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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440 - 448
신철호 (인하공업전문대학 호텔경영과) , 이정철 (남서울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장현종 (백석 예술대학)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hotel service quality and voluntary behavior upon behavior intentions by the actual analysis of four deluxe hotels in Seoul and Incheon. As a research methodology, a statistical package of SPSS 15.0 for window & Path Analysis 7.0 were used with 124 respo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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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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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서비스 품질과 고객의 자발적 행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 본 연구에서는 인천의 I 대학 호텔경영과 학생들이 4개 특급호텔을 방문하여 호텔의 전반적인 시설과 서비스를 살펴보고, 점심과 저녁식사를 하면서 서비스를 체험한 후 평가하는 방법으로 표본을 시도한 점에서는 의미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유효 표본을 124개밖에 확보하지 못하여 데이터의 안정성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AVE값과 개념 신뢰도 값이 높게 측정되지는 못하였다. 다만, 전체적으로 GFI, AGFI, NFI 값들은 기준치에 근접한 값을 보이고 있어 전체적으로는 수용 가능한 모델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설문대상을 학생이라는 동일한 집단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인구통계학적인 분석을 실시하지 못하였으며, 호텔 이용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에 따른 자기평가의 오류가능성도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논문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
고객의 자발적 행위에 관한 국내연구로는 어떤 연구자의 연구가 있나요? | 고객의 자발적 행위에 관한 국내연구로는 주철수 (2000), 이용기(2001), 윤만희(2003), 홍영택(2004), 임치근(2006), 최병호(2006) 등의 연구가 있는데, 고객의 긍정적인 구매경험을 다른 고객들과 나누고, 그들이 좋아하는 상점에서 쇼핑을 하기 위해 더 편한 상점으로 자가 운전해 가고, 서비스 종업원들을 예의 있게 대우하거나 종업원들에게 서비스의 문제점을 전하는 등의 일들은 고객에게는 보통 있는 자발적인 일이다[4]. 그러므로 이런 행위들은 고객의 자유로운 재량에 의해 수행되며, 고객의 자발적 행위는 충성행위, 협조, 그리고, 참여로 구성된다[14]. | |
참여란 무엇인가요? | 참여는 조직의 전문가로서의 고객역할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 발전과 경영에 적극적이며 책임 있는 관여를 시도하는 고객의 행위를 말한다. 서비스전달과 과정에 참여하는 고객의 참여 행동은 만족, 고객보유, 그리고 전반적 수익 등과 같은 다양한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16]. |
이문규, "서비스 충성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 연구, 제14권 제1호, pp.21-45, 1999.
이장성, 호텔의 이적서비스 품질특성이 서비스 가치,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2010.
주철수, 서비스 공정성이 고객만족, 관계품질, 고객의 자발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2000.
최휴종, 서비스 제공자의 질에 대한 고객의 평가요인 및 효과, 박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1995.
홍영택, 호텔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자발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박사학위 논문, 경기대학교, 2004.
Bettencourt LA, "Custorrer voluntary rerfonnance: Costomer as partners in service delivery," Journal of Retailing 73, pp.384-406, 1997.
Binter, Mary Jo, Bernard H. Booms, and Mary Stanfield Tetreault,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Journal of Marketing, 54, pp.71-84, 1990.
S. Burton, S. Sheather, and J. Roberts, "The Effect of Actual and Perceived Performance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5, No.4, pp.292-302, 2003.
J. J. Cronin, M. K. Brady, and G. T. Hult, "Assessing the Effects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i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193-218, 2000.
Crosby, Kenneth R. Evans, and Deborah Cowles,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54(July), pp.68-81, 1990.
Gardner, Meryl P. and George J. Siomkos, "Toward a Methodology for Assessing Effects of In-Store Atmosphere," i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3,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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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htinen, Uolevi, and Jarmo R. Lehtinen, "Two Approach to Service Quality Dimensions,"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No.3, pp.287-303,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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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Parasuraman, A. Valarie, Zeithaml, and Berry, "Quality Counts in Services. Too". Business Horisons. May-June 1985.
V. A. Zeithaml and M. J. Binter, Service Marketing, New York: McCraw Hill Bool Company, p.123,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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