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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축제의 브랜드 자산과 사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Select the Properties of Storytelling Effects on the Festival of Brand Equity and Reacti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480 - 494  

김현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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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브랜드 축제는 지역의 정체성과 문화를 핵심요소로 하는 차별성과 독창성 그리고 지역민과 방문객이 함께 체험하고 공유할 수 있는 꺼리를 통하여 브랜드화에 성공하였다. 경쟁적이고 모방적인 축제보다는 지역의 차별화된 문화를 함유한 지역축제는 독창적인 브랜드를 창출하고, 이를 통한 문화적 경제적 경쟁력 확보 뿐 아니라, 지역의 문화와 정체성을 보존 발전시키는 최고의 지역 자산이 될 것이다. 축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차별화 전략이 최우선시 되어야 하며, 변별력 있는 지역문화의 발굴과 전개 그리고 감성의 시대에 가장 강력한 마케팅 수단으로 제시되고 있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브랜드 자산을 방문객에게 전달하여야 한다.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은 창조 감성의 시대에 맞는 축제의 방향성과 패러다임의 핵심동인으로 지역 이미지 개선과 경제 활성화 등 중장기적인 지역발전 기반 구축과 차별화된 지역 문화 창출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지역의 문화적 경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자원인 지역축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일률적이고 단기적인 기획과 프로그램 구성, 관 중심의 일방적인 운영 등이 아닌 참여 공유 소통을 중시하는 스토리텔링 기법의 적용이 필수불가결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ly branded culture festival in the region as a key component to the originality and distinction and with local residents and visitors to share experience and has succeeded in branding through Mind. Than mimics festivals in competitive and differentiated cultures containing festivals create a 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 축제에서 지역 여건에 맞는 지역 개발이라는 원칙이 훼손되어 가는 이유는? 지역축제는 지역의 정체성과 문화적 삶의 특징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목적뿐 아니라 지역의 경제적 이익과 지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경쟁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 축제는 지역의 고유성을 표현하기보다는 외지에서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수, 외국인의 참여 수, 축제의 재원 규모 등으로 평가하는 경제적 논리가 우선시되어 지역 여건에 맞는 지역 개발이라는 원칙이 훼손되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 지역축제는 어떻게 평가 받고 있는가? 지역문화의 보존․계승․발전과 지역민의 자발적 참여․화합을 목적으로 하는 축제가 돈벌이로서 지역의 발전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심지어는 지역기반의 독창성이나 차별성이 없는 유사 축제나 프로그램을 경쟁적으로 개최하여 축제의 질을 절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역축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지역축제는 지방자치제도가 시행된 1995년부터 각 지역의 전통적인 자원과 독특한 문화에서 현대적 요소까지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경쟁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지역축제는 지역의 정체성과 문화적 삶의 특징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목적뿐 아니라 지역의 경제적 이익과 지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경쟁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 축제는 지역의 고유성을 표현하기보다는 외지에서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수, 외국인의 참여 수, 축제의 재원 규모 등으로 평가하는 경제적 논리가 우선시되어 지역 여건에 맞는 지역 개발이라는 원칙이 훼손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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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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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7 

  5. 김민주,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청림출판, 2003. 

  6. 경북테크노파크전략산업기획단, 스토리텔링을 통한 문화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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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주현, FIT 여행자를 위한 상호관계성 여행 가이드에 관한 연구 :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특징을 적용하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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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손병모, 김동수, "관광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11권, 제2호, pp.432-44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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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K.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 ment., New Jersey : Prentice Hal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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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손삼호,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1권, 제1호, pp.153-176, 2006. 

  24. 류재숙,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p.261-276, 2008. 

  25. 고동우,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8. 

  26. 김홍철, "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과 축제만족도, 사후행동의도 간의 구조관계에 관한 연구 : 익산 전국돌문화축제를 사례로", 한국지역지리학회, 제18권, 제3호, pp.326-33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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