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아동들의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구안을 위하여 OTSM-TRIZ에 기반 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기법을 검토하려 한다. 이를 위한 주요 연구내용은,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OTSM-TRIZ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는 것이다. 셋째, OTSM-TRIZ에 기초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러시아의 교육 사례를 검토하였다. OTSM-TRIZ는 TRIZ를 '강한 사고의 일반 이론'으로 변형한 방법이다. 현재 이 방법은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 및 대학 등의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TRIZ를 교육시키기 위한 창의적 사고 기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TRIZ란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어내는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인 해결안을 얻을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아동들의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구안을 위하여 OTSM-TRIZ에 기반 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기법을 검토하려 한다. 이를 위한 주요 연구내용은,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OTSM-TRIZ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는 것이다. 셋째, OTSM-TRIZ에 기초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러시아의 교육 사례를 검토하였다. OTSM-TRIZ는 TRIZ를 '강한 사고의 일반 이론'으로 변형한 방법이다. 현재 이 방법은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 및 대학 등의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TRIZ를 교육시키기 위한 창의적 사고 기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TRIZ란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어내는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인 해결안을 얻을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을 의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the technique of creative problem solving based on OTSM-TRIZ. This is necessary to construct and design the contents that can improve the creative thinking skill for preschool students. So the study contents of this paper are as follows : First, it is to un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the technique of creative problem solving based on OTSM-TRIZ. This is necessary to construct and design the contents that can improve the creative thinking skill for preschool students. So the study contents of this paper are as follows : First, it is to understand the concept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Second, it is to examine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OTSM-TRIZ. Third, it is to analysis the educational cases based on OTSM-TRIZ. Particularly, this study investigated Russian educational cases which targeted preschool students. OTSM-TRIZ is problem solving tool that TRIZ had to be transformed into the 'General Theory of Strong Thinking'. At present, this tool is applied on the educational program for thinking creatively at kindergarten, elementary school, middle and high school. And TRIZ is the thinking technique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hat can be the tool of inventory solutions by finding and get over the key of contradiction that is necessary to obtain ideal final results of suggested proble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the technique of creative problem solving based on OTSM-TRIZ. This is necessary to construct and design the contents that can improve the creative thinking skill for preschool students. So the study contents of this paper are as follows : First, it is to understand the concept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Second, it is to examine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OTSM-TRIZ. Third, it is to analysis the educational cases based on OTSM-TRIZ. Particularly, this study investigated Russian educational cases which targeted preschool students. OTSM-TRIZ is problem solving tool that TRIZ had to be transformed into the 'General Theory of Strong Thinking'. At present, this tool is applied on the educational program for thinking creatively at kindergarten, elementary school, middle and high school. And TRIZ is the thinking technique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hat can be the tool of inventory solutions by finding and get over the key of contradiction that is necessary to obtain ideal final results of suggested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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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한 주요 연구내용은,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OTSM-TRIZ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는 것이다. 셋째, OTSM-TRIZ에 기초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OTSM-TRIZ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는 것이다. 셋째, OTSM-TRIZ에 기초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러시아의 교육 사례를 검토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아동들의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구안을 위하여 OTSM-TRIZ에 기반 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기법을 검토하려 한다.
셋째, OTSM-TRIZ에 기초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러시아의 교육 사례를 검토하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교육 기관에서 OTSM-TRIZ의 규정과 모형들에 기반을 두고 적용해온 교육 활동의 조직은 아이들의 능력 개발과 문제, 모순 및 매개 변수의 연결망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비선형 사고의 개발을 위해 이루어졌다. 그 중에서 아이들의 능력 개발은 다음의 원칙으로 이루어졌다.
계속적인 통제와 어른들의 금지는 아이들이 생명과 건강을 보존하기위한 습관을 형성하는데 있어 독립적이지 못하게 한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는 오랜 기간 실제적인 활동으로 다양한 장소들(물, 숲, 도시의 거리들 등)에서 필요한 올바른 행위에 대해 아이가 스스로 지각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실시되었다. 실제 실시한 활동을 다음 [표 1]로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 장에서는 OTSM-TRIZ에 대한 이론을 알아보기 위해 우선 TRIZ의 특성을 파악한 후 OTSM-TRIZ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론/모형
그래서 Randtanen & Domb[6]가 제시한 TRIZ의 구성요소를 참고하고자 한다.
새로운 문제 도구는 특정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우선적으로 분석해야 하는 세부문제들을 선택하도록 돕는다. 표준 해결 도구는 OTSM-TRIZ 절차를 선택된 세부 문제들에 적용하도록 한다. 모순 기술은 해결사에게 모순 분석과 해결을 위한 도구 세트를 제공한다.
성능/효과
첫째,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은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은 불확실한 미래의 문제를 지혜롭게 대처해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우리의 삶에 아주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둘째,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은 불확실한 미래의 문제를 지혜롭게 대처해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우리의 삶에 아주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일을 회상할 때 그것을 좋은 경험으로 떠올릴 것이다.
이러한 기억이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수행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넷째, 창의적인 학습과 문제해결력을 연관 지어 길러주면, 우리의 천성 속에 있는 창의적인 면과 비판적인 면 사이의 조화를 이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창의적인 학습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고 문제해결력을 길러줌으로써 이러한 생각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창의적인 학습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고 문제해결력을 길러줌으로써 이러한 생각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섯째, 창의적인 학습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주 쉬운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창의적인 하습과 문제해결에 관련된 생산적인 참여가 그들에게 더 큰 만족과 기쁨 및 보상을 줄 것이다.
자원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이상적 최종 결과(IFR : Ideal Final Result)는 자원을 사용하고 모순을 제거하여 얻어지는 최종적인 모습을 나타낸다. 진화 유형은 모순을 해결함에 있어서 해결책의 이상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셋째, 교육 과정은 마치 아이들이 ‘모방한’ 사고 방식을 성인이 ‘설명하는 것’처럼 조직된다.
OTSM-TRIZ 교육학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원칙들이 연구되고 있다[9]. 첫째, OTSM-TRIZ 도구들을 사용하는 교육의 비선형은 필요성에 따라 종합적이다. 이것은 아이들 그룹을 교육하면서 동시에 각 아이에게 개별적인 접근을 해야만 하는 필요성 사이의 모순을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해결의 경험은 일찍 시작되어야 하고 학교와 가정에서 함께 이루어질수록 효과적이라고 본다.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기술을 가르치고 그러한 경험을 하고자 하는 욕구는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인간발달의 전반에 영향을 끼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TSM-TRIZ에 기반 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기법을 알아보기 위해 검토해야할 연구내용은?
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아동들의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구안을 위하여 OTSM-TRIZ에 기반 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기법을 검토하려 한다. 이를 위한 주요 연구내용은,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OTSM-TRIZ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는 것이다. 셋째, OTSM-TRIZ에 기초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러시아의 교육 사례를 검토하였다.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은 무엇을 뜻하는가?
특히 유아기는 성인에 비해 아직 정형화된 사고와 관점으로 세계를 해석하는 능력은 부족하지만 창의적 사고의 밑거름이 되는 직관적 사고의 시기이며 창의적 사고 발달이 인생의 전 시기 중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때라는 것이다. 그래서 추구하는 인간상으로‘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유아가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자유롭게 탐색해 보는 과정을 통해 기초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유아기에 기초 능력을 충실히 습득하여 이를 토대로 유연성 있고 창의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나가는 사람을 뜻한다[1].
초·중등 학교교육을 위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지식의 소비자가 아닌 지식의 창조자로서의 역할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에 초·중등 학교교육을 위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여러 부분에서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교육과정의 성격에서는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임을 밝히고 있으며, 추구하는 인간상에서도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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