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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TRIZ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분석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Analysis of TRIZ Program for the Crea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2, 2012년, pp.467 - 482  

임혜진 (서현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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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TRIZ의 40가지 원리를 현행 교육과정 내에서 재구성하여 학교 안에서 모든 초등학생들이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4단계의 수업모형을 적용하기 위해 TRIZ 활용 예시 자료집을 만들고 저학년용 수업지도안 및 학습지 13차시와 고학년용 수업지도안 및 학습지 12차시를 개발하였다. Y초등학교 2학년 학생과 J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창의성을 DESK이론에 따라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한 결과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이 모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학생용으로 재구성된 TRIZ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the TRIZ program was developed for the growth of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s for the TRIZ program that was developed in this research, it reconfigured the 40 of principles of the TRIZ within current curriculum, so that it would be possible for all elementary scho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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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TRIZ 프로그램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려는 것으로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 모형으로 하였다. 실험집단,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성을 확보한 후, 실험집단에는 TRIZ 프로그램 수업을, 통제집단에는 일반 교과 수업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인지수준에 적합한 TRIZ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해 창의성 신장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현행 교육과정에서 학습요소를 추출해내고 교과에서 적용 가능한 TRIZ 원리를 접목시켰으며 TRIZ 프로그램 교수-학습모형을 구안해 TRIZ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저학년용과 고학년용으로 나누어 구성해 발달 단계나 환경에 따라 재구성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TRIZ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해 2학년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 6학년 과학과 미술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각 단원마다 적용될 수 있는 TRIZ 원리를 학습 목표별, 소재별, 주제별로 탐색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다.
  • 또한 창의성 신장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창의성 요소를 추출하고 활동 중심의 TRIZ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해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탐색하는 연구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RIZ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TRIZ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수업에 적용해 창의성 신장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그러나 창의성은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가 조화를 이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본 프로그램에서는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해내는 확산적 사고와 함께 수렴적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함께 하였다. 자신이 고안한 아이디어를 스스로 평가해 보고 최선의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다른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함께 평가해 보는 과정을 통해 더욱 독창적이고 정교한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는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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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FTM-TRIZ의 특징은? 실제로 러시아나 이스라엘 등에서는 TRIZ 이론을 초 · 중등학교 학생의 인지발달 수준에 맞게 NFTM-TRIZ나 SIT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학교교육에 활용하고 있다(Zlotin & Zusman, 1999; Horowitz, 2001; 남현욱, 이종범, 백건우, 2008). NFTM-TRIZ는 TRIZ를 초 · 중등학생의 인지수준에 맞춰 개발한 창의성 신장 프로그램으로 TRIZ 이론에서 제시된 40가지 발명원리 중 핵심원리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8단계의 교수-학습모형을 바탕으로 놀이 중심의 발명체험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나타났다(김현수, 오국진, 2005).
실제 학교 현장에서 창의성을 향상하는 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이유는? 그러나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이 교육을 통해 길러져야 할 인간상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는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러 연구에서도 창의성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보고하고 있으며(김영채, 2004; 강순희, 2008, 박종석, 2009) 이에 대한 이유로 정규교과의 진도를 맞추기가 바빠서(43.2%), 교사의 전문성 부족(22.4%), 수업자료의 개발 · 구입의 어려움(20.8%)으로 창의성을 기르는 수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서혜애, 조석희, 박성익, 2001). 이는 창의성 신장에 관한 연구들이 무수히 보고되고 프로그램의 효과성도 입증되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창의성 수업을 교과 수업과 별개의 것으로 나누어 생각하고 실행하려는 부담감이 크기 때문에 창의성 신장만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힘든 실정이며 교과를 통해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수 방법이나 학습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TRIZ는 무엇인가? TRIZ는 단순한 사고 기법의 하나가 아니라 러시아의 학자 겐리흐 알츠슐러(Genrich Altshuller)가 구소련의 200만 건이 넘는 특허를 분석하여 창의적 문제해결에 사용되는 공통 원리를 추출, 분석해 체계화한 것으로 교육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개발한다면 학생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연구들은 TRIZ 기법을 초등 및 중등학교의 발명 혹은 창의력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탐색(김용익, 2002; 남현정, 2004; 조승호, 정종완, 2006; 문대영, 2006 등)이나 모형개발(김희필, 2007) 및 기법의 효과를 검증한 시도(박덕자, 2002; 박형호, 2004; 이창희, 2005; 남승권, 최완식, 2006 등)를 통해 TRIZ를 적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 및 중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있다(김희필, 2007; 남현욱, 이종범, 백건우,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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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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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희필, 남승권, 이한규, 계광선, 이주호, 임병웅, 송경욱, 정수정 (2007). 초등학생의 창의성 교육을 위한 TRIZ 발명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0(2),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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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Rantanen, K., & Domb, E. (2005), 알기쉬운 트리즈-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 [김병재, 박성균 역]. 서울: 인터비젼. 

  24. Schweizer, T. P. (2002). Intergrating TRIZ into curriculum an educational imperative. The TRIZ Journal, November, 2002. 

  25. Zlotin, B., & Zusman, A. (1999). TRIZ and pedagogy. Journal of TRIZ. http://www.triz-journ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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