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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8 no.10, 2011년, pp.1189 - 1195
김병우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 허진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For side airbag, the pipe type inflators have been wide used while the disk type inflators have been used for front airbag. For helping to prevent injury and death the airbag inflator system should be design with great care. The present study deal with optimizing the design of side airbag inflator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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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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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인플레이터는 장착 위치에 따라서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가? | 자동차 에어백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서는 인플레이터(Inflator)를 꼽을 수 있다. 자동차 인플레이터는 장착 위치에 따라서 전면용과 측면용으로 대별할 수 있다. 국내에서 양산되고 있는 에어백 인플레이터는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제공한 기술에 생산기술을 접목한 것이기 때문에 독자적인 설계기술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 |
국내에서는 아직 독자적인 에어백 인플레이터 설계기술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는 이유는? | 자동차 인플레이터는 장착 위치에 따라서 전면용과 측면용으로 대별할 수 있다. 국내에서 양산되고 있는 에어백 인플레이터는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제공한 기술에 생산기술을 접목한 것이기 때문에 독자적인 설계기술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에서 진행된 자동차 에어백 연구는 대부분 시스템 및 제어장치/센서 등에 집중되어 있다. | |
자동차에 적용되는 측면 인플레이터의 최적 설계를 위하여 완전요인 배치법과 중심합성 계획법을 적용하여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 1) 자동차 인플레이터 설계단계에서 완전요인 배치법 대비 중심합성 계획법에 의한 설계가 발생오차가 적고 정확성 향상에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2) 중심합성 계획법은 설계인자와 인플레이터 동작 인자의 비선형적인 수학적 상관관계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오차율이 축소됨을 확인하였다. 3) 자동차 인플레이터 설계에서 길이변화는 설계 및 성능 및 설계인자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였으나 직경과 두께변화는 인플레이터 성능에 큰 영향을 끼쳤다. 4) 최종적으로 중심합성 계획법을 적용한 자동차 인플레이터의 최적 설계조건은 길이 155mm, 직경 24.5mm, 두께 1.8mm 임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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