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기초수학 교과목에 대한 수준별 학습지도 방안
Effective Management Strategies of University Basic Mathematics by Ability Grouping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1, 2011년, pp.87 - 103  

표용수 (부경대학교) ,  박준식 (부산외국어대학교)

초록

P대학에서는 자연계열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학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일정 점수를 취득하지 못한 학생들과 미응시자를 대상으로 수학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과 학력증진을 위해 개설한 기초수학 및 연습 교과목을 필히 수강하도록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초수학 및 연습 수강학생을 25개의 수준별 학급으로 편성하여 운영한 결과를 토대로 해당 교과목의 효율적 학습지도 방안과 수준별 학급 운영에 대한 유의점 및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for university basic mathematics in order to improve the problem-solving abilities of low achievement students in university general mathematics. In this paper, we suggest effective management strategies and teaching-l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초수학 수강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학급 수준에 따라 동일한 교과내용으로 개념이해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형태의 예제와 수준별 문제풀이를 통해 학습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중·상반에서는 기본정리에 대한 증명을 시도하되, 하반의 경우는 문제풀이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력부진에 따른 교양수학 교과목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므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학습지도 방안이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초수학및연습(이하 기초수학이라 함) 교과목에 대한 효율적인 수준별 학습지도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수학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기초수학 교과목 수강대상자를 결정하고, 수준별 학급을 편성하여 수강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실태 설문조사, 표준지도지침서에 따른 수준별 학습지도, 수학카페 운영, 인터넷 기반의 과제수행, 공동출제 및 공동평가 기준 등을 통하여 해당 교과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학습지도 방안을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에 대한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하여 P대학에서 개설한 기초수학 수강학생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수학 진단평가 성적과 수능고사 수리영역 지원유형 및 성적등급을 기준으로 수준별학급을 편성하였으며, 수준별 학급편성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8개 학급에 대해서 시범강의를 수행하였다. 연구 수행과정에서 연구대상자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얻은 결론과, 기초수학 교과목의 교수-학습지도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초수학 수강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진행한 수업의 형태는? 기초수학 수강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학급 수준에 따라 동일한 교과내용으로 개념이해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형태의 예제와 수준별 문제풀이를 통해 학습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중·상반에서는 기본정리에 대한 증명을 시도하되, 하반의 경우는 문제풀이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교차지원을 허용하는 P대학에서 교양수학 학습지도 개선을 위해 노력한 부분은? 고등학교 학생들의 이공계열 기피현상과 심화·선택형 교육과정에 따른 다양한 입시제도의 도입으로 신입생들의 학력 차는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문제해결 능력의 저하로 교양수학 교과목 운영에 대한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교차지원을 허용하는 P대학에서는 교양수학 담당교수 운영 협의, 기초수학 교과목 개설, 교과목별 책임교수제 시행, 수학카페 및 홈페이지 운영, 컴퓨터 활용학습 등을 통하여 교양수학 학습지도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으며, 대학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개인지도와 기초수학 특강 등도 시행하고 있다.
연구결과를 타 대학 또는 타 교과목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적용하여야 하는 이유는? 본 논문에서는 P대학에서 개설한 기초수학 수강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타 대학 학생들은 기초학력 수준과 교육환경이 다를 수 있고, 각 대학의 교양 및 전공교육과정이 동일하지 않아 기초수학 관련 교과내용 및 지도방법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타 대학 또는 타 교과목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적용하여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