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sefulness and applic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to housewives. For this research,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questionnaires against 427 housewives living in Seoul, Gyeonggi-do, and other provinces. The data analysis of this study was verifi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sefulness and applic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to housewives. For this research,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questionnaires against 427 housewives living in Seoul, Gyeonggi-do, and other provinces. The data analysis of this study was verified by frequency, mean, t-test, and Cronbach's ${\alpha}$ coefficient by using SPSS 12.0 program.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ore than 88% of the housewives recognize that home economics curriculum is necessary. Second, as for the areas of the usefulness and applic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housewives recognize the "family and child" area was most useful, followed by "food, nutrition & cookery", "consumer and family financial management", "housing and residential interior design", and "clothing care, apparel design and making" areas. Third, the better perceive the housewives think of the home economics curriculum, the higher is the appreciation of the curriculum. Based on this research, home economics curriculum was proved very important and necessary in everyday life for housew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sefulness and applic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to housewives. For this research,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questionnaires against 427 housewives living in Seoul, Gyeonggi-do, and other provinces. The data analysis of this study was verified by frequency, mean, t-test, and Cronbach's ${\alpha}$ coefficient by using SPSS 12.0 program.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ore than 88% of the housewives recognize that home economics curriculum is necessary. Second, as for the areas of the usefulness and applic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housewives recognize the "family and child" area was most useful, followed by "food, nutrition & cookery", "consumer and family financial management", "housing and residential interior design", and "clothing care, apparel design and making" areas. Third, the better perceive the housewives think of the home economics curriculum, the higher is the appreciation of the curriculum. Based on this research, home economics curriculum was proved very important and necessary in everyday life for housew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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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가정과 교육은 가정학의 여러 영역의 내용을 초·중·고등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에 맞추어 교과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학습시키므로 가정과 사회의 구성원으로 바람직한 자질을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연구 문제 2.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인식에 따른 가정교과의 유용성 및 활용성 차이를 알아본다.
연구 문제 1.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주부들의 인식과 가정교과의 유용성 및 활용성을 알아본다.
연구 문제 3. 가정교과 교육의 유용성 인식 정도에 따른 실생활 활용 정도를 알아본다.
기혼 여성들이 지각하는 가정교과 교육과정의 유용성과 활용성을 알아보기 위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재학 시에 이미 학습한 가정교과 내용을 생활에서 실제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주부들의 관점에서 가정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이 실생활에서 어느 정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교과의 특정 영역만이 아니고, 5개 영역을 모두 다루는 것이 합당하다고 판단되어 전체 영역을 모두 포함시켰으며 특히, 교과 내용의 실생활에서의 유용성을 강조하고 있는 가정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각 영역에 대한 주부들의 가정교과에 대한 유용성과 활용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 여성들이 지각하는 가정교과 교육 내용의 유용성과 활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고교시절에 이미 학습한 가정교과 내용을 생활에서 실제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가정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이 실생활에서 어느 정도 유익하고, 가정교과 내용에 대한 유용성 인식에 따른 활용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가정교과 내용을 개발하여 미래의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주부들의 가정교과 교육내용에 대한 유용성과 활용성을 알아보기 위한 본 조사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지는 〈표 1〉과 같이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는 내용, 가정교과 교육의 유용성 및 활용성을 측정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기혼 여성들이 학습한 내용과 학습 이후의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가정교과의 유용성은 실제 학교에서 학습을 한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제시하였으며, 활용성은 주부들이 실생활에서 각 영역별 활용될 수 있는 내용 중에 선행 연구자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제 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는 부분만을 선별하여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정교과에 대한 주부들의 유용성에 관한 설문문항은 심화 선택 과목인 고등학교 2학년(11학년) 가정 과학 교과서를 근거로 하였다.
가정교과는 의·식·주 등의 3개영역은 물론 소비생활, 가족생활 등 가정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게 하여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가정교과 모든 영역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때 가정교과를 학습한 후 결혼하여 가정을 이끌어가는 과정에서 가정교과 내용에 대한 주부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가정교과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현재 출판되고 있는 가정 과학 교과서는 교학사, 교문사, 상문연구사 등 3개 출판사에서 발행하는 것으로 내용은 가족생활, 소비생활,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등의 5개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종의 가정 과학 교과서의 내용의 전 영역에 걸쳐 가정교과에 대한 유용성 인식을 측정하는 문항을 구성하였다. 가정교과에 대한 주부들의 인식과 활용 측정에 관한 설문문항은 일선 고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3종의 가정 과학 교과서를 활용하고, 선행 연구인 진상윤과 곽경숙9), 박미정10) 참고로 본 연구 목적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가정교과 인식에 대한 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s α계수로 산출하여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 신뢰도 계수는 0.
본 연구는 실제 기혼 여성들이 학습한 내용과 학습 이후의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가정교과의 유용성은 실제 학교에서 학습을 한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제시하였으며, 활용성은 주부들이 실생활에서 각 영역별 활용될 수 있는 내용 중에 선행 연구자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제 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는 부분만을 선별하여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정교과에 대한 주부들의 유용성에 관한 설문문항은 심화 선택 과목인 고등학교 2학년(11학년) 가정 과학 교과서를 근거로 하였다. 그 이유는 가정 과학은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종전의 가정과목과 가사과목을 통합한 내용으로 구성된 심화 선택과목으로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91로 응답자의 내적일치성이 확인되었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연령, 거주지, 최종 학력, 직업, 월평균 가계 소득 등의 6개 문항으로 명목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용된 통계 분석은 SPSS for window 12.
주부들의 가정교과 교육내용에 대한 유용성과 활용성을 알아보기 위한 본 조사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지는 〈표 1〉과 같이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는 내용, 가정교과 교육의 유용성 및 활용성을 측정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기혼 여성들이 학습한 내용과 학습 이후의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가정교과의 유용성은 실제 학교에서 학습을 한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제시하였으며, 활용성은 주부들이 실생활에서 각 영역별 활용될 수 있는 내용 중에 선행 연구자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제 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는 부분만을 선별하여 제시하였다.
주부들의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에 따른 가정교과 내용의 영역별 유용성 및 활용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문항의 평균(M=3.75)을 중심으로 두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표 6〉과 같이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인식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주부들은 가족생활, 소비생활,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등 5개 가정교과 영역에 대해 일상생활에서 항상 경험하고 실천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의 목적을 적합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따라서 연구 대상은 연령과 거주지를 고려하여 편의 표본 추출법을 이용하여 주부들을 선정하였고, 설문조사는 2007년 4~5월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총 441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한 14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42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가정교과 내용을 실천하고, 주체적으로 가정생활을 이끌어 가고 있는 주부들로 선정하였다. 주부들은 가족생활, 소비생활,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등 5개 가정교과 영역에 대해 일상생활에서 항상 경험하고 실천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의 목적을 적합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도, 기타 지방에 거주하는 20대에서 50대까지의 주부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총 427부를 사용하였다. 통계 분석은 SPSS for window 12.
데이터처리
75)을 중심으로 두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표 6〉과 같이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인식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연령, 거주지, 최종 학력, 직업, 월평균 가계 소득 등의 6개 문항으로 명목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용된 통계 분석은 SPSS for window 12.0을 사용하였고, 분석 방법은 기술통계, t-test,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도, 기타 지방에 거주하는 20대에서 50대까지의 주부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총 427부를 사용하였다. 통계 분석은 SPSS for window 12.0을 사용하여 처리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t-test,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주부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한 결과, 조사 대상자의 88.5%(377명)가 가정교과가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11.5%(49명)는 가정교과가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해 조사대상자의 대다수의 주부들은 가정교과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가정교과에 대한 중요성 인식에 대한 각 문항별 인식 정도를 살펴본 결과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부들은 가정교과 교육이 개인의 바른 인성 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가정생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이나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남자라도 가정교과를 배워야 한다는 응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교과 내용 중 소비생활 유용성 인식에 따른 소비생활 활용성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가정주부들의 소비생활 영역에 대한 유용성 인식이 높을수록 소비생활의 활용성도 높았다. 소비생활에 대한 유용성을 높게 인식하는 주부들이 특히 소비자 권리에 대해 알고 소비자로서 피해를 보았을 때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당당히 요구할 수 있는 소비자 권리를 잘 활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정교과 내용 중 식생활 유용성 인식에 따른 식생활 활용성에 대한 결과를 정리해 보면 식생활 영역에 대한 유용성 인식이 높을수록 식생활 영역의 활용성도 높았다. 주부들은 건강한 삶을 위해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균형 잡힌 식사를 준비하려 노력하고 있었고, 가족 중에 환자가 발생하면 그에 맞는 환자식을 만들어 주고 있었다.
가정교과 인식에 대한 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s α계수로 산출하여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 신뢰도 계수는 0.91로 응답자의 내적일치성이 확인되었다.
셋째, 가정교과에 대한 생활 영역의 가정교과의 유용성 및 활용성을 알아본 결과,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유용성 및 활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이 좋을수록 가정교과에 대한 유용성과 활용 정도가 높았으며, 가정교과 영역별 인식이 높을수록 가정교과의 모든 영역에서 유용성과 활용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었다.
5%(49명)는 가정교과가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해 조사대상자의 대다수의 주부들은 가정교과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가정교과에 대한 중요성 인식에 대한 각 문항별 인식 정도를 살펴본 결과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부들은 가정교과 교육이 개인의 바른 인성 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가정생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이나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남자라도 가정교과를 배워야 한다는 응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부들의 가정교과에 대한 유용성 인식은 영역별로 가족생활 영역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식생활 영역, 소비생활 영역, 주생활 영역, 의생활 영역 순이었다. 가정교과의 활용성에서도 유용성과 마찬가지로 가족생활 영역의 활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세부항목별은 부모됨의 의미를 알고 자녀들에게 좋은 어머니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문항의 활용도가 높았다. 셋째, 가정교과에 대한 생활 영역의 가정교과의 유용성 및 활용성을 알아본 결과,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유용성 및 활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 결과,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각 영역별 유용성 및 활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이 좋을수록 가정교과에 대한 유용성과 활용성이 높았다. 이는 실제의 가정생활을 함에 있어 각각의 가정교과의 내용들이 산지식이 되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가정교과는 가정교과가 담당해 왔던 전통적인 의⋅식⋅주 영역의 지식에 충실하면서 사회 변화에 맞춰 다원화된 가족의 구성과 가족문화에 대한 내용이 좀 더 보강되고 구체화되어 열린 가족의 개념을 포함하고 자녀양육이나 가사노동에 있어 양성평등적인 내용이 필요하다. 둘째, 소수의 주부들은 가정교과를 반드시 학교에서 배우지 않아도 일상적인 가정생활에서 배울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가정교과는 일상생활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내용과 일상생활에서 얻을 수 없는 전문화된 내용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가정교과가 개인의 바른 인성 형성에 도움을 주고 가정생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꼭 필요한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주부들의 가정교과에 대한 유용성 인식은 영역별로 가족생활 영역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식생활 영역, 소비생활 영역, 주생활 영역, 의생활 영역 순이었다. 가정교과의 활용성에서도 유용성과 마찬가지로 가족생활 영역의 활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세부항목별은 부모됨의 의미를 알고 자녀들에게 좋은 어머니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문항의 활용도가 높았다.
먼저 가족생활 영역의 유용성 인식에 따른 활용성은 진로결정 항목을 제외한 항목에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부부간 의사소통이나 고부간 대화의 중요성, 그리고 좋은 어머니 되기 위한 노력에서의 활용성은 가족생활 영역의 유용성 인식이 높을수록 활용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가족생활 영역의 유용성 인식에 따른 활용성은 진로결정 항목을 제외한 항목에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부부간 의사소통이나 고부간 대화의 중요성, 그리고 좋은 어머니 되기 위한 노력에서의 활용성은 가족생활 영역의 유용성 인식이 높을수록 활용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정 내에서 가족관계에 관한 내용이 매우 중요함을 의미하고,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가족문제를 가정교과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세부항목별로는 가족생활 영역의 부모 됨의 의미와 부모역할 인식, 결혼과 가족 간 의사소통의 중요성 이해, 인간관계 이해 등의 항목에 대한 유용성 인식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 영역에서도 질병(비만, 고혈압, 동맥경화, 간질환, 당뇨병)과 영양과의 관계 이해)에 대한 유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교과의 활용성에서도 유용성과 마찬가지로 가족생활 영역의 활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세부항목별은 부모됨의 의미를 알고 자녀들에게 좋은 어머니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문항의 활용도가 높았다. 셋째, 가정교과에 대한 생활 영역의 가정교과의 유용성 및 활용성을 알아본 결과,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유용성 및 활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이 좋을수록 가정교과에 대한 유용성과 활용 정도가 높았으며, 가정교과 영역별 인식이 높을수록 가정교과의 모든 영역에서 유용성과 활용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었다.
세부항목별로는 가족생활 영역의 부모 됨의 의미와 부모역할 인식, 결혼과 가족 간 의사소통의 중요성 이해, 인간관계 이해 등의 항목에 대한 유용성 인식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 영역에서도 질병(비만, 고혈압, 동맥경화, 간질환, 당뇨병)과 영양과의 관계 이해)에 대한 유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 영역별 진로 탐색의 경우에는 의생활 영역을 제외하고는 모두 영역 내 가장 낮은 순위를 나타냄으로써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학생들의 미래를 위한 직업탐색 내용의 유용성 인식이 매우 낮아 교육과정에서 의도한 목적이 성취되고 있지 못함을 알 수 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주부들의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응답자의 87.9%가 가정교과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가정교과가 개인의 바른 인성 형성에 도움을 주고 가정생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꼭 필요한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위의 결과를 볼 때 전통적으로 의·식·주 영역이 강조되던 가정과목이 가족간 의사소통이나 가족문제, 인간관계 등과 같은 가족생활 영역을 강조하는 경향을 보여 주고 있다.
이에 직업탐색 내용을 학생들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의 보완 및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의생활 영역은 5개 영역 중 가장 낮은 유용성을 나타냈으며, 특히 한국 의복 및 서양 의복의 특징, 한국 의복 및 서양 의복의 종류, 옷 만들기, 대바늘뜨기와 코바늘뜨기, 자수 및 십자수 등은 유용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의 세탁 방법 및 보관의 유용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은 박미정14)의 의복의 손질과 보관의 필요도를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의생활 영역에서는 직접 의복이나 소품을 만들기보다는 의복을 선택하고 착용하고 관리하는 내용의 유용성 인식이 높음을 보여준다.
또한 출산율의 감소로 경제 인구에 비해 노령인구가 급격히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노후생활을 위해 스스로 젊었을 때 준비해야 한다는 내용을 잘 인식하고, 소비생활에 대한 활용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의생활 유용성 인식에 따른 의생활 활용성에 대한 결과는 주부들의 의생활 영역에 대한 유용성 인식이 높을수록 의생활 영역의 활용성도 높았다. 주부들은 의복의 선택과 의복의 관리 및 보관, 간단한 수선 등 실생활에서 매일 접하게 되는 부분에서 가정교과 내용을 잘 활용하고 있었다.
이상에서 보면 가정과 교육은 여성들에게 가정생활을 위해 단순한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는데서 출발하여 미래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육의 근본적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점점 포괄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가정생활에 있어서 가족관계, 사회와의 관계 등 보다 확대된 영역이 강조되어짐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한 제언을 살펴보면 첫째, 많은 주부들이 가정교과의 목표를 개인의 가치관 형성이나 인성발달 교육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가족간의 의사소통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가정교과는 가정교과가 담당해 왔던 전통적인 의⋅식⋅주 영역의 지식에 충실하면서 사회 변화에 맞춰 다원화된 가족의 구성과 가족문화에 대한 내용이 좀 더 보강되고 구체화되어 열린 가족의 개념을 포함하고 자녀양육이나 가사노동에 있어 양성평등적인 내용이 필요하다.
주부들의 가정교과에 대한 유용성을 알아본 결과는 〈표 4〉로 주부들의 가정교과에 대한 유용성에 대한 인식은 영역별로 가족생활 영역, 식생활 영역, 소비생활 영역, 주생활 영역, 의생활 영역의 순으로 유용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생활 영역의 유용성 인식이 가장 높은 것은 사회가 고도 산업화 사회로 변함으로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게 되고, 그에 따라 부족되기 쉬운 올바른 인간관계의 형성 부분을 가정교과 교육을 통해 실현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유용성 인식이 높은 내용은 좀 더 현실에서 활용하기 용이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한다. 중학교 남녀 학생들의 가정교과의 학습효과 중 내용 요소별 활용도를 살펴본 결과, 가장 긍정적인 내용은 간단한 음식 만들기였으며, 가장 부정적인 것은 재봉틀의 구조와 사용법이었다. 중학생의 경우, 학년에 상관없이 가정교과가 가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실생활 활용도가 높은 남학생이나 낮은 남학생이나 실기 위주의 수업을 원하고 있었다7) .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주부들의 거주지가 서울과 경기도에 편중되어 거주지 관련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자의 거주 지역과 연령대를 좀 더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좀 더 시사점이 있는 연구 결과들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7차 교육과정에서는 중학교 1학년부터 기술과 가정을 통합한 기술·가정교과를 마련하여 고등학교 1학년(10학년)까지는 국민 기본 공통 과목으로 의무적으로 남녀 모두 이수하게 하였다. 앞으로의 가정교과 교육 내용은 오늘날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더 확대되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일탈 행동이 심각해지고 있는 요즘 가족생활의 정서적, 관계적 기능을 통하여 그들의 사회성·공동체성을 기르고, 안정감과 전인적 인간성을 발달시켜야 한다.
얼굴과 체형에 맞는 의복의 선택은 현대 사회에서 자신을 표현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자신의 얼굴과 체형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강조하여 자신을 표현할 줄 알아야 보다 나은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사회에서는 자신의 장점을 강조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것과 더불어 자신만의 개성 표현할 수 있도록 가정교과에서 의생활 영역의 내용이 보완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 여성들이 지각하는 가정교과 교육 내용의 유용성과 활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고교시절에 이미 학습한 가정교과 내용을 생활에서 실제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가정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이 실생활에서 어느 정도 유익하고, 가정교과 내용에 대한 유용성 인식에 따른 활용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가정교과 내용을 개발하여 미래의 가정교과 교육에 대한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소수의 주부들은 가정교과를 반드시 학교에서 배우지 않아도 일상적인 가정생활에서 배울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가정교과는 일상생활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내용과 일상생활에서 얻을 수 없는 전문화된 내용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가정 내에서 가족관계에 관한 내용이 매우 중요함을 의미하고,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가족문제를 가정교과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향후 사회가 변함에 따라 가정교과에서 가족생활 영역도 좀 더 깊이 있고 현실에 맞는 내용으로 계속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부들의 거주지가 서울과 경기도에 편중되어 거주지 관련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자의 거주 지역과 연령대를 좀 더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좀 더 시사점이 있는 연구 결과들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용성이란?
유용성이란 특정 항목이 실생활에 이용될 때 유익함에 대한 인식의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2), 가정교과 유용성 인지란 가정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활용하였을 때 얼마나 유용하였는지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을 의미한다. 가정교과는 실천적 교과로서 학습 결과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지 여부는 가정과 교육 목표의 달성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가정교과 유용성 인지란?
유용성이란 특정 항목이 실생활에 이용될 때 유익함에 대한 인식의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2), 가정교과 유용성 인지란 가정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활용하였을 때 얼마나 유용하였는지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을 의미한다. 가정교과는 실천적 교과로서 학습 결과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지 여부는 가정과 교육 목표의 달성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가정교과의 유용성 및 활용성 정도에 대한 선행연구에 대한 내용은?
가정교과의 유용성 및 활용성 정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고등학생의 제7차 기술·가정교과 내용에 대한 인식에서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정도가 높은 것은 인터넷의 활용, 나의 주거 공간 꾸미기, 나와 가족관계, 청소년의 영양, 재료의 특성 순이었다3). 이러한 결과는 사회 변화상을 잘 반영한 결과로, 학생들에게 인터넷은 정보 전달, 지식 검색, 그리고 게임을 통한 여가활동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단으로 현대의 학생들에게 인터넷은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것은 사용자 스스로가 절제하고 제한해서 사용해야 하는 책임이 따르는 부분이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학생들이 자신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검색하여 도움을 받고 과도한 시간을 남용하지 않도록 가정교과에서 인터넷의 올바른 사용법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 다른 연구로는 중·고등학생들의 가정교과 유용성 인식이 높은 영역은 결혼과 육아, 나의 주거 공간 꾸미기, 초대와 행사의 계획과 준비, 가족생활 주기와 생활 설계 순으로 나타났다4) . 가족과 일의 이해 영역은 건강한 가족의 의미를 강조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바르게 이해하고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게 하며, 가족 구성원들의 역할도 이해하게 하여 건강하고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단원이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해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강미향과 오경화5)의 연구 결과에서 교수방법에 대해서는 ‘교과서를 읽어나가고 설명하는 방법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었다’는 응답이 많아 앞으로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수매체의 활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11)
강미향, 오경화 (2006). "의생활 영역에 대한 중학생의 수업만족도 및 필요도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8권 2호.
김경숙, 박미금 (1998). "중학교 학생의 가정교과 활용도와 관련변수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권 1호.
김경애, 정난희, 신부용 (2003). "중?고등학생의 제 7차 기술?가정교과 내용에 대한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5권 2호.
김상희 (2003). "경남지역 중고등학교 학생에 의한 기술?가정교과의 수업운영 및 교과 내용에 대한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5권 4호.
김은숙, 고무석, 정난희 (2005). "중학생의 식생활 단원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에 관한 연구." 가정과교육학회지 17권 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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