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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숙련도 분석을 위한 BRT 시스템에 대한 연구
A Study of BRT System to Analyze Driving Skill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CI, 컴퓨터, v.48 no.1 = no.337, 2011년, pp.65 - 71  

전종오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박성모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원용관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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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자동차는 가장 중요한 이동수단으로써 사용되고 있다. 그로 인해 교통사고 또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교통사고의 가장 큰 요소는 운전자이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에 대한 연구는 반응속도, 심리상태, 생체 선호, 연령, 주행패턴 등으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숙련도에 따른 장애물 인식 반응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시스템은 브레이크 측정 모듈과 OBD-2 스캐너, 블루투스 전송 모듈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측정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기 위해 GUI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의 반응 속도를 측정한 결과, 운전 숙련도를 판단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m society, car are the most important transportation. Thereby, car accidents has been increasing steadily. The driver is the biggest factor of car accident. Therefor, various studies about driver (reaction time, mentality, physiological signal, age, pattern of drive) are underway. In this p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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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l, T2, T3, T4는 운전자가 장애물을 인식하고 그에 대해 얼마만큼 빠른 반응을 보였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이 값이 작을수록 운전자의 숙련도가 높다고 판단된다. 물론 장애물 인식에 대한 반응 속도가 운전자의 숙련도를 절대적으로 판단할 수 없겠지만, 실험을 통해 얼마만큼 정확한지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BRT를 즉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임베디드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그림 2과 같이 총 3개의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장애물 인식 반응 속도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숙련도를 판단하기 위해 BRT 측정시스템을 설계하였고, 실험결과를 통해 설계 된 시스템이 운전자의 숙련도를 판단하는데 적합한 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③항의 데이터 수집이 곤란하여 ① 과 ②에 대한 데이터만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여 운전숙련도를 판단하는 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각 피험자의 데이터로부터 실험과 무관한 조건에 의하여 발생된 경우는 모두 제거하였는데, 이러한 경우의 일례가 적색 신호등에 가까워 이미 브레이크를 밟기 시작하였는데 경광등이 켜지는 경우이다.
  • 적을수록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장애물에 의한 반응 속도를 분석함으로써 운전 숙련도를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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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ea-Bum Park, "Development and Installation of Driver's Behavior and Response Detecting System in Vehicle", 1998. 

  2. Suk-Ki Min, Il-Ki Moon, Jung-Soo Ha, Kyong-Su Yi, "Estimation of Human Driver Model Parameters using Analysis of Driving Behavior" KSAE Fall Conference pp.1109-1114, 2003. 

  3. J.Y Kim, S.Y. Yoon, J.S. Park, H.Y. Lee, J.B. Park, J.Y. Kim "Pattern Classification and Diagnosis of driver's bio-signal on highway"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of Ergonomics Society of Korea pp234-234, 2001. 

  4. Manabu Tashiro, Etsuo Horikawa, Hideki Mochizuki, Yumiko Sakurada. "Effects of fexofenadine and hydroxyzine on brake reaction time during car-driving with cellular phone use". HUMAN PSYCHOPHARMACOLOGY Hum Psychopharmacol Clin Exp, 20, pp.501-509, 2005. 

  5. Dong-Hyuk Ihm, Seong-Mo Park, "System Implementation for measuring the obstacle recognition reaction rate of driver", IEEK Summer Conference, pp.611-612, 2009. 

  6. Jeon Jong-Oh, Seong-Mo Park, "Test result analysis of measuring the obstacle recognition reaction rate of driver.", IEEK Fall Conference, pp.439-44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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