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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을 적용한 닷넷 리모팅 공통 프레임워크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NET Remoting Common Framework Applied Design Patter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36 - 47  

강윤성 (극동대학교 스마트모바일학과) ,  이준환 (극동대학교 스마트모바일학과) ,  조한진 (극동대학교 스마트모바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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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소프트웨어 개발의 주요 쟁점은 재사용 가능한 유연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다. 이미 많은 소프트웨어의 성공적인 개발 경험은 소프트웨어의 환경에 따라 또는 구현하려는 모듈의 성격에 따라 공통된 모습을 패턴으로 추출하여 제시되고 있다. 경험된 패턴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이를 재사용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개발은 성공과 실패에 따라 다른 새로운 경험이 되고 다시 재사용 된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디자인 패턴의 적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재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분산통신 서비스 기술 중 하나인 닷넷 리모팅 기술을 사용하여 디자인 패턴을 적용한 공통 프레임워크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issue in the current software development is the development of a reusable and flexible software. Already many successful software development experiences have been proposed to extract patterns of common look, depending on the software environment or depending on the nature of the module y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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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분산 환경에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닷넷 리모팅 기술을 사용하여 닷넷 기반의 공통 프레임워크를 구현한다. 또한 특정한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프레임워크가 아닌 주제와 분리된 범용적인 프레임워크를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Ⅱ장에서는 닷넷 리모팅 아키텍처에서 필요로 하는 몇 가지 설정의 방식을 결정하고, Ⅲ장에서는 아키텍처 패턴을 선택한다.
  • NET MVC, 닷넷 웹서비스, 실버라이트(Silverlight)등 다양한 기술이 존재하여 여러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프레임워크를 특정한 기술과의 의존성 분리를 확실히 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여러 기술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새로운 기술에 대한 프레임워크 모듈과 기존에 구현된 공통 프레임워크 모듈과의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도록 구현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HTTP 채널과 Binary 포맷을 사용하고 ASP.NET으로 호스팅하는 닷넷 리모팅을 구현한다. 서비스 객체의 인스턴스화 방식은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적절히 선택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닷넷 리모팅 시스템의 공통 프레임워크의 구현이 목적이었다. 하지만 어떤 특정 기술을 위한 프레임워크는 그 기술에 종속되어 프레임워크에 대한 가치는 기술이 변해감에 따라 점차 잃어갈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분산 환경에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닷넷 리모팅 기술을 사용하여 닷넷 기반의 공통 프레임워크를 구현한다. 또한 특정한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프레임워크가 아닌 주제와 분리된 범용적인 프레임워크를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의 프레임워크를 학사관리 C/S(Client/Server) 시스템에 적용하여 공통 프레임워크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적용된 학사관리 C/S 시스템에 웹 기반의 학사 정보 시스템을 추가하여 분리된 두 가지 어플리케이션을 통합 시스템으로 구축함으로써 C/S, 웹 어플리케이션 또는 C/S와 웹 어플리케이션의 통합 시스템 모두 공통 프레임워크의 적용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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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공학적인 패턴 중 디자인 패턴이란 무엇인가? 반면 디자인 패턴은 클래스의 역할과 관계를 정의하고 코드의 구현까지 제시한다. 디자인 패턴이란 특정한 전후 관계에서 일반적 설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호 교류하는 수정 가능한 객체와 클래스들에 대한 설명이다[1][2]. 디자인 패턴은 클래스와 인스턴스를 식별하여 역할 또는 협력 관계를 정의하고 책임을 할당하여 하나의 디자인 패턴으로 정의된다.
소프트웨어의 재사용 가능성의 장점은? 소프트웨어의 재사용 가능성은 개발기간의 단축, 개발자 수고의 감소, 개발비용의 절감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며 빠른 개발기간과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고객에게는 만족도를 높여준다.
잘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는 무엇을 탑재하여 소프트웨어의 재사용 가능성을 높여주는가? 잘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는 잘 만들어진 프레임워크를 탑재하여 소프트웨어의 재사용 가능성을 높여준다.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은 축적된 경험으로 소프트웨어 개발마다 공통적으로 반복되는 일련의 복잡한 과정을 줄여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Erich. Gamma, Richard Helm And Ralph Johnson, John Vlissides, Design Patterns, Addison-Wesley, 1995. 

  2. 전병선, .NET Enterprise System CBD 개발 방법론, 영진닷컴, 2004. 

  3. Simon. Robinson, Professional C#, Wrox, 2001. 

  4. 궁상환, "USN 미들웨어 설계사례를 통한 패턴지향 아키텍처 설계방법의 개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1호, pp.1-8, 2007. 

  5. 궁상환, "UML을 응용한 GLORY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표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pp.1970-1976, 2009. 

  6. Edward A. Jezierski, Application Architecture for .NET Designing Applications and Services, Microsoft patterns & practices, 2002. 

  7. 최진명, 류성열, "패턴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효과적인 패턴 선정 프로세스", 정보과학회논문지, 제32권, 제5호, pp.346-356, 2005. 

  8. David Trowbridge, Dave Mancini And Dave Quick, Enterprise Solution Patterns Using Microsoft .NET, Microsoft Patterns & practices, 2003. 

  9. Joel Pobar, Dodge Common Performance Pitfalls to Craft Speedy Applications, Microsoft MSDN Magazine, 2005. 

  10.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ff664433 (vPandP.50).aspx 

  11. 이환진, 최병엽, "COM+ 기반의 다중 계층 아키텍처 환경", 한국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12권, 제1호, pp.975-978, 2005. 

  12. 권오현, "유비쿼터스 환경의 물류관리업무를 대상으로 한 계층구조 컴포넌트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1361-1370, 2006. 

  13. 유경상, 닷넷 스마트 클라이언트: 스마트 클라이언트가 작동하는 원리 살펴보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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