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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 현대적 관점에서 본 사치소비 - 사치소비의 주.객체, 욕망, 사치소비유형을 중심으로 -
Review on the Luxurious Consumption Trends of the Past and Present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2, 2011년, pp.377 - 389  

홍은실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생활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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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bject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eaning of luxurious consumption, the subjects and the objects of luxurious consumption, the desires that propel luxurious consumption, and the luxurious consumption patterns of the past and the present. The materials and information used for this researc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맥럭셔리란 무엇인가? ‘보기에 값비싸고 호화로움’이란 사전적 뜻을 지닌 럭셔리(Luxury)는 100년 전만 하더라도 왕실 귀족과 소수 부유층의 라이프스타일이었으나 오늘날은 ‘맥럭셔리(맥도날드 햄버거처럼 누구나 손쉽게 손에 쥘 수 있다는 뜻의 신조어)’로 통할만큼(Thomas, 2008) 대중화되었고, 럭셔리제너레이션(Luxury Generation: 명품소비를 통해 자아의 정체성을 찾는 세대. 이들은 고가의 수입 정장이나 가방류, 구두, 액세서리 등의 명품소비를 일상화하여 그들의 정체성을 찾음)이 증가하고 있다.
사치의 단점은 무엇인가? 일단 사치는 광의의 의미에서 낭비와 관련이 있다. 사치의 사전적 의미인 ‘필요 이상’ 또는 ‘분수에 넘치는’ 소비에서 엿볼 수 있듯이 자원고갈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사치는 자원의 낭비를 가져온다는 크나큰 단점을 껴안고 있다. 조선시대의 사치금지법이나 프랑스 루이 14세의 사치로 인한 왕조의 멸망 자초의 예를 구체적으로 들지 않더라도 역사적으로 볼 때 사치의 폐해와 그로 인해 사회적으로 사치를 금지하였던 예는 허다하다.
사치의 긍정적인 면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사치의 긍정적인 면도 존재한다. 특히 현대 ‘대중적인 사치’로 인해 생활환경이 아름다워지고, 사물이 완벽해져서(양숙희, 한수연, 2007), 과거 시대에는 상상조차 못할 호화스런 생활을 일반 대중이 누린다. 한편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사치가 아니라 자신의 자기도취적인 감성적 사치로 인해 심리적인 행복감을 누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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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김귀숙. (2003). 조선시대 사치금지와 오늘날의 과소비. 한국사회학회 2003년 사회학대회 발표논문집. 

  2. 김난도. (2007). (사치의 나라)럭셔리 코리아 : 심층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대한민국 '명품 소비 증후군'. 서울: 미래의창. 

  3. 김준형. (2009). 조선후기 사치의 문학적 형상화 양상. 국문학연구, 20, 7-31. 

  4. 김지연. (2009). 한국 사회의 명품 소비자 유형과 소비 특성: 가치 소비로서의 명품 소비 심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명품시장 5조원 시대. (2010, 7. 5) 한국경제, p. 5 

  6. 민향숙. (2009). 18세기 중국의 사회변화와 여성, 그리고 가족: 진굉모의 가족.여성관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박남희. (2007). 의사소통으로서의 상품(명품)에 대한 철학적(해석학적) 고찰. 한국해석학회지, 19, 267-293. 

  8. 박미령. (2006). 명품브랜드 소비의 사회 경제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 보드리야르의 소비사회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2), 183-190. 

  9. 박정현. (2002). 1%를 위한 전쟁 - 귀족마케팅. LG주간경제, 703, 31-35. 

  10. 박진훈. (2006). 고려사람들의 사치.허영과 검약인식. 한국사학보, 22, 95-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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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신수현, 나현정. (2003). 애고점포에 따른 명품 브랜드 소비자의 쇼핑성향 및 점포속성 중요도. 복식문화연구, 1(4), 474-486. 

  13. 심정택. (1992). 사회심리학적으로 본 한국인의 사치. 한국논단, 8, 26-38. 

  14. 양숙희, 한수연. (2007). 영화의상에 나타난 사치성에 관한 연구: 할리우드 황금기 영화의상을 중심으로. 복식, 57(4), 81-94. 

  15. 오동환. (1992). 한국인의 망국적 사치-사치와 과소비는 '전염성 정신병' 이다. 한국논단, 36, 32-38. 

  16. 유재명.(2007). 프랑스의 사치산업과 문화: 콜베르 위원회를 중심으로. 한국프랑스학논집, 60, 245-264. 

  17. 유현정. (2008). 여성 소비자의 소비경험을 통해 본 "사치"의 의미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3), 115-130. 

  18. 이나미 리츠코. (1997). 주지육림(酒池肉林). 이은숙 옮김. 사치 향락의 중국사. 서울: 서림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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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Baudrillard, J. (1970). La Societe de consommation. 이상률 옮김 (1992). 소비의 사회. 서울: 문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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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Lipovetsky, G. & Roux, E. (2003). Le Luxe Eternel. 유재명 옮김 (2004). 사치의 문화. 서울: 문예출판사. 

  24. KBS TV조선왕조실록 제작팀. (1999). 사치하는 자는 장 100대에 처하라. 가람기획. 

  25. Sombart, W. (1997). Liebe, Luxus und Kapitalismus. 이필우 옮김 (1997). 사랑과 사치와 자본주의. 서울: 까치. 

  26. Thomas, D. (2008). How Luxury Lost Its Luster. 이순주 옮김 (2008). 럭셔리 그 유혹과 사치의 비밀. 서울: 문학수첩. 

  27. Veblen. (1899).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김성균 옮김 (2005). 유한계급론. 서울: 우물이 있는 집. 

  28. Vigneron, F. & Johnson, L. W. (1999.09). A Review and a Conceptual Framework of Prestige-Seeking Consumer Behavior.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Review. 2009, 12. 5, from http://www.amsreview.org/articles/vigneron01-199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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