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3, 2011년, pp.339 - 354
본 본문에서는 수학 기초학력이 부진한 P대학 입학예정자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개설한 기초수학 특강을 수준별로 학급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 기초수학 학습지도 방안과 수준별 학급운영에 대한 유의점 및 그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실태 설문조사와 수학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진단평가 성적에 따라 수준별 학급을 편성하여, 각 학급에 조교를 배정하여 대학생활에 대한 안내, 문제풀이 및 컴퓨터 활용학습을 지도하도록 하였다. 또한, 기초수학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해 작성한 표준지침서에 의거하여 차별화된 수준별 수업을 진행한 후,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기초수학 학습지도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 and improvement for managing the special lecture of basic mathematics which is grouped by the level of low achievement students who are matriculants. From the result, we want to know how the lecture with teaching method of diff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강 학생들의 수학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한 결과 어떤 영역이 가장 취약하였나? | 첫째, 수학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한 결과, 수강학생들은 고등학교 수학과 내용 중에서 벡터와 기하 영역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전의 수학공부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으로 상반과 중반은 증명문제, 하반은 문제풀이로 응답하였다. 이는 상․중반에서는 기본 문제풀이가 가능하여 증명문제를 시도하게 되므로 증명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지만, 하반에서는 문제풀이 자체에 급급하여 증명문제는 소홀하게 취급하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 |
Webwork은 무엇이며,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가? | 기초수학 특강에서 과제물 부여에 활용한 Webwork는 1995년 미국 Rochester 대학에서 최초로 개발한 수학 및 물리학에 대한 인터넷 기반의 과제물 관리 시스템으로, 학생들에게 동일한 유형의 다른 문제를 제공하며, 입력 결과를 곧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틀린 답안을 올바른 답안으로 고칠 때까지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시스템 과제이므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자동화 시스템으로 과제물 관리에 대한 업무 부담을 경감시켜 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편, 영문으로 문제가 주어지기 때문에 일부 학생들은 주어진 문제의 해석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장은아, 2009). | |
대학 입학예정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기초수학 수준별 학습지도에 대한 본 연구의 제안은? | 첫째, 각 학급에 1명의 수업지원 전담조교를 배정하여 운영하였으나, 하반은 수학 기초학력이 매우 부진하므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담당조교의 추가 배정과 함께 각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역량강화 프로그램 등과 병행하여 지도하여야할 것이다. 둘째, 대학수업에 처음으로 접하는 학생들이 단기간의 집중수업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므로, 각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과 입시일정 등을 고려하여 학습내용, 운영기간 및 방법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셋째, 기초수학 특강에 참여한 입학예정자들의 중도 포기를 방지하기 위하여 대학생활 안내와 함께 향후 전공분야에서의 수학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원거리 학생들의 숙식에 대한 해결 방안도 고려하여야할 것이다. 넷째, 학점 인정 등 특별한 혜택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입학예정자들은 기초학력 향상을 목적으로 기초수학 특강에 참여하고는 있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고,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각 대학의 실정에 따라 성적향상에 따른 다양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Webwork 시스템 활용과제 등 인터넷 기반의 과제를 부여하는 경우, 전문지식을 갖춘 실습지도 조교의 배정, 서버의 원활한 운영, 학생매뉴얼 제공 등으로 과제 수행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여야 조치하여야할 것이다. 여섯째, 표준화된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표준지침서의 보완은 물론, 강의내용 정리 및 형성평가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와 수학 기초학력이 극히 부진한 학생들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낮은 수준의 연습용 교보재의 개발이 요청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