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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측면 에어백 인플레이터 최적 설계
Optimizing Design of Side Airbag Inflator using DOE Method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8 no.10, 2011년, pp.1189 - 1195  

김병우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  허진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side airbag, the pipe type inflators have been wide used while the disk type inflators have been used for front airbag. For helping to prevent injury and death the airbag inflator system should be design with great care. The present study deal with optimizing the design of side airbag inflator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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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완전요인 배치법을 통하여 실험 인자와 반응인자에 대한 주요 효과와 교호작용을 파악하였다.
  • 기존에 다양한 설계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주요 설계변수와 성능변수를 결정하기 쉬우나 처음 설계단계에서는 변수 결정이 쉽지 않게 된다. 이때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 효과적인 방법이 기존에 적용되고 있는 제품을 분석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DOE(Design of experiment)와 FEA(Finite element analysis)를 이용하여 측면 에어백용 인플레이터의 핵심부품인 용기의 설계 최적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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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인플레이터는 장착 위치에 따라서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가? 자동차 에어백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서는 인플레이터(Inflator)를 꼽을 수 있다. 자동차 인플레이터는 장착 위치에 따라서 전면용과 측면용으로 대별할 수 있다. 국내에서 양산되고 있는 에어백 인플레이터는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제공한 기술에 생산기술을 접목한 것이기 때문에 독자적인 설계기술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 독자적인 에어백 인플레이터 설계기술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는 이유는? 자동차 인플레이터는 장착 위치에 따라서 전면용과 측면용으로 대별할 수 있다. 국내에서 양산되고 있는 에어백 인플레이터는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제공한 기술에 생산기술을 접목한 것이기 때문에 독자적인 설계기술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에서 진행된 자동차 에어백 연구는 대부분 시스템 및 제어장치/센서 등에 집중되어 있다.
자동차에 적용되는 측면 인플레이터의 최적 설계를 위하여 완전요인 배치법과 중심합성 계획법을 적용하여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1) 자동차 인플레이터 설계단계에서 완전요인 배치법 대비 중심합성 계획법에 의한 설계가 발생오차가 적고 정확성 향상에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2) 중심합성 계획법은 설계인자와 인플레이터 동작 인자의 비선형적인 수학적 상관관계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오차율이 축소됨을 확인하였다. 3) 자동차 인플레이터 설계에서 길이변화는 설계 및 성능 및 설계인자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였으나 직경과 두께변화는 인플레이터 성능에 큰 영향을 끼쳤다. 4) 최종적으로 중심합성 계획법을 적용한 자동차 인플레이터의 최적 설계조건은 길이 155mm, 직경 24.5mm, 두께 1.8mm 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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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Federal Safety Standards MVSS 208, "Injury criteria for the 49 C FR part 572,"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2007. 

  2. Zucrow, M. J. and Hoffman, J. D., "Gas dynamics," Vol. 1, John Wiley, 1976. 

  3. Nilson, L., "Simulation of airbag inflation process using a coupled fluid structure approach," Computational Mechanics, Vol. 29, No. 4-5, pp. 289-297, 2002. 

  4. Hong, C. S., Oh, C. Y. and Lee, D. C., "Development of a Finite Element Model for studying the occupant behavior of a mid size truck with a drive side airbag," J of KSPE, Vol. 17, No. 4, pp. 220-225, 2000. 

  5. Choi, W. C., Kim, K. H., Ko, H. K., Kim, D. S. and Son, C. K., "A Study on the Passenger Airbag Design Parameters Influencing Child Injury," Trans. of KSAE, Vol. 17, No. 1, pp. 176-18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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