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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2, 2012년, pp.467 - 482
임혜진 (서현초등학교)
In this research, the TRIZ program was developed for the growth of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s for the TRIZ program that was developed in this research, it reconfigured the 40 of principles of the TRIZ within current curriculum, so that it would be possible for all elementary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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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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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M-TRIZ의 특징은? | 실제로 러시아나 이스라엘 등에서는 TRIZ 이론을 초 · 중등학교 학생의 인지발달 수준에 맞게 NFTM-TRIZ나 SIT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학교교육에 활용하고 있다(Zlotin & Zusman, 1999; Horowitz, 2001; 남현욱, 이종범, 백건우, 2008). NFTM-TRIZ는 TRIZ를 초 · 중등학생의 인지수준에 맞춰 개발한 창의성 신장 프로그램으로 TRIZ 이론에서 제시된 40가지 발명원리 중 핵심원리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8단계의 교수-학습모형을 바탕으로 놀이 중심의 발명체험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나타났다(김현수, 오국진, 2005). | |
실제 학교 현장에서 창의성을 향상하는 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이유는? | 그러나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이 교육을 통해 길러져야 할 인간상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는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러 연구에서도 창의성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보고하고 있으며(김영채, 2004; 강순희, 2008, 박종석, 2009) 이에 대한 이유로 정규교과의 진도를 맞추기가 바빠서(43.2%), 교사의 전문성 부족(22.4%), 수업자료의 개발 · 구입의 어려움(20.8%)으로 창의성을 기르는 수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서혜애, 조석희, 박성익, 2001). 이는 창의성 신장에 관한 연구들이 무수히 보고되고 프로그램의 효과성도 입증되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창의성 수업을 교과 수업과 별개의 것으로 나누어 생각하고 실행하려는 부담감이 크기 때문에 창의성 신장만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힘든 실정이며 교과를 통해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수 방법이나 학습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 |
TRIZ는 무엇인가? | TRIZ는 단순한 사고 기법의 하나가 아니라 러시아의 학자 겐리흐 알츠슐러(Genrich Altshuller)가 구소련의 200만 건이 넘는 특허를 분석하여 창의적 문제해결에 사용되는 공통 원리를 추출, 분석해 체계화한 것으로 교육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개발한다면 학생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연구들은 TRIZ 기법을 초등 및 중등학교의 발명 혹은 창의력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탐색(김용익, 2002; 남현정, 2004; 조승호, 정종완, 2006; 문대영, 2006 등)이나 모형개발(김희필, 2007) 및 기법의 효과를 검증한 시도(박덕자, 2002; 박형호, 2004; 이창희, 2005; 남승권, 최완식, 2006 등)를 통해 TRIZ를 적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 및 중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있다(김희필, 2007; 남현욱, 이종범, 백건우, 2008).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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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필 (2007). TRIZ 기법을 적용한 발명교육 절차 모형 구안 및 타당도 검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0(1), 61-84.
남승권, 최완식 (2006). 트리즈 40가지 발명원리 적용이 학습자의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1(2), 20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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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석 (2009). 과학영재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CNP 모형의 개발과 적용. 영재교육연구, 20(3), 847-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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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혜애, 조석희, 박성익 (2001). 창의성 계발교육 실태분석 및 전략구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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