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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강원도 지역축제 지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ustainability on the Satisfaction of Local Festivals in Gangwon Province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2 no.1, 2017년, pp.77 - 83  

윤석주 (강원관광대학교) ,  임연정 (세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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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원도 지역축제 지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강원도 지역축제에 참여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지 총 243부를 분석하였다. IBM SPSS Statistics 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강원도 지역축제 지속성이 만족도에는 지역축제지속성이 서비스만족도, 프로그램만족도, 붉은대게만족도가 높을수록 축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변수 지역축제 지속성과 종속변수 만족도간의 상관관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지역축제 참여동기가 프로그램 만족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축제 지속성이 지역특산물 붉은대게 만족도에 대한 상관관계는 축제지속성과 붉은대게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는 R=.812로 높은 편이며, t값은 21.569 (p=.000)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도 지역축제 지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서비스만족도, 프로그램만족도, 붉은대게 만족도에 대한 지역축제 지속성 및 참여동기에 대한 특성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지역축제 관광객의 개인적 요인의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sustainability of festival in Gangwon province on satisfaction. A total of 243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or the tourists participating in the Gangwon - do area festival. Using SPSS Statistics 20, we conducted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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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지역축제를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이미지 확보방안에 대한 분석된 연구가 많았으나 지역축제 지속성이 관광객들로 하여금 축제 만족도에 대한 연구자료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강원도 지역축제의 지속성이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이러한 지역상품화, 지역브랜드화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지자체에서는 심혈을 기울여 경쟁력 있는 지역 이미지를 갖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하였다[9].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강원도 지역축제 지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지역축제지속성은 참여동기, 축제지속성으로 나누었으며 만족도는 서비스 만족도, 프로그램 만족도, 붉은대게만족도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강원도 지역축제 지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서비스만족도, 프로그램만족도, 붉은대게만족도에 대한 지역축제 지속성 및 참여동기에 대한 특성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지역축제 관광객의 개인적 요인의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지역축제를 생산과 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관광산업으로 필요하며 지역축제를 찾는 관광객이 만족하고 차별화된 축제 콘텐츠 개발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역도시 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축제 지속성이 축제 만족도에 대한 효율적인 지역축제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지역축제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지역축제 지속성이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고 있는지 실증적 연구결과를 도출하여 지역의 특색 있는 관광자원개발과 특산물 홍보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을 검증을 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그러나 현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축제는 아직 소수에 불과하다. 지역축제를 생산과 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관광산업으로 필요하며 지역축제를 찾는 관광객이 만족하고 차별화된 축제 콘텐츠 개발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역도시 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축제 지속성이 축제 만족도에 대한 효율적인 지역축제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지역축제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지역축제 지속성이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고 있는지 실증적 연구결과를 도출하여 지역의 특색 있는 관광자원개발과 특산물 홍보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을 검증을 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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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적인 삶을 유도하는 것은? 오늘날 주 5일제 근무와 탄력적 근무 확산에 따른 여가시간 증대와 소득의 증가는 현대인의 개인적인 삶으로 유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 다양한 여가 활동으로 가정은 물론 기업과 산업, 문화의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새로운 변화와 휴가문화가 다변화 되고 있다.
개인적인 삶으로 유도되는 상황은 어떤 결과로 나타나는가? 오늘날 주 5일제 근무와 탄력적 근무 확산에 따른 여가시간 증대와 소득의 증가는 현대인의 개인적인 삶으로 유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 다양한 여가 활동으로 가정은 물론 기업과 산업, 문화의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새로운 변화와 휴가문화가 다변화 되고 있다. 이에 지역의 다양하고 특색 있는 축제는 인간의 일상적인 삶에 활력을 불어 넣어 다양해져 가는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체험의 장소로 제공되며, 지역축제를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경기침체에 따른 지역사회의 경제 활성화와 지역문화를 더욱 더 풍요롭게 하여 내수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지역축제란? 지역축제는 전통적 의미로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 생성.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 한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현실적인 차원에서 지역축제를 지역사회의 문화의 정체성에 근원을 두고 대중적이며 주제가 있는 행사로는 볼거리. 먹거리. 놀거리. 배울거리 등을 관광객에게 제공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고 관광객들이 실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제반의 행사로 인식하고 있으며, 문화관광부는 축제를 개최목적에 따라 주민화합축제, 관광축제, 산업축제, 특수목적축제로 분류하고 프로그램 형식에 따라서 전통문화축제, 예술축제, 종합축제, 기타 축제로 분류하고 있다(김익권, 2007)[1]. 또한, 지역축제는 지역에서 지역민들이 공유하고 있는 역사와 문화의 가치를 프로그램화하여 표현하는 지역 중심의 행사로서, 지역주민에게는 단결심과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외부 방문객에게 공개되는 경우에는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이들에 의해 경제적, 사회문화적 효과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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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익권, "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 박용주, " 울산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 조용현, " 관광에서의 지속성 개념변화에 따른 새로운 관광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도시계획학회지, 

  4. 황종규, " 지역축제 방문자 만족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논집, Vol. 17, No. 2, pp313-335. 2005. 

  5. 이은지.유영준.이정학, " 울산 관광목적지 평가 및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Vol. 26, No. 9, pp531-544. 2014. 

  6. 안병권,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7. 이소민, "경남지역축제 무용현황 및 활성화방안 연구",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8. 하경희. 지역축제의 브랜드화 전략에 관한 연구, 국제관광학술대회, Vol. 2006, pp87-99. 2006 

  9. 노원중, " 축제서비스스케이프가 축제 및 지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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