가인 남한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다.
  • 본 연구에서는 남북공유하천의 특수한 상황과 수문지형학적 비대칭적 문제를 인식하고 상·하류 국가간 공정한 물 배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남한은 역사적으로나(선점주의) 제한적 연안주권주의 및 국제공유하천 협력사례 등에 비추어 상류유역국가(북한)에 주장할 수 있는 수리권이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아울러 하류국가인 남한이 주장할 수 있는 수리권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여기서 수리권 배분 원칙으로서는 확정유량배분방식에 의해 수리권을 확정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논리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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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이용과 관련된 갈등은 언제 발생하는가? 이와 같은 상황은 수자원 확보를 위한 갈등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국제 사회적 문제로 비화되기도 한다(Sadoff and Grey, 2002). 물이용과 관련된 갈등은 주로 하천이나 호소 등 수자원 공급원 지역의 경계가 국가나 지역의 행정경계를 월류하여 공유되거나 물이용 목적이 불일치할 때 발생하고 있다(van der Zaag, 2007). 또한, 대화와 협력 시스템이 작용하지 않는 곳에서는 더욱 많은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Caponera, 1985).
북한이 북한강 상류에 댐을 건설하고 물을 이용함에 따라 우리나라에 나타나는 문제점은? 북한은 이런 점을 이용하여 북한강 상류에 임남댐을 건설하고 수력발전을 위해 유역변경식으로 물을 이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하류국가인 남한지역에서는 용수부족과 건천화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하류지역의 용수보장 및 하천기능유지를 위한 수리권 배분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국제하천이나 접경하천에서의 분쟁에 작용하는 원인은? 또한, 대화와 협력 시스템이 작용하지 않는 곳에서는 더욱 많은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Caponera, 1985). 이들 국제하천이나 접경하천에서의 분쟁에는 주로 내륙운하, 하천관리, 홍수조절, 수력발전 및 수리권 문제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작용하고 있다(AbuZeid, 2001). 특히 상류국가가 하류국가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하천수를 이용하는 경우 매우 극단적인 갈등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Matthews,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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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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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건설교통부/한국수자원공사(2006). 수자원장기종합계획(2006-2020). 

  3. 안종서(2011). 남북공유하천 하류유역 수리권 추정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이광만, 강부식, 홍일표(2008). "남북한 공유하천의 갈등해소와 공동이용을 위한 협력체계",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5호, pp. 505-514. 

  5. 최동진(2009). "공유하천 관리, 협력사업 연계 통합하여 추진 필요", 워터저널, 11월. 

  6. AbuZeid, K. (2001). International water law from Helsinki rules to the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law of the non-navigational uses of international watercourses. Water Resources Impact, Vol. 3,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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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White, G. (1957). "A Perspective of River Basin Development." Journal of Lawand Contemporary Problems, Vol. 22, pp. 186. 

  27. Wolf, A.T. (1998). "Conflict and cooperation along international waterways".Water Policy, Vol. 1, No. 2, pp. 251-265. 

  28. Wolf, A.T. (1999). "Criteria for equitable allocations: the heart of international water conflict". Natural Resources Forum, Vol. 23, No. 1, pp. 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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