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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혼 여성들이 지각하는 고등학교 가정교과 교육과정의 유용성과 활용성
Housewives' Recognition of Usefulness and Applic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Educated in High School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1, 2011년, pp.200 - 213  

윤정화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명자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sefulness and applic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to housewives. For this research,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questionnaires against 427 housewives living in Seoul, Gyeonggi-do, and other provinces. The data analysis of this study was verifi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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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정과 교육은 가정학의 여러 영역의 내용을 초·중·고등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에 맞추어 교과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학습시키므로 가정과 사회의 구성원으로 바람직한 자질을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 연구 문제 2.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인식에 따른 가정교과의 유용성 및 활용성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 문제 1.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주부들의 인식과 가정교과의 유용성 및 활용성을 알아본다.
  • 연구 문제 3. 가정교과 교육의 유용성 인식 정도에 따른 실생활 활용 정도를 알아본다.
  • 기혼 여성들이 지각하는 가정교과 교육과정의 유용성과 활용성을 알아보기 위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재학 시에 이미 학습한 가정교과 내용을 생활에서 실제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주부들의 관점에서 가정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이 실생활에서 어느 정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교과의 특정 영역만이 아니고, 5개 영역을 모두 다루는 것이 합당하다고 판단되어 전체 영역을 모두 포함시켰으며 특히, 교과 내용의 실생활에서의 유용성을 강조하고 있는 가정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각 영역에 대한 주부들의 가정교과에 대한 유용성과 활용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 여성들이 지각하는 가정교과 교육 내용의 유용성과 활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고교시절에 이미 학습한 가정교과 내용을 생활에서 실제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가정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이 실생활에서 어느 정도 유익하고, 가정교과 내용에 대한 유용성 인식에 따른 활용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가정교과 내용을 개발하여 미래의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주부들의 가정교과 교육내용에 대한 유용성과 활용성을 알아보기 위한 본 조사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지는 〈표 1〉과 같이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는 내용, 가정교과 교육의 유용성 및 활용성을 측정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기혼 여성들이 학습한 내용과 학습 이후의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가정교과의 유용성은 실제 학교에서 학습을 한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제시하였으며, 활용성은 주부들이 실생활에서 각 영역별 활용될 수 있는 내용 중에 선행 연구자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제 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는 부분만을 선별하여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정교과에 대한 주부들의 유용성에 관한 설문문항은 심화 선택 과목인 고등학교 2학년(11학년) 가정 과학 교과서를 근거로 하였다.
  • 가정교과는 의·식·주 등의 3개영역은 물론 소비생활, 가족생활 등 가정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게 하여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가정교과 모든 영역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때 가정교과를 학습한 후 결혼하여 가정을 이끌어가는 과정에서 가정교과 내용에 대한 주부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가정교과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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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용성이란? 유용성이란 특정 항목이 실생활에 이용될 때 유익함에 대한 인식의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2), 가정교과 유용성 인지란 가정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활용하였을 때 얼마나 유용하였는지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을 의미한다. 가정교과는 실천적 교과로서 학습 결과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지 여부는 가정과 교육 목표의 달성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가정교과 유용성 인지란? 유용성이란 특정 항목이 실생활에 이용될 때 유익함에 대한 인식의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2), 가정교과 유용성 인지란 가정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활용하였을 때 얼마나 유용하였는지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을 의미한다. 가정교과는 실천적 교과로서 학습 결과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지 여부는 가정과 교육 목표의 달성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가정교과의 유용성 및 활용성 정도에 대한 선행연구에 대한 내용은? 가정교과의 유용성 및 활용성 정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고등학생의 제7차 기술·가정교과 내용에 대한 인식에서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정도가 높은 것은 인터넷의 활용, 나의 주거 공간 꾸미기, 나와 가족관계, 청소년의 영양, 재료의 특성 순이었다3). 이러한 결과는 사회 변화상을 잘 반영한 결과로, 학생들에게 인터넷은 정보 전달, 지식 검색, 그리고 게임을 통한 여가활동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단으로 현대의 학생들에게 인터넷은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것은 사용자 스스로가 절제하고 제한해서 사용해야 하는 책임이 따르는 부분이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학생들이 자신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검색하여 도움을 받고 과도한 시간을 남용하지 않도록 가정교과에서 인터넷의 올바른 사용법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 다른 연구로는 중·고등학생들의 가정교과 유용성 인식이 높은 영역은 결혼과 육아, 나의 주거 공간 꾸미기, 초대와 행사의 계획과 준비, 가족생활 주기와 생활 설계 순으로 나타났다4) . 가족과 일의 이해 영역은 건강한 가족의 의미를 강조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바르게 이해하고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게 하며, 가족 구성원들의 역할도 이해하게 하여 건강하고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단원이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해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강미향과 오경화5)의 연구 결과에서 교수방법에 대해서는 ‘교과서를 읽어나가고 설명하는 방법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었다’는 응답이 많아 앞으로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수매체의 활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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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미향, 오경화 (2006). "의생활 영역에 대한 중학생의 수업만족도 및 필요도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8권 2호. 

  2. 김경숙, 박미금 (1998). "중학교 학생의 가정교과 활용도와 관련변수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권 1호. 

  3. 김경애, 정난희, 신부용 (2003). "중?고등학생의 제 7차 기술?가정교과 내용에 대한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5권 2호. 

  4. 김상희 (2003). "경남지역 중고등학교 학생에 의한 기술?가정교과의 수업운영 및 교과 내용에 대한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5권 4호. 

  5. 김은숙, 고무석, 정난희 (2005). "중학생의 식생활 단원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에 관한 연구." 가정과교육학회지 17권 3호. 

  6. 김진희, 김행자, 최정혜 (2004). "고등학생의 기술?가정교과에 대한 흥미도와 유용성."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6권 3호. 

  7. 두경자 (1997). "중학교 남학생들의 가정교과에 대한 요구 및 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시내 중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권 2호. 

  8. 박미정 (2000).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및 영역별 필요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윤영미, 최명숙 (2003). "고등학생의 일탈행동 영향 요인 분석." 대한아동간호학회지 9권 3호. 

  10. 진상윤, 곽경숙 (2004). "중학생 주생활 교육내용에 대한 관심도와 활용도 조사 연구: 전북지역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6권 4호. 

  11. 최정혜 (2005). "고등학생의 기술?가정교과 흥미도 및 유용성에 따른 가족건강성."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7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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