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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콘텐츠 재구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Contents Reorganization for Self-Direct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1, 2011년, pp.203 - 208  

허선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김은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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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온라인 교육 시스템들은 기존의 설정된 문항난이도를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일한 수준의 학습자는 모두 동일한 학습과정에 따라 학습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동일한 수준의 학습자라 할지라도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정도는 서로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제공된 콘텐츠를 이해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난이도와 학습과정에 따라 획일적으로 학습이 진행되는 방법은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나타내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학습이 제공하는 획일적 학습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학습 도중 학습 콘텐츠의 난이도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콘텐츠 재구성 방법을 제시하였다. 학습자는 학습 도중 제시된 콘텐츠가 이해하기 어렵거나 쉽다고 판단되는 경우, 현재 제시된 학습 콘텐츠의 수준을 변경할 수 있다. 이때 변경된 학습 콘텐츠의 수준은 콘텐츠 재구성 모듈로 전달된다. 변경된 수준을 전달받은 콘텐츠 재구성 모듈은 전달된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콘텐츠 및 퀴즈 문항을 추출하고, 추출한 콘텐츠와 퀴즈를 기초로 학습내용을 재구성하여 학습자에게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면 학습자는 자신의 수준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보다 높은 학습효과와 학습 만족도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the online learning systems provide information that is based on the item difficulty what is custumized to learner. And the same learning process is performing to the same learning level learners. But, the degree of understanding of the same learning contents can be different even if the l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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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의 방식은 그림 2와 같이 학습자가 학습 진행 중 퀴즈를 푼 결과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수준을 변경한다. 그리고 제시된 학습 콘텐츠의 내용이 어렵거나 쉽다고 느낄 경우 학습자가 현재 제시된 학습 내용의 난이도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학습자가 학습 콘텐츠의 난이도를 변경하게 되면, 학습자의 수준도 이에 맞추어 재조정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진행에 따라 단원학습 및 퀴즈를 출제하기 위하여 문항난이도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학습 도중 학습자에게 제시된 콘텐츠를 이해하기 어렵거나 너무 쉽다고 느낀 경우, 학습자가 제시될 콘텐츠의 난이도를 변경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콘텐츠 재구성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자 스스로 학습 진행을 주도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습 시스템은 기존 연구에서 구현한 SCOS를 기반으로 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효과를 얻기 위하여 학습자가 현재 제시된 콘텐츠의 난이도를 변경할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습자가 학습 난이도의 변경을 요청할 때마다 학습자의 수준을 재평가하고, 그 수준에 적합한 콘텐츠와 퀴즈를 다시 추출하여 제시하도록 기능을 확장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문항반응이론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수준을 평가하고 학습자가 학습 도중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학습 콘텐츠가 어렵거나 쉽다고 느끼는 경우, 학습자가 직접 학습 콘텐츠의 난이도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함으로써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콘텐츠 재구성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콘텐츠 재구성 방법을 제시하였다.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습 시스템은 기존 연구에서 구현한 SCOS를 기반으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하여 [12]에서 본인이 설계한 SCOS의 구조를 확장 및 변경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콘텐츠 재구성 방법을 적용한 확장된 SCOS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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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가 오프라인 강의 에서와 같은 학습자의 반응에 따른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대부분의 방법이 학습 과정을 교수자 중심으로 진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오프라인 강의 에서와 같은 학습자의 반응에 따른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문항난이도룰 고려하여 학습자의 능력을 평가하거나 학습자에게 적합한 문항을 제시하고[3, 4],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화된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5] 등의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제시 할 수는 없었다.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제시 할 수는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대부분의 방법이 학습 과정을 교수자 중심으로 진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오프라인 강의 에서와 같은 학습자의 반응에 따른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문항난이도룰 고려하여 학습자의 능력을 평가하거나 학습자에게 적합한 문항을 제시하고[3, 4],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화된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5] 등의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제시 할 수는 없었다.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이유는? 네트워크의 발달과 PC이 보급으로 온라인 교육 시스 템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오프 라인 교육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를 온라인 교육에서도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서 기인한 것이며[1], 현재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 교육은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및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자의 학습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어 왔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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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태영외 3인, "미래교육 시나리오에 기반한 e-러닝표준화 로드맵 v2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5-28, 2005. 

  2. 이준희, "이러닝에서 효율적인 시뮬레이션 기반 콘텐츠 설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5,No. 5, 2005. 

  3. 정화영, "문항교정난이도를 이용한 컴포넌트 기반의 자기주도적 E-Learning 시스템", 한국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Vol.7, No.6, 2006. 

  4. Rita Kuo, etc at al, "Difficulty Analysis for Learners in Problem Solving Process based on the Knowledge Map", Proceedings of the The 3rd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IEEE, 2003. 

  5. 김명회 외 2인,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적응적 학습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4권 제1호, 2004. 

  6. Raymond M. Zurawski, "Making the Most of Exams: Procedures for Item Analysis", The National Teaching & Learning Forum, Vol. 7, No.6, 1998. 

  7. Ivailo Partchev, A visual guide to item response theory, E-Book of Friedrich-Schiller-Universitat Jena, 2004. 

  8. 한향숙 외 4명, "SCORM 기반의 e-Learning 시스템에서 적응형 학습자 수준 판단기법",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 30 No.1, pp.566 - pp.568, 2003.4 

  9. 최숙영 외 2인, "문항반응 이론에 의한 컴퓨터 적응적 평가와 동적 학습내용 구성에 기반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2권 제5호, pp.438-448, 2005. 

  10. 강신천, 박혜진, "학습양식에 따른 개별화 학습 지원 시스템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Vol.14, No.2, pp.101-122, 2006. 

  11. 조성호, "컴퓨터기반 시험 시스템 설계 및 구축",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5권 제1호, pp.1-8, 2005. 

  12. 허선영, 김은경 "SCORM 기반의 학습자 수준별 콘텐츠 구성 시스템", 해양정보통신학회 논문지 제 14 권 5호, pp.1278-128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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