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천안시민의 지역사회 애착도가 지역축제 참여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Local Community to the Participation of Local Festival in Cheon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449 - 459  

조원섭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  최상수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사회 애착도가 지역사회 축제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천안지역주민을 연구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위해 320부를 설문조사하였고 SPSS WIN 12.0과 AMOS 4.0을 이용하여 구조 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정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 축제참여 정도 그리고 축제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와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축제참여 정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셋째, 사회적 친분은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local community on participation of local festival. In order to carry out the empirical study, 320 survey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in Cheonan. AMOS 4.0 and SPSS Win 12.0 statistics packages were utilized for analysis of SEM. The study results were as fo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역축제의 지역주민의 참여는 지역민의 긍정적 태도를 형성[22]함으로 지역축제에 지역주민을 참여시키는 것이 지역축제를 통하여 지방자치단체가 획득하는 성과에 일조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지역주민이 지역축제에 참여하고자하는 의도의 동인으로서 지역사회 애착도를 주목하고 지역사회 애착도가 지역축제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축제를 활성화시키는 새로운 동인으로서 지역사회 애착도를 제시함으로 향후 연구와 지역축제를 기획하는 실무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지역사회 애착도가 지역사회 축제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하여 연구의 문제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정체성은 축제참여 관심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정체성은 축제참여 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정체성은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의존성 축제참여 관심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의존성 축제참여 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의존성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사회적 친분 축제참여 관심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사회적 친분 축제참여 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사회적 친분 축제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착도란 무엇인가? 애착도는 사람과 사람 또는 특정 목표물간에 감정적으로 결합된 것을 의미한다, 이것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른 강도로 나타난다[9]. 즉, 특정 목표물에 대하여 어떤 사람들은 약한 애착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은 강한 애착을 가지며 심지어 애착을 가지지 않는 사람도 있다.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애착도가 정서를 기반으로 형성되는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관계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개념으로 관심을 끄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애착도는 정서를 기반으로 형성되는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관계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개념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데, 이는 인지적 평가를 기반으로 형성되는 브랜드 태도만으로 충성적 고객행동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개선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이다[19]. 충성도를 연구한 많은 학자들이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 또는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요소로 감정적 애착을 들고 있다[2].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 또는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요소인 감정적 애착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충성도를 연구한 많은 학자들이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 또는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요소로 감정적 애착을 들고 있다[2]. 이러한 애착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I. Altman, Place Attachment: A Conceptual in quirt, NY: Plenwn Press, 1992. 

  2. S. Baloglu, "Dimension of Customer Loyalty",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43, Mo.1, pp.47-59, 2002. 

  3. J. Chang, "Segmentation Tourist to Aboriginal Cultural Festivalsl: An Example in The Rukai Tribal Area, Twiwan", Tourism Management, Vol.27, pp.1224-1234, 2006. 

  4. Gallup, http://gmigallup.com 

  5. T. R. Graeff, "Using Promotional Messages to Manage the Effects of Brand and Self-Image on Brand Evaluations", J. of Consumer Marketing, Vol.13, No.3, pp.2-18, 1996. 

  6. C. Jurowski, The Interplay of Elements Affecting Host Community Resident toward Tourism: A Path Analytic Approach. PHD Dissertation in Hospitality and Tourism,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1994. 

  7. T. A. Shimp and T. J. Madden, "Consumer-object Relations: A Conceptual Framework Based Analogously on Sternberg's Triangular Theory of Lov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5, pp.163-168, 1988. 

  8. D. Stokols and S. A. Shumaker. A Transactional View of Settings. People in Place:, Hillsdale. NJ: Erlbaum, pp.481-488, 1981. 

  9. M. Thomson, D. J. Maclnnis, and C. W. Park,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th Brand", J. of Consumer Psychology, Vol.15, No.1, pp.77-91, 2005. 

  10. D, Williams, R. B. Scott Anderson, C. D. Mcdonald, and M. E. Patterson, Measuring Place Attachment: More Preliminary Results, Paper Presented at the NRPA Symposium Research. San Antonio. TX, 1995. 

  11. 강신겸, 최승담, "관광지 지역주민의 지역사회 애착도 측정척도 개발", 관광학연구, 제26권, 제1호. pp.103-117, 2002. 

  12. 고승익, 오상운, 고경실, 주문수, "지역주민의 지역축제평가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1권, 제4호, pp.177-198, 2007. 

  13. 김근우, "지역축제의 방문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청도소싸움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7권, 제4호. pp.203-218, 2004. 

  14. 김수진, 김재숙, "패션명품 소비자의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제17권, 제1호, pp.1-14, 2009. 

  15. 김인환, 이웅진, "농촌관광사업에서 지역주민간의 파트너십 및 갈등이 주민참여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4권, 제5호. pp.251-273, 2009. 

  16. 김해룡, 이문규, 김나민, "브랜드 애착의 결정변수와 결과변수", 소비자학연구, 제16권, 제3호, pp.45-65, 2005. 

  17. 부숙진, "지역축제 개최주민의 축제효과요인 이식이 축제참여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태국 파타야지역과 한국보령지역 비교연구", 호텔관광연구, 제11권, 제4호, pp.185-202, 2009. 

  18. 성영신, 한민경, 박은아, "브랜드 성격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티 몰입도에 따른 차이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제5권, 제3호, pp.15-34, 2004. 

  19. 안광호, 임마화, "제품편익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제품유형과 자기감시성의 조절적 효과", 소비자학연구, 제19권, 제2호, pp.169-189, 2008. 

  20. 양덕순, 강연순, "지역공동제 의식이 주민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20권, 제1호, pp.71-89, 2008. 

  21. 오순환, "한국의 정통축제와 놀이형태에 관한 고찰", 관광학연구, 제25권, 제2호, pp.197-215, 2001. 

  22. 윤종국, 한권상, "스포츠이벤트 참가자의 지역사회 애착도와 지역사회 형성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3권, pp.605-616, 2005. 

  23. 이승희, 장윤경, "패션 브랜드 애착이 확장된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1권, 제2호, pp.475-485, 2007. 

  24. 이유찬, "지역사회 애착도와 스포츠 이벤트와의 관",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4권, pp.187-196, 2005. 

  25. 이정록, 안정현,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곡성심청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0권, 제3호, pp.642-653, 2004. 

  26. 이정록, 우연섭, "전남지역 문화관광축제의 공조적 전개과정과 특징", 지역지리학회지, 제9권, 제3호. pp.233-247, 2003. 

  27. 이학식, 임지훈, "브랜드 카리스마, 형성요인, 그리고 효과: 상징적/기능적 관여도의 조정적 작용", 마케팅연구, 제19권, 제3호, pp.137-177, 2004. 

  28. 이훈, "축제체험의 개념적 구성모형", 관광학연구, 제30권, 제1호, pp.200-231, 2006. 

  29. 조명환, "자갈치축제 활성화 방안", 관광.레저연구, 제9권, 제2호, pp.151-167, 1997. 

  30. 조배행, 박종진, "지역축제의 영향에 대한 지역주민주민의 지각차이 분석",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3권, 제1호, pp.68-81, 2007. 

  31. 차동욱, "지역축제 만족도에 의한 방문자의 재방문 및 구전홍보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전주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6권, 제1호, pp.55-69, 2004. 

  32. 황진숙, "의복추구혜택, 상표애착, 상표충성도의 관계", 한국의류학회지, 제32권, 제11호, pp.1704-1714, 2008.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