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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기초학력 평가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교양수학 교과목 학습지도 방안
Teaching method for general mathematics subjects using the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the mathematics basic education evaluation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8 no.3, 2015년, pp.335 - 352  

임연휘 (부산시영재교육진흥원) ,  표용수 (부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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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P대학에서 시행하는 수학진단평가에 응시한 공과대학 학생 중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B형의 성적이 4~7등급으로 기초수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14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학생들의 대학입학능력시험 수학영역 등급, 수학진단평가 성적, 대입전형 유형, 학생실태 설문조사 결과 및 기초수학 교과목 중간고사 성적 등을 비교 분석하여 이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교양수학 교과목 수강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도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elected 145 students from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who took P University's the Scholastic Level Assessment and registered the Basic Mathematics Class among the students who achieved 4th~7th grade in the mathematics B-type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We compared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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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부산시에 소재하는 P대학교 공과대학 학생으로 수능고사 수학 B형 성적이 4∼7등급이고,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수학진단평가에 응시하여 기초수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14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수능고사 등급, 진단평가 성적, 대입전형 유형, 학생실태 설문조사 결과 및 기초수학 교과목 중간고사 성적 간의 상관관계 분석과 함께, 교양 수학 수강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도 방안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수능고사 수학 B형 등급, P대학 이공계열 입학예정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진단평가 성적, 학생실태 설문조사 결과 및 기초수학 교과목 중간고사 성적을 연구도구로 사용하여, 이들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양수학 교과목 학습지도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본 논문에서는 수능고사 수학 B형 등급, 진단평가 성적, 학생실태 설문조사 결과 및 기초수학 중간고사 성적 등의 자료 분석을 통하여, 교양수학 수강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도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대상 학생은 2015학년도 P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 중에서 모든 연구도구에 대한 자료를 공유하고 있는 145명으로 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P대학에서 2015년 2월 중순, 4일간 시행한 진단평가에서 제2일차에 응시한 공과대학 학생 중에서, 수능고사 성적이 4∼7등급으로 기초수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14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대상 학생들의 수능고사 등급, 진단평가 성적, 대입전형 유형, 학생실태 설문조사 결과 및 기초수학 교과목 중간고사 성적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토대로, 교양수학 교과목 수강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도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기초학력평가는 수능고사 수학 B형 등급, P대학에서 시행하는 진단평가 성적 및 기초수학 교과목 중간고사 성적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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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입학전형제도로 대학에서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미래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이는 주로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의 교수․학습을 통하여 증진될 수 있다(교과부, 2012). 각 대학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부 성적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고사라 함) 성적을 기반으로 다양한 입학전형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동일학급내의 심각한 학력 차는 교양수학 교육과정 운영에 상당한 어려움을 주고 있다.
미래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미래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이는 주로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의 교수․학습을 통하여 증진될 수 있다(교과부, 2012). 각 대학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부 성적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고사라 함) 성적을 기반으로 다양한 입학전형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동일학급내의 심각한 학력 차는 교양수학 교육과정 운영에 상당한 어려움을 주고 있다.
대학에서는 동일학급내의 심각한 학력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이로 인해 많은 대학에서는 입시제도 개선 및 교육과정 변경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일부 대학에서는 미분적분학 보충수업을 실시하기도 하고, 이공계열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열반을 편성하여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또한, 미분적분학 수강 이전에 수학 기초학력 평가를 시행하여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들은 기초 미분적분학과 같은 교과를 이수한 후, 미분적분학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김재웅,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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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 361호[별책 8]. 

  2. 김연미 (2013). 기초수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제언, 공학교육연구, 16(2), 58-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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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태수.김병수 (2008). 대학수학의 수준별 수업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2(3), 369-382. 

  5. 김희진.서종진.표용수 (2011). 대학 입학예정자를 위한 기초수학 수준별 학습지도 방안,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343-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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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형빈.정인철.이헌수 (2010). 이공계 신입생의 수학 기초학력과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9(3), 329-341. 

  8. 손민지.표용수 (2014).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수학진단평가의 상관관계 분석, East Asian Math. J., 30(4), 493-507. 

  9. 부경대 (2009). 수학 기초학력평가 문제은행, 부경대학교 수리과학부. 

  10. 부경대 (2011).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기초수학 확습활동 자료, 부경대학교 수리과학부. 

  11. 부경대 (2012). 스스로 학습을 위한 기초수학 보충 교재, 부경대학교 응용수학과. 

  12. 이경희.권혁홍 (2013). 공과대학 신입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수학기초학력평가성적 및 대학수학학업성취도 관계연구, 공학교육연구, 16(1), 54-63. 

  13. 이정례.이경희 (2011). 수학 기초학력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성적의 관계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5(4), 629-639. 

  14. 이충형 (2008).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대입논술시험의 상관관계 연구 -고3 인문계 학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임연휘.표용수 (2013). 대학 입학 예정자들의 함수 및 미분의 기초개념 이해에 대한 오류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2), 435-457. 

  16. 정상조.박중수.김태수 (2012). 공학인증 기초수학에서 학습부진 학생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 2012 춘계학술대회 프로시딩, 3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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