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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용 Pt/C 캐소드 전극촉매 특성에 미치는 반응 온도
Various Temperatures Affecting Characteristics of Pt/C Cathode Catalysts for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1 no.3, 2011년, pp.180 - 185  

유성열 (한국화학연구원 에너지소재센터) ,  강석민 (한국화학연구원 에너지소재센터) ,  이진아 (한국화학연구원 에너지소재센터) ,  이충균 (충남대학교 분석과학기술대학원) ,  류호진 (한국화학연구원 에너지소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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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s aimed to increase the activity of cathodic catalysts for PEMFCs(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we investigated the temperature effect of 20wt% Pt/C catalysts at five different temperatures. The catalysts were synthesized by using chemical reduction method. Before adding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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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극촉매 제조에 가장 많이 쓰이는 지지체로 탄소16-19)를 사용하였으며 그 중 비표면적이 크고 전기전도성이 우수한 Vulcan XC-72R20)를 사용하여 20wt% Pt/C 전극촉매를 제조하였고, 백금 입자 담지시 백금의 사용량을 저감시키는 것은 물론 촉매제조시 온도변화를 통해 동일한 백금 양으로도 효과적인 담지를 달성함으로써 촉매 성능을 극대화 시키고자 하였다. 제조한 전극촉매는 활성변화 측정을 위해 Half Cell Test를 통하여 성능을 평가하였고 이를 비교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백금을 탄소지지체 위에 환원시키기 전 pH조절과 동시에 교반 과정중의 온도변화에 따른 촉매의 특성변화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제조한 촉매의 입자들은 온도에 따른 Ostwald Ripening의 결과 및 환원력 증가에 따른 임계 핵 크기의 감소를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환원제로 환원시키기전 일정 온도에서의 교반을 통해 활성이 증대된 촉매를 제조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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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에서 촉매를 사용하는 이유는? 이러한 산화 및 환원반응은 100oC 이하의 온도에서는 반응이 매우 느리기 때문에 산화환원반응을 촉진시키기 위해 촉매를 사용한다. 그러나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핵심소재인 전극촉매에는 주로 고가의 백금이 사용되고 캐소드 반응인 산소환원반응에서의 에너지 손실10)이 크다는 문제점을 가지고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백금저감 및 높은 활성능력을 갖는 캐소드 촉매11-15)의 개발이 필요하다.
연료전지란? 에너지 고갈에 따라 대체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태양광, 수력, 풍력, 바이오, 연료전지 등의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의 개발 및 보급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이를 신재생에너지라 부르는데 그중 연료전지란 산소와 수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하여 연료를 화학적 에너지에서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를 말한다.1-4) 연료전지는 고 출력밀도, 환경친화적,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며 기존의 발전장치에 비하여 에너지 전환효율이 뛰어나다.
연료전지의 장점은? 이를 신재생에너지라 부르는데 그중 연료전지란 산소와 수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하여 연료를 화학적 에너지에서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를 말한다.1-4) 연료전지는 고 출력밀도, 환경친화적,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며 기존의 발전장치에 비하여 에너지 전환효율이 뛰어나다.5-7) 이러한 연료전지는 전해질, 작동온도 및 사용 연료에 따라 다양하게 나뉘어지는데, 그 중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는 이동형 및 수송용 전원으로서 적용이 가능하고 고전류밀도 및 저온에서 운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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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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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D. V. Goia and E. Matijevic, New J. Chem. 22, 120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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