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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발상황에 따른 비 반복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고속도로 램프미터링 기법
Highway Ramp Metering Technique for Solving Non-Recurrent Congestion according to Incident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1 no.2, 2011년, pp.186 - 191  

강원모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상용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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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상의 반복, 비 반복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곳에서 램프미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램프미터링은 특정 시간에 정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정체가 되기 전에 고속도로 본선의 교통량을 조절하여 정체가 되지 않도록 운영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돌발상황과 같은 비 반복정체에 대처할 수 없다. 또한 정체 후 정체 해소를 위한 대책이 없으며, 각 진입로마다 단독으로 램프미터링을 운영하기 때문에 정체를 빠른 시간 안에 해소시킬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램프미터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충격파 이론을 도입한 램프미터링 기법인 SARAM(Shockwave Adaptive Real time Ramp Metering)을 개발하였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장수IC~중동IC 구간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평균속도는 7.32km/h 만큼 증가하고 평균지체 시간이 39.14sec 만큼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mp metering has been used to solve recurrent or non-recurrent congestion on many highways. However, the existing ramp metering methods cannot control non-recurrent congestion like incident and don't have any methods to solve congestion after congestion. In addition, the methods cannot solve cong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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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운영자 측면에서 효율적인 램프 미터링을 하기 위하여 본선의 교통이 원활해야 함으로 최소 미터링률을 1veh/min으로 설정하고 충격파 속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1veh/min씩 증가시켜 최대 5 veh/min까지 그 효과를 실험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램프미터링과는 다르게 정체 예방뿐만 아니라, 돌발상황 발생시 충격파 이론을 적용하여 빠르게 정체를 해소할 수 있는 램프미터링 기법인 SARAM(Shockwave Adaptive Real time Ramp Metering)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램프미터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충격파 이론을 도입한 램프미터링 기법인 SARAM(Shockwave Adaptive Real time Ramp Metering)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돌발상황을 확인할 검지기는 중동 IC∼장수IC까지 500m 간격으로 6개의 검지기를 설치하였으며, 돌발상황은 1번에서 2번 검지기 사이에서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그림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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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램프미터링을 실시하는 이유는? 고속도로 상의 반복, 비 반복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곳에서 램프미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램프미터링은 특정 시간에 정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정체가 되기 전에 고속도로 본선의 교통량을 조절하여 정체가 되지 않도록 운영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돌발상황과 같은 비 반복정체에 대처할 수 없다.
고속도로에서의 정체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고속도로에서의 정체란 수요가 적정용량을 초과하거나 적정용량이 수요 이하로 감소하여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체는 발생 장소와 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반복 정체와 교통사고와 같은 돌발 상황이나 운동경기, 유지보수 공사 등 특별행사 때 발생하는 비 반복정체로 나눌수 있다[표 1].
기존 램프미터링은 돌발상황과 같은 비 반복정체에 대처할 수 없는 이유는? 고속도로 상의 반복, 비 반복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곳에서 램프미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램프미터링은 특정 시간에 정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정체가 되기 전에 고속도로 본선의 교통량을 조절하여 정체가 되지 않도록 운영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돌발상황과 같은 비 반복정체에 대처할 수 없다. 또한 정체 후 정체 해소를 위한 대책이 없으며, 각 진입로마다 단독으로 램프미터링을 운영하기 때문에 정체를 빠른 시간 안에 해소시킬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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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자동차생활과, “자동차 등록 현황”, 국토해양부, http://www.mltm.go.kr/USR/statistics/m_24084/lst.jsp?srch_code교통, 2010. 

  2. 정호영, “반복정체관리를 위한 램프미터링 기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도시계획과, 홍익대학교, 12. 2003. 

  3. M. Papageorgiou, H. Hadj-Salem, F. Middleham, “ALINEA Local ramp metering - summary of final result”, TRR 1603, pp. 90-98, 1997. 

  4. Y. Stephanedes, “Implementation of on-line Zone control strategies for optimal ramp metering in the Mineapolis Ring Road,”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ence on Road Traffic Monitoring and Control, 1994. 

  5. L, Jacobson, K. Henry, O. Mahyar, “Real time metering algorithm for centralized control,” TRR 1232, pp. 17-26, 1989. 

  6. 도철웅, 교통공학원론(상), 청문각, 2009. 

  7. 서울지방경찰청,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실무 해설집, 2002. 

  8. PTV-Vision, VISSIM 5.20 User Manual, PTV AG, 2009. 

  9. PTV-Vision, VISSIM 5.20-05 COM Interface Manual, PTV AG, 2009. 

  10. 조호묵, 예제로 배우는 Visual Basic.net 2008, 가메출판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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