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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1, 2011년, pp.203 - 208
허선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김은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Most of the online learning systems provide information that is based on the item difficulty what is custumized to learner. And the same learning process is performing to the same learning level learners. But, the degree of understanding of the same learning contents can be different even if the l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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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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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가 오프라인 강의 에서와 같은 학습자의 반응에 따른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대부분의 방법이 학습 과정을 교수자 중심으로 진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오프라인 강의 에서와 같은 학습자의 반응에 따른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문항난이도룰 고려하여 학습자의 능력을 평가하거나 학습자에게 적합한 문항을 제시하고[3, 4],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화된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5] 등의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제시 할 수는 없었다. | |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제시 할 수는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대부분의 방법이 학습 과정을 교수자 중심으로 진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오프라인 강의 에서와 같은 학습자의 반응에 따른 즉각적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문항난이도룰 고려하여 학습자의 능력을 평가하거나 학습자에게 적합한 문항을 제시하고[3, 4],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화된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5] 등의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제시 할 수는 없었다. | |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이유는? | 네트워크의 발달과 PC이 보급으로 온라인 교육 시스 템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오프 라인 교육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를 온라인 교육에서도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서 기인한 것이며[1], 현재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 교육은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및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자의 학습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어 왔다[2]. |
김태영외 3인, "미래교육 시나리오에 기반한 e-러닝표준화 로드맵 v2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5-28, 2005.
이준희, "이러닝에서 효율적인 시뮬레이션 기반 콘텐츠 설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5,No. 5, 2005.
정화영, "문항교정난이도를 이용한 컴포넌트 기반의 자기주도적 E-Learning 시스템", 한국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Vol.7, No.6, 2006.
Rita Kuo, etc at al, "Difficulty Analysis for Learners in Problem Solving Process based on the Knowledge Map", Proceedings of the The 3rd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IEEE, 2003.
김명회 외 2인,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적응적 학습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4권 제1호, 2004.
Raymond M. Zurawski, "Making the Most of Exams: Procedures for Item Analysis", The National Teaching & Learning Forum, Vol. 7, No.6, 1998.
Ivailo Partchev, A visual guide to item response theory, E-Book of Friedrich-Schiller-Universitat Jena, 2004.
한향숙 외 4명, "SCORM 기반의 e-Learning 시스템에서 적응형 학습자 수준 판단기법",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 30 No.1, pp.566 - pp.568, 2003.4
최숙영 외 2인, "문항반응 이론에 의한 컴퓨터 적응적 평가와 동적 학습내용 구성에 기반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2권 제5호, pp.438-448, 2005.
강신천, 박혜진, "학습양식에 따른 개별화 학습 지원 시스템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Vol.14, No.2, pp.101-122, 2006.
허선영, 김은경 "SCORM 기반의 학습자 수준별 콘텐츠 구성 시스템", 해양정보통신학회 논문지 제 14 권 5호, pp.1278-128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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