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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취학 전 아동을 위한 OTSM-TRIZ 기반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Improvement in Creativity Problem Solving based on OTSM-TRIZ for Pre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496 - 504  

최윤희 (대구대학교 러시아어러시아학과) ,  김훈희 (경상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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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아동들의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구안을 위하여 OTSM-TRIZ에 기반 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기법을 검토하려 한다. 이를 위한 주요 연구내용은,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OTSM-TRIZ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는 것이다. 셋째, OTSM-TRIZ에 기초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러시아의 교육 사례를 검토하였다. OTSM-TRIZ는 TRIZ를 '강한 사고의 일반 이론'으로 변형한 방법이다. 현재 이 방법은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 및 대학 등의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TRIZ를 교육시키기 위한 창의적 사고 기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TRIZ란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어내는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인 해결안을 얻을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the technique of creative problem solving based on OTSM-TRIZ. This is necessary to construct and design the contents that can improve the creative thinking skill for preschool students. So the study contents of this paper are as follows : First, it is to un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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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속적인 통제와 어른들의 금지는 아이들이 생명과 건강을 보존하기위한 습관을 형성하는데 있어 독립적이지 못하게 한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는 오랜 기간 실제적인 활동으로 다양한 장소들(물, 숲, 도시의 거리들 등)에서 필요한 올바른 행위에 대해 아이가 스스로 지각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실시되었다. 실제 실시한 활동을 다음 [표 1]로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지금까지 교육 기관에서 OTSM-TRIZ의 규정과 모형들에 기반을 두고 적용해온 교육 활동의 조직은 아이들의 능력 개발과 문제, 모순 및 매개 변수의 연결망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비선형 사고의 개발을 위해 이루어졌다. 그 중에서 아이들의 능력 개발은 다음의 원칙으로 이루어졌다.
  • 이를 위한 주요 연구내용은,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OTSM-TRIZ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는 것이다. 셋째, OTSM-TRIZ에 기초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아동들의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구안을 위하여 OTSM-TRIZ에 기반 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기법을 검토하려 한다.
  • 둘째, OTSM-TRIZ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는 것이다. 셋째, OTSM-TRIZ에 기초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러시아의 교육 사례를 검토하는 것이다.
  • 셋째, OTSM-TRIZ에 기초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러시아의 교육 사례를 검토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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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TSM-TRIZ에 기반 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기법을 알아보기 위해 검토해야할 연구내용은? 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아동들의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구안을 위하여 OTSM-TRIZ에 기반 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기법을 검토하려 한다. 이를 위한 주요 연구내용은,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OTSM-TRIZ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는 것이다. 셋째, OTSM-TRIZ에 기초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러시아의 교육 사례를 검토하였다.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은 무엇을 뜻하는가? 특히 유아기는 성인에 비해 아직 정형화된 사고와 관점으로 세계를 해석하는 능력은 부족하지만 창의적 사고의 밑거름이 되는 직관적 사고의 시기이며 창의적 사고 발달이 인생의 전 시기 중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때라는 것이다. 그래서 추구하는 인간상으로‘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유아가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자유롭게 탐색해 보는 과정을 통해 기초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유아기에 기초 능력을 충실히 습득하여 이를 토대로 유연성 있고 창의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나가는 사람을 뜻한다[1].
초·중등 학교교육을 위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지식의 소비자가 아닌 지식의 창조자로서의 역할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에 초·중등 학교교육을 위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여러 부분에서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교육과정의 성격에서는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임을 밝히고 있으며, 추구하는 인간상에서도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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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교육과정해설 (I), 총론, 2009. 

  2. 전경원,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학문사, 2005. 

  3. 한국과학재단 엮음, 창의성을 키우는 영재 선생님들의 비밀노트, 중앙출판사, 2008. 

  4. 김미숙,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한국초등교육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자료집, pp.103-126, 2009. 

  5. J. F. Feldhusen and D. J. Treffinger,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 solving(3rd.), Dubuque, Iowa: Kendall/Hunt, 1985. 

  6. K, Rantanen, E, Domb, 김병재, 박성균 역, 알기쉬운 트리즈-창의적 문제해결이론, 인터비정, 2005. 

  7. Хоменко Н.Н Основы теории сильного мышления, Материалы к семинару по ТРИЗ. Минск, 1997. 

  8. Nikolai Khomenko, Alexander Sokol, "New models and methodology for teaching OTSM-TRIZ", http://www.trizminsk.org, 2002. 

  9. Хоменко Н.Н, "Использование сетевой технологии обучения для преподавания ТРИЗ" Использование элементов ТРИЗ в обучении дошкольников и младших школьников: Тез. докл. регион. науч.-практ. конф. Челябинск, 5-6 июня 1998 г, Челябинск, pp.7-8, 1998. 

  10. Хоменко Н.Н, Сокол А.Б, "Перечень навыков ОТСМ-ТРИЗ", C.В.Лелюх, Т.А. Сидорчук, Н.Н.Хоменко, Развитие творческого мышления, воображения и речи дошкольников, Ульяновск: ИПКПРО, pp.233-237, 2003. 

  11. Егорова Ю.Н "Использование моделей иприемов ОТСМ-ТРИЗ в процессе анализа литературного произведения", http://www.jlproj.org. 2008. 

  12. Бухвалов В.А, Мурашковский Ю.С.Изобретаем черепаху, Рига, 1992. 

  13. Корзун A. B, "Об одном из подходов к выбору методик диагностики образовательно го процесса, построенного на основе ОТСМТРИЗ", Материалы Интенет-конференции Пе-дагогика и ТРИЗ: проблемы интеграции и развития, Саратов, 2008. 

  14. Крохина И.Н, Костылькова Л.Н, "Использование методов ОТСМ-ТРИЗ в работе сдетьми логопедических групп как путь создания педагогики успеха", Материалы VI Международнойконференции Использование ОТСМ - ТРИЗ в образовании, Ульяновск, 2008. 

  15. Нестеренко А.А, "Проблемно-ориентиро-ванный учебный процесс на базе ОТСМ-Т РИЗ", Международная науч.- практическая конференция Развитие творческих спосо-бностей в процессе обучения и воспитания на основе ТРИЗ, 26-28 июня 2006 г./сост. В. Г. Березина, Л. А. Кожевникова, pp.163-176, Челябинск, 2006. 

  16. Сидорчук Т.А, Хоменко Н.Н, "Обучение детей 3-7 лет работе с проблемами средствами ОТСМ-ТРИЗ", http://www.jlproj.org. 2006. 

  17. Бондаренко Е.С, Проектная деятельность как средство формирования навыков ОБЖ у детей 4-7 лет, Челябинск, 2010. 

  18. Нестеренко А.А, "Система моделей управления мыслительной деятельностью из ОТСМ-ТРИЗ", Педагогические технологии, No.2, pp.54-7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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