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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D 차량 진단 정보를 위한 IoT 장치 구현
IoT Equipment Implementation for OBD Car Diagnostic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1 no.12, 2016년, pp.1851 - 1857  

이성희 (Div. of Electronics & Electrical Eng, Dongguk University) ,  이성형 (Div. of Electronics & Electrical Eng, Dongguk University) ,  이상문 (NT Robot) ,  황승훈 (Div. of Electronics & Electrical Eng, Dongg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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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OBD 커넥터로부터 획득한 차량 정보를 스마트기기와의 통신을 통해 확인하는 기존의 제품은 차량 내혹은 차량의 근처에서만 통신이 가능할 뿐 외부로 전송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제품과 달리 OBD를 통해 얻은 차량 정보를 외부로 전송하여 서버에서 관리할 수 있는 OBD 차량 진단 정보 통신을 위한 IoT 장치의 구현에 관해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devices are capable of communicating the OBD information only inside or close to the vehicle without supporting the data transmission to a external server. In this paper, we describe the implementation of IoT device, which can communicate the OBD information to the external ser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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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은 OBD 정보를 차량 내의 스마트기기 간 통신만 지원할 뿐 외부로 전송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개발된 제품들의 방식과 달리 차량 내 OBD 정보를 공공재 AP망을 이용하여 외부로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자동차 회사, 보험회사에 해당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치를 구현하여 그 결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체적인 시스템 디자인, CAN통신과 OBD에 대한 간단한 개념, 연구에 사용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세부적인 기술개발 내용, 실험 결과 및 분석에 대해 다뤄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OBD 차량 진단 정보 통신을 위한 IoT 장치를 구현하기 위한 전체적인 기술개발 내용을 소개하였다. OBD 추출 H/W는 차량에 직접 테스트해 본 결과 정상적으로 작동하였고, 기기 간 시리얼 통신과 Wi-Fi와 AP의 무선통신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개발된 제품들의 방식과 달리 차량 내 OBD 정보를 공공재 AP망을 이용하여 외부로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자동차 회사, 보험회사에 해당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치를 구현하여 그 결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체적인 시스템 디자인, CAN통신과 OBD에 대한 간단한 개념, 연구에 사용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세부적인 기술개발 내용, 실험 결과 및 분석에 대해 다뤄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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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N 통신이란? CAN 통신 (혹은 CAN bus)은 Controller Area network의 약자로 자동차용 네트워크의 표준이며, 차량 내에서 호스트 없이 ECU등의 마이크로 컨트롤러나 장치들이 서로 통신하기 위한 멀티마스터 방식으로 설계되었다[1]. CAN 통신은 메시지 기반의 프로토콜이며 한 개의 데이터링크를 기준으로 여러 개의 노드들이 하위에 연결되어있는 Serial BUS 시스템이다.
블루투스를 이용한 차량의 OBD 정보를 확인하는 제품의 문제점은? 이러한 제품들은 OBD 정보를 읽기 위해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스마트 폰 및 테블릿 PC 등과 통신하여 자동차 상태 정보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은 OBD 정보를 차량 내의 스마트기기 간 통신만 지원할 뿐 외부로 전송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개발된 제품들의 방식과 달리 차량 내 OBD 정보를 공공재 AP망을 이용하여 외부로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자동차 회사, 보험회사에 해당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치를 구현하여 그 결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Wi-FI 모듈로 전송된 OBD 정보 통신을 위한 전체적인 시스템 흐름은 어떻게 되나요? 차량 정보를 OBD 모듈을 통해 획득하고 시리얼통신을 통해 Wi-Fi 모듈로 전송한다. Wi-Fi 모듈은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외부AP로 전송하고, AP와 연결된 서버에서 이 정보를 수신하여 확인 및 관리하는 것이 본 연구의 전체적인 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차량 OBD정보는 RPM, 속도, 이동거리이며, 연구는 그림 1의 화살표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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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 Park, CAN communication(2006), Retrieved Aug. 5, 2015, from http://gts2000.co.kr/. 

  2. K. Ha, J. Lee, Y. Heo, S. Choi, and M. Shin, "A study of a simulator development generating OBD diagnostic code," in Proc. KIEE Conf., pp. 1157-1158, Pyeongchang, Korea, Jul. 2007. 

  3. G. Geraldo, "Differences between on board diagnostic systems (EOBD, OBD-II, OBD-BR1 and OBD-BR2)," 2006 SAE Brasil Congress and Exhibit, Nov. 2006. 

  4. D&K ICT, Controller Area Network(CAN) to RS232 Converter User manual(2013), Retrived Aug. 7, 2015, from http://dnkit.co.kr/ 

  5. Snap-on, Global OBD Vehicle Communication Software Manual, Snap-on Incorporated, (pp. 8, 10, 25), 2013. 

  6. H. Yun and J. Choi, "Vehicle station gateway standard technologies trends for cooperative ITS applications," KSAE 2013 Annu. Conf. Exhibition, pp. 1422-1425, Goyang-si, Korea, Nov. 2013. 

  7. M. Mosko, TLV Packet Format (2014), Retrieved Aug. 30, 2015, from http://www.ccnx.org/ 

  8. H.-M. Park, S.-H. Park, W. C. Park, and H.-M. Seo, "Implementation of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 supporting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based on USN," J. KICS, vol. 35, no. 3, pp. 485-492, Mar. 2010. 

  9. H.-S. Seo, H.-U. Kim, D.-G. Noh, and S.-S. Lee, "Algorithm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safe left turn at an intersection based on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s," J. KICS, vol. 38, no. 2, pp. 165-171, Feb. 2012. 

  10. S. Son, T. Kim, Y. Jeon, and Y. Baek, "Smart camera technology to support high speed video processing in vehicular network," J. KICS, vol. 40, no. 1, pp. 152-164, Ja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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