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사회 애착도가 지역사회 축제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천안지역주민을 연구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위해 320부를 설문조사하였고 SPSSWIN 12.0과 AMOS 4.0을 이용하여 구조 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정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 축제참여 정도 그리고 축제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와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축제참여 정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셋째, 사회적 친분은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애착도가 지역사회 축제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천안지역주민을 연구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위해 320부를 설문조사하였고 SPSS WIN 12.0과 AMOS 4.0을 이용하여 구조 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정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 축제참여 정도 그리고 축제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와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축제참여 정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셋째, 사회적 친분은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local community on participation of local festival. In order to carry out the empirical study, 320 survey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in Cheonan. AMOS 4.0 and SPSS Win 12.0 statistics packages were utilized for analysis of SEM. The study results were as foll...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local community on participation of local festival. In order to carry out the empirical study, 320 survey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in Cheonan. AMOS 4.0 and SPSS Win 12.0 statistics packages were utilized for analysis of SEM. The study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dentity and participation of local festival(interest of festival participation, extent of local festival, intention of local festival) Showed that identity effected every factor of participation of local festival, second, dependence effected interest of festival participation and intention of local festival, third, social friendship can't effected every factor of participation of local festival.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local community on participation of local festival. In order to carry out the empirical study, 320 survey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in Cheonan. AMOS 4.0 and SPSS Win 12.0 statistics packages were utilized for analysis of SEM. The study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dentity and participation of local festival(interest of festival participation, extent of local festival, intention of local festival) Showed that identity effected every factor of participation of local festival, second, dependence effected interest of festival participation and intention of local festival, third, social friendship can't effected every factor of participation of local fest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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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지역사회 애착도가 지역사회 축제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하여 연구의 문제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역축제의 지역주민의 참여는 지역민의 긍정적 태도를 형성[22]함으로 지역축제에 지역주민을 참여시키는 것이 지역축제를 통하여 지방자치단체가 획득하는 성과에 일조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지역주민이 지역축제에 참여하고자하는 의도의 동인으로서 지역사회 애착도를 주목하고 지역사회 애착도가 지역축제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축제를 활성화시키는 새로운 동인으로서 지역사회 애착도를 제시함으로 향후 연구와 지역축제를 기획하는 실무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가설 1 정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정체성은 축제참여 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정체성은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의존성 축제참여 관심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의존성 축제참여 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의존성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사회적 친분 축제참여 관심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8 사회적 친분 축제참여 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9 사회적 친분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연구자 2명과 지역축제 전문가 3명이 참석한 사전조사에서 항목 중 축제참여와 관련이 미미할 것으로 판단되는 ‘시민단체 및 지역사회단체 가입 의향’ 과 ‘반대서명운동, 반대집회 등 시위 참여 의향’을 제거하고 [표 2]와 같이 수정하였다.
연구의 개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강신 겸․최승담(2002)의 연구에서 이용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한 지역사회 애착도 15문항과 양덕순․강영순(2008)의 연구에서 이용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한 지역축제 참여 10문항을 Likert Style 5점척도를 이용하여 천안시민에게 지역축제에 대해 질문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의 구성개념은 지역사회 애착도와 지역축제 참여다. 연구의 개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강신 겸․최승담(2002)의 연구에서 이용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한 지역사회 애착도 15문항과 양덕순․강영순(2008)의 연구에서 이용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한 지역축제 참여 10문항을 Likert Style 5점척도를 이용하여 천안시민에게 지역축제에 대해 질문하였다.
지역사회 애착도와 지역축제 참여를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본 연구에 이용한 척도의 타당성이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검증되었으나 자료의 요인분석과 각 측정모형이 지닌 타당도를 더욱 엄격히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과정에서 모델의 적합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정지수를 근거로 e2와 e4 그리고 e12와 e14를 쌍방향 화살표로 연결하고, X3, X5, X8, X10, X11과 y6, y10을 제거하였다. 제거 후 차원을 구성하는 나머지 항목이 차원을 대표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는가를 살펴본 결과 [표 7]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제거된 항목의 요인적재치가 상대적으로 낮아 제거된 이후 남은 항목이 차원을 대표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라는 질문에 ‘예’라고 응답하는 20세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0년 5월 1일부터 5월 7일까지 7일 동안 천안을 대표하는 표본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재래시장 1곳과 대형마트 2곳 그리고 젊은이들이 많은 버스터미널 주변에서 ‘천안에 거주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예’라고 응답하는 20세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397부를 회수하였고, 그 중 마크하지 않은 항목이 있는 설문지와 연구자가 불성실한 응답을 선별 하기 위하여 삽입한 문항을 기준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77부를 제외한 후 320부를 통계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획득한 설문 응답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성과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값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획득한 설문 응답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빈도분석 결과는 [표 4]와 같다.
이론/모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획득한 설문 응답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성과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값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전술한 모든 분석은 SPSS 12.
5. 가설검증 결과 요약 5.1 연구모형의 평가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평가하고 가설을 검증 하기 위하여 Amo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x²=172.
성능/효과
첫째, 정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 축제참여 정도 그리고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와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축제참여 정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셋째, 사회적 친분은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955의 범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최종 모형으로 선택된 모형의 항목들은 구성개념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념 간의 관련성을 검증에 적절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리고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의 값이 1보다 작고, AVE 값이상관계수의 제곱값보다 커 판별타당도가 확보되었다고볼 수 있다. 5.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정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와 축제참여 정도 그리고 축제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와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축제참여 정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정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와 축제참여 정도 그리고 축제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와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축제참여 정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친분은 모든 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와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축제참여 정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친분은 모든 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설 검증 결과는 [표 9]와 같다.
종합해 살펴보면 축제 참여 관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체성과 의존성이고, 축제 참여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체성으로 나타났으며 축제참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체성과 의존성으로 나타났다. 정체성을 구성하는 항목은 천안은 내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소개하기 위하여 천안에 산다고 이야기한다, 천안에 사는 것을 자랑스럽게 이야기 한다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의존성은 천안은 내가 하고 있는 일을 하기에 적합한곳이다, 천안은 다른 곳보다 살기 좋다, 내 생활의 많은 부분이 천안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확인적 요인분석과정에서 제거된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을 대상으로 신뢰도 분석한 결과 Cronbach's Alpha 값이 .732와 .857의 범위에 있고 CR 값은 .839와 .984의 범위 에 있으며 AVE 값은 .738과 .955의 범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최종 모형으로 선택된 모형의 항목들은 구성개념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념 간의 관련성을 검증에 적절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분석 결과 x²=172.406, df=120, p값= .000, RMR= .031, GFI= .947, AGFI= .924, NFI= .909, NNFI= .962로 나타나 연구 모델은 수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지역주민이 지역축제에 참여하고자하는 의도의 동인으로서 지역사회 애착도를 주목하고 지역사회 애착도가 지역축제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축제를 활성화시키는 새로운 동인으로서 지역사회 애착도를 제시함으로 향후 연구와 지역축제를 기획하는 실무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사회적 친분이 모든 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신겸․최승담(2002)이 그들의 연구에서 지역사회 애착도에 관한 일관된 척도의 부재를 제기하고 Graeff(1996)의 연구와 Williams(1995)의 연구의 관여도 변수를 바탕으로 논의된 의존성과 정체성을 채택하고 여기에 사회학분야에서 논의된 사회적 친분을 포함시켜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척도를 개발하였으나 이에 대한 후속 연구로 선행 요인과 결과 요인의 영향관계 규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다양한 분야와 규모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지역사회 애착도의 척도에 관한 합일점을 찾을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천안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일반화에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차후 본 연구를 근거로 타 지역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폭넓은 연구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착도란 무엇인가?
애착도는 사람과 사람 또는 특정 목표물간에 감정적으로 결합된 것을 의미한다, 이것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른 강도로 나타난다[9]. 즉, 특정 목표물에 대하여 어떤 사람들은 약한 애착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은 강한 애착을 가지며 심지어 애착을 가지지 않는 사람도 있다.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애착도가 정서를 기반으로 형성되는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관계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개념으로 관심을 끄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애착도는 정서를 기반으로 형성되는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관계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개념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데, 이는 인지적 평가를 기반으로 형성되는 브랜드 태도만으로 충성적 고객행동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개선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이다[19]. 충성도를 연구한 많은 학자들이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 또는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요소로 감정적 애착을 들고 있다[2].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 또는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요소인 감정적 애착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충성도를 연구한 많은 학자들이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 또는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요소로 감정적 애착을 들고 있다[2]. 이러한 애착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4].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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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Chang, "Segmentation Tourist to Aboriginal Cultural Festivalsl: An Example in The Rukai Tribal Area, Twiwan", Tourism Management, Vol.27, pp.1224-1234, 2006.
T. R. Graeff, "Using Promotional Messages to Manage the Effects of Brand and Self-Image on Brand Evaluations", J. of Consumer Marketing, Vol.13, No.3, pp.2-18, 1996.
C. Jurowski, The Interplay of Elements Affecting Host Community Resident toward Tourism: A Path Analytic Approach. PHD Dissertation in Hospitality and Tourism,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1994.
T. A. Shimp and T. J. Madden, "Consumer-object Relations: A Conceptual Framework Based Analogously on Sternberg's Triangular Theory of Lov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5, pp.163-168, 1988.
D. Stokols and S. A. Shumaker. A Transactional View of Settings. People in Place:, Hillsdale. NJ: Erlbaum, pp.481-488, 1981.
M. Thomson, D. J. Maclnnis, and C. W. Park,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th Brand", J. of Consumer Psychology, Vol.15, No.1, pp.77-91, 2005.
D, Williams, R. B. Scott Anderson, C. D. Mcdonald, and M. E. Patterson, Measuring Place Attachment: More Preliminary Results, Paper Presented at the NRPA Symposium Research. San Antonio. TX,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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