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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1, 2011년, pp.99 - 114
Develop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has been emphasized as one of the requirements for science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it should be done from systematic teacher training course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omponents considered in planning instruction and the difficulties 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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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발달을 도모하려면 수업 전문성과 관련하여 현재 예비교사가 지니고 있는 지식 기반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수업 전문성은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Danielson & McGreal, 2000), 현 시대의 좋은 수업은 교과 내용 지식만을 강조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습자의 능력이나 상황 등이 적극적으로 반영된 수업을 의미한다. | |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은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 까닭은? | 수업 중 학습자에게 미치는 교사의 실제적ㆍ잠재적 영향력으로 인해(Hattie, 2003) 교사의 수준을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수업 전문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손승남, 2005; Wills & Sandholtz, 2009).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은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부터 교직 경력 동안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데, 특히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 예비교사로서 경험한 교육의 질과 내용이 현장에서의 수업 전문성 제고를 위한 기본적 토대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조경원, 2004). 실제로,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 교과 내용이나 수업 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교사들의 경우, 현장에서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받아도 전문성을 갖춘 교사로 발전해 나가는 데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허숙, 2007). 따라서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은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
최근 과학 수업에 대한 전문성의 요건 중 하나로 강조되는 것은? | 최근 과학 수업에 대한 전문성의 요건 중 하나로 PCK 함양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부터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중등 예비교사들의 교과교육학지식 요소에 대한 이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이들이 수업시연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고려하는 교과교육학지식 요소와 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에 대해 조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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