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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T 정류장 형태에 따른 버스 우선 신호 효과 분석: 세종시 한누리대로를 중심으로
Analysis of Bus Signal Priority Effect by BRT Stop Types: Focusing on Hannuri-daero, Sejong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0 no.3, 2021년, pp.20 - 33  

김민지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한여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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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한정된 도로로 증가하는 교통 수요를 처리하기 위해 대중교통 장려 정책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버스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치가 확대함에 따라 버스의 신속성 보장을 위한 우선 신호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일부 버스 운영 측면을 고려하지 않은 BRT 정류장 형태는 버스의 정지횟수를 증가시켜 버스 우선 신호 적용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세종시 한누리대로를 분석 대상지로 하여 BRT 정류장 형태에 따른 버스 우선 신호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버스의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정류장 형태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버스 우선 신호는 일반 차량과 버스의 양방향 연동폭을 최대화하는 기법을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 버스의 이중 정차를 야기하는 정류장에서 버스 우선 신호의 효과가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이를 개선 후 우선 신호의 효율이 상당히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신도시에 BRT 정류장 설계 시 교통운영 측면을 고려한 올바른 정류장 형태의 근거자료로써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is steadily implementing policies to encourage public transportation to cope with the growing traffic demand on limited roads. The expectation is rising for transit signal priority to ensure the speed of buses as the installation of the bus rapid transit(BRT) expands nationwide to sec...

주제어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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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Wang R., Seo M., Nakamura F., Okamura T. and Tanaka S.(2013), "A Performance Evaluation of Bus Stop Placements near a Signalized Intersection by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10, pp.1270-1280. 

  18. Zhang C., Xie Y., Gartner N. H., Stamatiadis C. and Arsava T.(2015), "AM-Band: An Asymmetrical Multi-Band Model for Arterial Traffic Signal Coordin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vol. 58, pp.515-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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