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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6, 2007년, pp.99 - 109
There have been few studies on the impacts of independent recurrent and non-recurrent congestion on freeway networks. The main reason is due partly to the lack of traffic data collected during those periods of recurrent and non-recurrent congestion and partly to the difficulty of using the simul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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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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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운영과 관리를 위한 주요관심사는 교통류 저해요소로 인한 악영향으로서 대부분 무엇에서 발생하는가? | 고속도로 교통운영과 관리를 위한 주요관심사는 교통류 저해요소(traffic flow disturbances)로 인한 악영향으로서 대부분 교통정체상황에서 발생하게 된다. 정상적인 교통류가 예상치 못한 저속 또는 정지되는 교통류와 만날 경우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지체 및 통행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차선변경, 합류, 추월, 교통법규위반 등의 과도한 운전행태를 보이게 되며, 나아가 사고와 같은 교통안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대상 교통류에 미치는 정체의 영향을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무엇이 있는가? | 한편, 대상 교통류에 미치는 이러한 정체의 영향을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으로서, 최근에 실시간 교통관리와 정보제공을 위한 다양한 ITS 기술들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시험 및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기술들의 실제적용을 위한 기능성 및 실용성 측면에서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비반복정체 등 복잡 하고 불안정한 교통류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 |
미국 고속도로 구간의 교통정체시 수집한 교통자료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반복 및 비반복정체의 독립적인 영향을 분석한 결과 및 기대효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에서는 미국 고속도로 구간의 교통정체시 수집한 교통자료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반복 및 비반복정체의 독립적인 영향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로서 대상구간에 따라 비반복정체가 반복정체보다 고속도로기능을 크게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교통정체시 실시간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기존 ITS기술들의 현장평가결과로서 안정적인 교통정체에서는 정보의 정확성은 높으나, 정체가 시작되거나 해소되는 시간대 또는 비반복정체시 제공되는 교통정보의 정확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비반복정체의 중요성과 더불어 제시하고 있는 반복 및 비반복정체의 영향분석 방법론은 향후 대상 고속도로의 정체해소를 위한 개선사업의 투자우선순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초연구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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