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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신뢰도에 근거한 자동차 보험료 예측
Estimating the Automobile Insurance Premium Based on Credibilities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4 no.2, 2011년, pp.279 - 292  

김영화 (중앙대학교 통계학과) ,  김미정 (중앙대학교 통계학과) ,  김명준 (삼성화재 자동차보험팀)

초록

합리적인 보험료를 책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신뢰도 이론은 보험통계학의 중요한 주요 이론 가운데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신뢰도 이론의 기본 개념과 함께 유효대수 법칙, 제곱근 법 칙, B$\"{u}$hlmann 신뢰도, B$\"{u}$hlmann 신뢰도, B$\"{u}$hlmann-Straub 신뢰도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이러한 방법들에 근거하여 새로운 보험료를 실제 자료를 시용하여 예측하였다. 결론적으로, 유효대수 법칙이 가장 정확한 예측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dibility theory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theories of actuarial science to calculate the proper insurance premium. In this paper, the rule of relative exposure volume, the square root rule, the B$\"{u}$hlmann credibility and B$\"{u}$hlmann-Straub credibility with the ba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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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변동을 제한하는 방법에 따라 신뢰도를 구하는 방법인 유효대수 법칙(the rule of relative exposure volume)과 제곱근 법칙(the square root rule), 정확도를 최대한 높이는 방법인 Bühlmann 신뢰도와 Bü​​​​​​​hlmann-Straub 신뢰도를 소개하고 실제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 따라서 분석하고자 하는 자료를 얼마나 믿을 수 있는가에 대한 신뢰도(credibility)의 개념이 탄생하게 되었으며, 신뢰도는 고객분류와 가격위험도의 판단이라는 두 가지 큰 주제에서 보다 세밀한 분류의 필요성과 그에 대한 적절한 가격정책의 균형을 잡아주는 필수 불가결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은 고객분류를 하는 경우 중 특이한 케이스에 대한 연구로서, 그룹화된 셀의 관측치가 적은 경우에 어떤 방식으로 해당 셀에 대한 적정한 위험도를 부여하는가를 살펴보고, 현재까지 제시된 여러 가지 방식들의 적용을 통하여 상황별로 적절한 대안이 어떠한 것인지 실증적인 검증을 통하여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즉, T = F × S로 표현할 수 있으며, 심도를 상수로 취급하여 고려하지 않는 경우 T ∝ F가 되며, 본 연구에서는 T = F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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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절한 그룹화가 이루어지기 위해 고객분류는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첫 번째 요소인 고객분류는 위험도에 따라 고객들을 적절한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같은 그룹에 속한 고객들끼리는 그 특성이 매우 유사하여 그룹내 편차가 적어야 하며(급내분산(within variance) 최소화), 다른 그룹과는 편차가 일정 수준 이상(급간 분산(between variance) 최대화)이어야 적절한 그룹화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요소인 가격책정은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그룹의 위험도를 정확하게 예측하여 수치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험료란 무엇인가? 자동차 보험계약은 보험사업자와 보험계약자 사이에 이루어진 계약으로 피보험자의 위험에 관하여, 미리 정한 조건하에서 보험금을 보험수익자에게 지급하고 그 대가로서 일정한 조건 하에 보험계약자는 보험자에게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이 때 보험료란 보험회사에서 판매하는 “보험”이라는 상품의 가격이다. 보험업계에서는 적정한 보험료를 책정하는 것(보험요율 산정)이 매우 중요하다.
합리적인 보험료를 산출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즉 이 보험료 총액은 지급되어야 할 보험금의 총액과 같아야 한다(수지 균형의 원칙). 이때, 고객분류(customer segmentation)와 분류된 그룹에 대한 가격책정(pricing)은 합리적인 보험료를 산출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첫 번째 요소인 고객분류는 위험도에 따라 고객들을 적절한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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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영화, 이현수 (2010). 신뢰도에 근거한 자동차보험 가격산출비교, , 17, 713-724. 

  2. Bailey, A. (1950). A generalized theory of credibility, Proceedings of the Casualty Actuarial Society, XXXII, 13, 1-20. 

  3. Buhlmann, H. (1967). Experience rating and credibility I, JASTIN Bulletin, 4, 199-207. 

  4. Buhlmann, H. (1969). Experience rating and credibility II, ASTIN Bulletin, 5, 157-165. 

  5. Buhlmann, H. and Straub, E. (1970). Glabwurdigkeit fur schandensatze, Bulletin of the Swiss Association of Actuaries Communications in Statistics, Theory and Methods, 70, 111-133. 

  6. Frees, E. W. (2003). Multivariate credibility for aggregate loss models, North American Actuarial Journal, 7, 13-37. 

  7. Hachemeister, C. A. (1975). Credibility for regression models with application to trend, Credibility, Theory and Application, Academic Press, New York, 129-163. 

  8. Longley-Cook, H. (1960). An Introduction to Credibility Theory, XLIX PCAS 194. 

  9. Mowbray, A. H. (1914). How extensive a payroll exposure is necessary to give a dependable pure premium, Proceedings of the Casualty Actuarial Society, 1, 24-30. 

  10. Perryman, F. S. (1932). Some Notes on Credibility, XIX PCAS, 65. 

  11. Whitney, A. W. (1918). The theory of experience rating, Proceedings of the Casualty Actuarial Society, 4, 274-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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